[아토피의 이해와 치료] 아토피의 이해와 치료

 1  [아토피의 이해와 치료] 아토피의 이해와 치료-1
 2  [아토피의 이해와 치료] 아토피의 이해와 치료-2
 3  [아토피의 이해와 치료] 아토피의 이해와 치료-3
 4  [아토피의 이해와 치료] 아토피의 이해와 치료-4
 5  [아토피의 이해와 치료] 아토피의 이해와 치료-5
 6  [아토피의 이해와 치료] 아토피의 이해와 치료-6
 7  [아토피의 이해와 치료] 아토피의 이해와 치료-7
 8  [아토피의 이해와 치료] 아토피의 이해와 치료-8
 9  [아토피의 이해와 치료] 아토피의 이해와 치료-9
 10  [아토피의 이해와 치료] 아토피의 이해와 치료-10
 11  [아토피의 이해와 치료] 아토피의 이해와 치료-11
 12  [아토피의 이해와 치료] 아토피의 이해와 치료-12
 13  [아토피의 이해와 치료] 아토피의 이해와 치료-13
 14  [아토피의 이해와 치료] 아토피의 이해와 치료-14
 15  [아토피의 이해와 치료] 아토피의 이해와 치료-15
 16  [아토피의 이해와 치료] 아토피의 이해와 치료-16
 17  [아토피의 이해와 치료] 아토피의 이해와 치료-17
 18  [아토피의 이해와 치료] 아토피의 이해와 치료-18
 19  [아토피의 이해와 치료] 아토피의 이해와 치료-19
 20  [아토피의 이해와 치료] 아토피의 이해와 치료-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토피의 이해와 치료] 아토피의 이해와 치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현대는 아토피 천국
1.알레르기와 아토피의 어원
2.다양한 증상
3.연령별 특징
4.발병 구조

Ⅱ.아토피의 원인 및 초기 대처법
1.아토피의 원인
2.아토피 초기 대처법

Ⅲ.치료방법
1.양방치료
2.한방치료
3.자연요법 및 민간요법

Ⅳ. 아토피 돌보기
1.아토피 환자의 식생활
2.목욕과 피부관리
3.의복과 주거환경
4.아토피 상식과 예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토피는 알레르기 질환의 하나로 어원도 비슷하다. 알레르기(allergie)의 어원은 그리스어 allos와 ergon의 합성어로 '이상한 반응' 이란 뜻의 그리스어atopos' 에서 유래되었다. 그 어원에서도 알 수 있듯이 보통 사람에게는 전혀문제가 되지 않는 것에 대해 비정상적인 과민반응을 보이는 것을 알레르기라고한다. 복숭아를 먹으면 가렵거나 꽃가루를 마시면 기침이 난다거나 하는 과민반응이 모두 알레르기에 속한다. 1906년 오스트리아 소아과 의사 피르케(Clemens von Pirquest)가 처음 사용한 용어인 알레르기는 그후 영어식 발음인 알러지(allergy)로 많이 쓰이고 있다.
아토피라는 말이 처음 사용된 것은, 세계에서 알레르기 클리닉을 처음 개설한로버크 쿠크와 면역학자 아서 코카가 1923년 공동 발표한 논문에서 음식물과 흡인성 물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피부습진이나 천식 등으로 나타나는 경향을 아토피라고 부르면서 용어화되었다.
아토피 증세를 가진 사람에게 나타나는 가려움을 동반한 만성의 습진성 피부염을 일컬어 아토피성 피부염이라고 한다.
임상에서 아토피는 여러이름으로 불리기도 한다. 한방에서는 유아 아토피를태열'이라고 하고, 일반 피부과 병원에서는 '만성 습진'이라고 부르기도한다. 습진이란 까칠하거나 붉은 기가 있고, 염증이나 돌기가 나는 등의 여러 증상을 통칭해서 일컫는 말이다.

2.다양한 증상
아토피의 주요 증상은 계속되는 피부 가려움이다. 피부가 건조하고 참기 어려운가려움이 6개월 이상 만성적으로 계속된다는 것이 특징이다. 아토피의 초기 증상은 대개 피부가 건조하고 까칠해지며, 좁쌀 같은 작은 돌기가 오톨도톨생기면서 시작된다.
그러면서 정상 피부보다 심한 가려움을 느끼게 된다.
가려워 긁으면 피부가 손상을 받아 붉게 변하고 부풀어 오른다. 심하면 진물이나고 딱지가 앉기도 한다. 긁어서 상처가 생기거나 피가 나는 경우도 있고,상처 부위에 세균이 침입해 염증을 보이기도 한다. 염증이 생기면 더욱 가려워지고 이런 악순환이 반복된다.
결국 피부가 망가져 코끼리 피부처럼 딱딱해지고 두꺼워진다. 사람에 따라 피부가 벗겨지거나 갈라지고, 당기고, 동전 모양의 질척이는 홍반이 생기기고 한다. 아토피가 나타나는 부위는 얼굴이나 목, 손발은 물론 머리 밑, 눈 주위, 귓볼, 겨드랑이, 신체의 접히는 부위 등 온몸에서증상을 보인다.
아토피는 단순히 피부로만 나타나는 병은 아니다. 사람에 따라 비염, 천식장염등 여러 알레르기 증세를 함께 보인다. 피부염에 동반된 여러 알레르기증상까지 모두 포함해 오늘날 의학계는 아토피를 보다 폭넓게 받아들이고 있다.

3.연령별 특징
연령에 따른 아토피의 발병률을 보면 유아기에 가장 높은 편이다. 그런 이유로아토피를 유아병이라고 생각하는 이들도 많다. 그러나 오늘날 아토피는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나타나며 성인 아토피도 증가 추세다. 연령에 따라 아토피가 나타나는 부위와 증상은 조금씩 차이를 보인다. 생후 2개월에서2세까지는 주로 뺨이나 이마, 얼굴에 증상이 많이 나타나고 진물이 많은 편이다.
3세부터 12세까지는 유아 때보다는 진물이 적고 피부가 좀 더 건조하며 까칠해지는 경향을 보인다. 증상 부위도 얼굴보다는 팔, 다리, 손목, 발목처럼 신체의접히는 부위에 많이 나타난다. 사춘기 및 성인기가 되면 가려운 부위가 더욱
많아지고 넓어진다. 오래된 중증 아토피의 경우 온몸에 광범위하게 증상을보이며, 피부가 적갈색으로 두껍고, 가려움으로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한다.
유아기에 아토피가 나타나는 시기는 1세 미만 일때가 가장 발병률이 높다.
성인 아토피는 유아 때부터 조금씩 심해져온 경우, 유아기에 사라졌다가 수험생이 되면서 다시 나타나는 경우, 임신후 갑자기 나타나는 경우 등 다양하다.
목재업, 염료업, 섬유업 등 아토피를 일으키기 쉬운 환경에서 일하면서 직업병으로 아토피가 생기는 경우도 있다.

4.발병 구조
우리 몸에 들어오는 이물질인 항원에 대응하기 위해 만들어지는 항체는 면역 글로블린(Immunoglobulin)이라고 불리는 단백질이다. 그 종류는 lgG,lgM,lgAlgD, lgE가 있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lgE 다. 아토피 환자는 보통 사람 보다 lgE 항체가 많다. 사람에 따라 아토피를 일으키는 원인물질이 몸속으로들어오면 면역계에서 대항할 lgE 항체를 만든다. lgE는 마스트세포(mast cell)로가서 결합하고, 마스트세포에서 히스타민 등의 화학물질을 내놓는다.
피부에 있는히스타민은 피부를 가렵게 하고, 콧속의 히스타민은 콧물을 유발하고, 호흡기의
히스타민은 기침을 일으킨다. 아토피 증상으로 대표되는 가려움, 콧물, 기침설사 등은 우리 몸이 아토피 원인물질에 대처하고 밖으로 내몰려는 과정에서나타나는 생리적 장애 현상이다. 마스트세포는 피부, 코, 폐, 목, 소화기에 많이 존재한다. 이들 기관에서 주로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사람에 따라 알레르기 증상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은 자신의 약한 기관을통해 주로 발병하기 때무니다. 피부가 약한 사람은 그 증상이 주로 피부로 나타나 아토피성 피부염을 일으키게 된다.
참고문헌
표재성 포도상구균의 존재와 분비하는 독소가 소아 아토피 피부염에 미치는 영향
한림대 대학원 ㆍ 이은숙

아토피 피부염에서 B7.1(CD80),B7.2(CD86)의 발현과 IgE합성의 변화
중앙대 대학원 ㆍ 탁우정

아토피 피부염환자에서 바퀴 항원의 기제 및 농도에 따른 첩포 검사
한림대 대학원 ㆍ 한희진

유아 Atopy피부염 에 관한 림상적 관찰
이화여자대학교의과대학 ㆍ 국홍일

알레르기성 질환에 대한 한의학적 접근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ㆍ 임광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