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지유신, 명치유신] 메이지유신(명치유신)의 의의, 성격과 메이지유신(명치유신)의 전개과정 및 메이지유신(명치유신) 정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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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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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메이지유신에 대한 개관

Ⅲ. 메이지유신의 의의

Ⅳ. 메이지유신의 성격

Ⅴ. 메이지유신의 전개과정

Ⅵ. 메이지유신의 정책
1. 질서의 급속한 붕괴
1) 신분제의 변화
2) 토지매매의 공인과 지조개정
2. 부국강병의 지향
1) 식산흥업의 추진
2) 징병제의 실시
3. 서구화로의 질주
1) 학제의 반포
2) 서양문물의 섭취

Ⅶ.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메이지유신은 사회경제적 배경과 일본자본주의의 본원적 축적에 있어서 중요한 역사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당시는 개국에 의한 내외의 위기 속에서 봉건체제의 재편권력으로서 등장한 유신정권이, 절대주의로서의 천황제 국가기구를 형성해간 시기임과 동시에 그 재정적․경제적 기초를 재편성해 간 과정이었다. 일본자본주의가 확립되는 전사에 해당하는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본원적․원시적 축적이 이루어졌고, 독특한 형태의 일본자본주의화의 과정의 첫걸음이 여기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Ⅱ. 메이지유신에 대한 개관

명치유신이란 일본내에서의 정치과정을 통해 막부가 무너지고, 번제도를 폐지하여 중앙통일 권력을 수립한 변혁을 말한다. 그것이 언제부터 언제까지 진행되었으며, 또 그 변혁의 본질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제2차 세계대전 이전과 이후를 통하여 격렬한 논쟁이 있었다. 일본이 근대국가로 변화하는 그 출발점이라 할 수 있는 중요한 정치변혁이다. 1868년에 일본에서 일어난 일련의 사건은 도쿠가와 막부의 돌연한 멸망을 가져왔고, 그에 대신하여 천황이라는 상징 아래 새로운 권위의 구심점을 창출하였다. 가마쿠라막부 시대 이래의 이원적인 정치제도를 타파함으로써 일본은 새로운 국가적 통일을 이룩하였다. 이 결정적 순간에 천황은 다시 정치의 중심으로 되돌아오게 되었는데, 군림하는 주권자와 통치하는 권력자가 오랜 역사 동안 분리되어 있었던 것이 실제로는 하늘의 은혜인 셈이 되었다. 왜냐하면 일본이 서양의 위협이라는 위기에 직면하여 천황은 국가의 새로운 구심점을 마련해 주었기 때문이다. 서양의 충격에 대한 일본의 최초의 반응은 ꡐ복고ꡑ라는 이름으로 일어났다. 바로 이러한 수준에서 하나의 왕정복고가 일어났던 것이다. 천황은 여전히 정치기구와 권력투쟁으로부터 초월해 있는 독특한 형태이기는 하나 국민적 신뢰의 직접적 근거로 천황의 지상권으로 되돌아온 것이다. 명치유신은 단순한 정치세력의 교체 이상의 것이었다. 1868년 1월의 최초의 정치적 결정은 친왕․공가․다이묘․그 대리인들로 이루어진 정녕 보수적인 연합을 낳았으며
참고문헌
◎ 김용덕(1996), 개항과 자강의 모색, 서울대학교출판부
◎ 김희영(2004), 이야기 일본사, 청아출판사
◎ 민두기(1990), 일본의 역사, 지식산업사
◎ 우에하라 카즈요시 외, 역 한철호 외(2000), 동아시아 근현대사, 옛오늘
◎ 이현종(1976), 개항 전후 한일 양국 관계의 추이, 역사학대회기요
◎ 원전(1968), 청, 일본근대국가 형성, 암파서점
◎ 좋은날, 일본의 역사와 정치 그리고 문화
◎ 홍윤기(2003), 메이지유신의 대해부, 인북사
◎ John W, Hall 저, 박영재 역(1992), 일본사, 역민사
◎ Piter Duus저, 김용덕 역(1983), 일본근대사, 지식산업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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