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 이슬람 원리주의, 이슬람교, 이슬람의 문화, 이슬람의 의례, 기독교와 이슬람의 갈등과 대립, 이슬람법(샤리아) 분석

 1  [이슬람] 이슬람 원리주의, 이슬람교, 이슬람의 문화, 이슬람의 의례, 기독교와 이슬람의 갈등과 대립, 이슬람법(샤리아) 분석-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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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이슬람] 이슬람 원리주의, 이슬람교, 이슬람의 문화, 이슬람의 의례, 기독교와 이슬람의 갈등과 대립, 이슬람법(샤리아) 분석-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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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슬람] 이슬람 원리주의, 이슬람교, 이슬람의 문화, 이슬람의 의례, 기독교와 이슬람의 갈등과 대립, 이슬람법(샤리아)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이슬람 원리주의

Ⅲ. 이슬람교 개관

Ⅳ. 이슬람교상식

Ⅴ. 이슬람 세계의 의례
1. 출생
2. 신앙고백
3. 할례
4. 결혼
5. 예배
6. 단식
7. 순례
8. 장례

Ⅵ. 이슬람 국가의 인구별 비율

Ⅶ. 이슬람의 일부다처제

Ⅷ. 이슬람의 도시건축구조

Ⅸ. 이슬람의 음식 문화

Ⅹ. 이슬람 국가들의 내부 갈등
1. 서구에 대한 불신․증오의 뿌리
2. 이슬람 혁명과 탈냉전의 충격

Ⅺ. 기독교와 이슬람의 갈등과 대립

Ⅻ. 이슬람법(샤리아)식의 처벌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슬람은 무하마드(Muhammad)에 의해 시작된 종교이고 그의 추종자들을 무슬림(Muslim)이라 부른다. 무하마드는 서기 570년 아라비아의 서부 지역에 위치한 메카(Mekka)라는 도시에서 출생하였다. 당시 메카는 우상종교의 중심지이자 부유한 상업도시였다. 당시 아랍부족 중 가장 유력하던 꾸라이쉬족이 메카의 상권을 잡고 있었고 이 메카 상인들은 새로운 동서 교역로의 개척에 눈부신 활약을 하였다. 이러한 메카 꾸라이쉬족의 가난한 집안의 유복자로 태어난 무함마드는 장성하여 부유한 과부 카디자에게 고용되어 대상활동을 하며 각지로 돌아다녔다. 그 후 그는 여주인과 결혼한 이후 상업활동을 쉬고 종교적인 사색과 명상에 몰두하던 중 610년 천사 가브리엘을 통해 알라의 계시를 받고 다신교적인 우상숭배를 배척하며 유일신 사상을 전파하였다. 그리고 당시의 사회적인 관습에 대한 근본적인 개혁을 요구함으로 당시 지배계층의 강한 반발과 박해를 받았다. 622년 무함마드와 그의 추종자들은 알라로부터 이주의 계시를 받고 메니다(Medina)로 이주하였다. 이것을 히즈라(Hijra)라고 부르며, 이 때를 이슬람력의 원년으로 삼았다.
메디나로 이주한 무함마드는 그곳에서 최초의 이슬람공동체인 움마(Umma)를 형성하고 급속한 발전을 이룬 끝에 이주 10년 후에는 메카를 점령하였다. 이 때부터 7세기 초반에 이슬람은 질풍노도처럼 메소포타미아, 북아프리카, 팔레스타인, 시리아등을 이슬람화 하였고, 711년에는 이베리아반도를 정복하여 1492년 기독교의 그라나다 재점령까지 700년 동안 스페인을 지배하며 이슬람의 유럽진출의 교두보로 삼았다. 이슬람은 스페인을 점령한 기세를 몰아 유럽 중심부로 진격했으나 732년 칼 마르텔(Kral Martel)에 패하므로 전 유럽의 이슬람화는 실패하였다. 13세기에는 소아시아반도와 해상실크로드를 따라 이슬람이 전파되어 남방지역
참고문헌
김동문, 이슬람의 두 얼굴: 검은 차도르 뒤에 감춰진 이슬람 세계의 베일을 벗긴다
살림지식총서, 이슬람 문화
심의섭&홍성민(1987), 현대 이슬람 경제론, 서울: 집문당
심의섭(1999), 이슬람경제의 상식과적용, 명지대출판부
슈스톤 스미드, 세계의 종교
이병길(2002), 이것이 이슬람이다, 예영커뮤니케이션
이슬람연구소(1995), 무슬림은 예수를 누구라 하는가?, 예영커뮤니케이션
전재옥(2002), 기독교와 이슬람-이슬람의 강점과 약점, 기독교 사상
최영길(2000), 이슬람문화, 알림
최영길 역(1980), 이슬람이란 무엇인가?, 서울:Jeddah
한권으로 읽는 아랍
함무라 알달라티(1990), 이슬람의 실상, 서울:한국이슬람교중앙회
P.J.스튜어트 저& 김백리 옮김(2004), 펼쳐보는 이슬람, 풀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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