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지털문화, 디지털산업] 디지털시대의 디지털문화, 디지털경제, 디지털컨텐츠, 디지털산업 동향과 육성 방안 분석(사례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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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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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디지털문화의 특징
1. 디지털문화는 공동체문화이다
2. 디지털문화는 나눔의 문화이다

Ⅲ. 디지털컨텐츠의 특성과 프로젝트 기반조직

Ⅳ. 디지털시대의 새로운 상류층

Ⅴ. 디지털경제와 경기변동
1. 신경제의 등장 배경
2. 신경제 논쟁
3. 경기변동과 NAIRU가설에 관한 실증연구결과
1) 인플레이션과 실업률
2) 경기변동의 변화

Ⅵ. 디지털시대의 경영

Ⅶ. 해외 디지털산업 인력 양성 사례
1. 일본
2. 한국과 일본의 비교 분석
1) 학제 비교
2) 커리큘럼 비교
3) 시설 비교
4) 소결

Ⅷ. 디지털컨텐츠 산업 육성 및 보호방안
1. 기술적인 보호조치
2. 디지털컨텐츠의 불법 복제를 방지하기 위한 법제도 개선
1) 미국 및 일본의 기술조치 보호동향
2) 모든 디지털기기에 복제방지기술 첨부를 의무화하는 홀링스 법안
3) 우리나라의 저작권법 개정안
4) 법제도 정비의 효과 및 한계
3. 저작물의 디지털유통에 대비한 저작물 집중관리방식
4. 온라인서비스제공자의 책임 규정 및 책임 제한 필요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문사회과학분야에서 디지털미디어의 일상생활 활용과 관련하여 야기되고 있는 인식론적 문제를 감시와 통제와 기대하지 않았던 무한한 행동공간의 출현을 중심으로 논의해본다.
첫째, 인터넷과 접속할 수 있는 디지털 미디어들을 중심으로 발터 벤야민(1969)의 ꡒ광대하고 기대하지 않았던 행동의 장(immense and unexpected field of action)"을 밝혀보는데 있다. 감시와 통제가 제도화되어 있는 사회에서 디지털미디어에 의한 일상생활의 주시를 고찰할 것이다. 따라서 우리사회에서 일상생활이 관심과 통제로 얽힌 디지털네트웍에 얽매어 구성되어있는 이즈음 디지털 미디어의 포괄성과 관심을 유인하는 디지털경제 개념을 중심으로 디지털미디어가 밝히는 일상생활의 측면(aspect) 들을 디지털카메라확산과 활용을 대상으로 ꡐ이것, 알아차림, 각인, 관심을 고찰할 것이다. 둘째, 사회이론에서 정치와 생산이 중요한 영역으로 관심을 받아왔다면 일상생활은 잔여범주로 존재해왔으며 따라서 소비영역이 제대로 이론화되지 않았다. 베블린(Veblen,1899)과 최근에는 부뢰디외(Bourdieu, 1984), 보드리야르(Baudrillard,1998)와 드 세르또(De Certeau,1997)가 소비를 문화와 직접 연계시켜 재구성하였다. 자유주의 사상가들은 소비행위를 사회의 핵심으로 개인이 현실감을 갖는 영역으로 견지하고 있다. 셋째,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우리 일상생활에 보이지 않게 스며들어 작동하고 이것을 당연한 것으로 보는 상황에서 일상생활에 대한 사회와 문화 이론들은 보이지 않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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