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자격증.] MBTI 강사자격시험 총정리(종합평가)

 1  [심리,상담,자격증.] MBTI 강사자격시험 총정리(종합평가)-1
 2  [심리,상담,자격증.] MBTI 강사자격시험 총정리(종합평가)-2
 3  [심리,상담,자격증.] MBTI 강사자격시험 총정리(종합평가)-3
 4  [심리,상담,자격증.] MBTI 강사자격시험 총정리(종합평가)-4
 5  [심리,상담,자격증.] MBTI 강사자격시험 총정리(종합평가)-5
 6  [심리,상담,자격증.] MBTI 강사자격시험 총정리(종합평가)-6
 7  [심리,상담,자격증.] MBTI 강사자격시험 총정리(종합평가)-7
 8  [심리,상담,자격증.] MBTI 강사자격시험 총정리(종합평가)-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심리,상담,자격증.] MBTI 강사자격시험 총정리(종합평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2008년
MBTI 강사자격시험 총정리(종합평가)
1. 자신의 성격을 MBTI 역동(주기능, 부기능, 열등기능의 측면에서)으로 설명하시오.
2. 자신의 성격유형과 환경(부모, 가족, 직장 등)과의 관계역동에 대해 설명하시오.
3. 다음의 원점수를 계산하여 환산점수, 선호유형, 연속점수를 구하시오.
4. MBTI 검사대상자를 선정하고 그 대상자에 맞게 검사 오리엔테이션을 하세요.
5. MBTI란? MBTI를 소개하는 방식으로 설명하시오.(개발과 활용 1장)
6. 16가지 각 성격유형의 특성을 타인에게 소개하는 방식으로 설명하시오.
7. 유형도표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태도/ 기능/ 사분할)
8. MBTI의 선호지표(E, I, S, N, T, F, J, P) 8가지 개념을 타인에게 소개하는 방식으로 설
명하시오.
9. MBTI 개발과 활용 88-94를 읽고, MBTI 해석 시 점수의 의미와 유의점을 요약하시오.
10. 각 유형의 도표를 그리고 주기능과 부기능을 찾으시오.
11. 유형발달 이론을 정리하시오.
12. MBTI가 표준화되지 않은 약식검사나 유사검사, 기타 호기심을 유발하는 항간의 소위 ‘심리테스트’로 진행될 때의 폐해는 무엇인지 열거해보고, 이에 근거해서 MBTI를 포함한 심리검사가 정식으로 표준화절차를 거쳐야 하는 것의 중요성이 무엇이라고 생각되는지 서술하시오.
본문내용
1. 자신의 성격을 MBTI 역동(주기능, 부기능, 열등기능의 측면에서)으로 설명하시오.

-> ISTJ 주기능 : Si 부기능 : Te 열등기능 : N
나의 주기능 S는 생활 속에서 현실감각이 뛰어나게 나타나며, 사건을 사실적이고 구체적으로 파악한다. 일을 함에 있어서도 정확하며 일관성 있게 일 처리를 한다. 많은 변화를 싫어하며 현재의 일에 충실 하는 것을 좋아하며 그럴 때 마음이 편하고 만족을 느낀다.

2. 자신의 성격유형과 환경(부모, 가족, 직장 등)과의 관계역동에 대해 설명하시오.

-> 내향성이 강한 부모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것 같다. ISTJ 유형으로 나왔지만 감각 형과 반대되는 선호인 직관형을 사용하는 데에 노력과 관심이 매우 크다. 그리고 미래를 생각하는 것에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쏟고 있다.
주기능 S로 나왔지만, N의 성향이 많이 있다. 주기능은 현실감각이 강한 부모의 영향이 컸을 것이다. 미래에 대해 투자하기보다 현실과 실제적인 일에 많은 에너지를 쏟은 부모로 인해 나의 N성향 중에 아이디어, 육감, 미래 지향적, 변화와 다양한 시도를 하는데 걸림돌이 되었을 것이다. 열등기능으로 N이 나왔지만, 열등기능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물론 나에게는 지금 S성향이 강하다. 살아오면서 많이 발달하였을 것이다. S가 확실한 선호를 보이고 있지만 부기능인 T보다는 점수가 낮다.

3. 다음의 원점수를 계산하여 환산점수, 선호유형, 연속점수를 구하시오.

E I S N T F J P
----------------------------------------
환 산 점 수 45 29 31 53
선 호 유 형 I S T J
연 속 점 수 145 129 131 153
참고문헌
MBTI 개발과 활용, 메어리스, 한국심리연구소.
하고 싶은 말
상담/심리를 공부하는 분이라면 MBTI (성격유형검사)를 한번이상을 접했으리라 본다. 본 자료는 강사자격시험을 치기 위한 질문과 그에 알맞은 답을 실었다. 강사자격을 따기 위해 1년간 공부한 방대한 자료를 잘 정리했으므로 한두번 읽어보면 이해가 빠를 것이다. 강사자격까지 가지 않더라도 일반인을 상대로 MBTI를 검사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