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영화의 역사, 이탈리아의 네오리얼리즘 영화, 독일의 표현주의 영화, 프랑스의 누벨바그 영화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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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 영화의 역사, 이탈리아의 네오리얼리즘 영화, 독일의 표현주의 영화, 프랑스의 누벨바그 영화 심층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영화의 역사
1. 영화의 탄생 : 1893 - 1903
2. 고전주의적 영화시대/할리우드 : 1908 - 1927
4. 소비에트 몽타쥬 : 1924 - 1930
5. 유성영화기를 맞는 고전 헐리우드 영화
6. 신사실주의 / 이탈리아 : 1942 - 1951
7. 프랑스의 누벨 바그 : 1959 - 1964
8. 신 독일영화 : 1966 - 1982
9. 80대 이후의 영화들

Ⅲ. 이탈리아의 네오리얼리즘
1. 네오리얼리즘의 전개과정과 그 특성
2. 네오리얼리즘의 이데올로기적 특성
3. 이데올로기적 요소로부터 나온 양식적 특성

Ⅳ. 독일의 표현주의
1. 독일 표현주의 영화의 배경
2. 독일 표현주의 영화의 개념
3. 독일 표현주의 영화의 경향
4. 독일 표현주의 영화의 쇠퇴
5. 독일 표현주의 영화의 영향

Ⅴ. 프랑스의 누벨바그(Nouvelle Vague)
1. 자아의 반영
2. 느슨한 구조와 자의성
3. 다양한 영상문법
4. 즉흥성
5. 작가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화의 탄생은 뤼미에르 형제의 ꡒ열차의 도착ꡓ으로 시작되었다. 1894년 활동사진에 흥미를 느낀 뤼미에르는 에디슨 기계의 일부 결점을 보완하는 체계를 고안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그들은 스튜디오 안에서 작업하는 대신에 바깥세계로 카메라를 끌어내었다. "기차가 달려온다. 피신하라!" 1895년 12월 28일 프랑스 파리, 오귀스트 뤼미에르와 루이 뤼미에르 형제는 자신들이 제작한 단편 영화인 은 기차역에 도착하는 거대한 화물열차의 모습을 시네마 포토그라픽이라는 기계 장치를 이용하여 보여준 무성필름이다. 당시 이 영화를 관람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크린 속의 시커먼 열차가 흡사 자신들에게로 다가오는 것 같은 착각을 하고 혼비백산 피신하는 소동을 벌인 것이다. 이 은 극장에서 대중을 상대로 공개된 세계 최초의 상업 영화로 평가되고 있고 또한 영화 역사의 태동을 알리는 거대한 신호가 되었다. 영화 초창기에는 뤼미에르 형제들의 작품에서도 느낄 수 있듯 일상생활을 단순히 사진적인 움직임으로 촬영해 다큐멘터리 적 성격이 강하다. 하지만 커다란 영사막에 투영되는 화면은 보는이로 하여금 창밖을 내려다보는 듯한 환상을 주었고 세상이 돌아가는 정취를 전해주었다. 이 같은 오락적 기능에다 흥미를 느낄만한 이야기를 추가함으로써 영화는 그 영향력을 끊임없이 확대할 수 있었던 것이다.
조르쥬 멜리어스는 영화가 탄생한 1896년 이후로 세계의 영화사에 있어서 뤼미에르가 리얼리즘 영화의 창시자라면 조르주 멜리에스는 영화적 스펙터클의 창시자이다. '창작의 욕구에 의해 끊임없이 고통받고 있다'는 그 스스로의 표현대로 멜리에스는 화가이고 마술사이고 시인이기도 했다. 멜리에스는 미술과 무대연출의 경험을 살려 1896년 뤼미에르 형제가 세계 최초로 영화를 찍은 몇 개월 뒤 그의 최초의 영화를 찍었으며 이후로 16년에 걸쳐 500여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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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호영(2002), 프랑스 영화의 이해, 한나래
김정호 외(2004), 영화 따라잡기,평민사
길혜연(2003), 프랑스 문화예술, 한길사
변재란 역, 잭 C, 앨리스(1988), 세계 영화사, 서울: 이론과 실천
박태옥, 야마다 카즈오(1995), 영화가 시대를 말한다 : 새로 보는 영화 100년, 서울 : 한울
서울 영화 집단(2000), 새로운 영화를 위하여, 2판, 서울: 학민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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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나래 편집부(2004), 누벨바그 이후 40년, 한나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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