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들의 과시소비행태

 1  대학생들의 과시소비행태-1
 2  대학생들의 과시소비행태-2
 3  대학생들의 과시소비행태-3
 4  대학생들의 과시소비행태-4
 5  대학생들의 과시소비행태-5
 6  대학생들의 과시소비행태-6
 7  대학생들의 과시소비행태-7
 8  대학생들의 과시소비행태-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학생들의 과시소비행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서론


2. 과시소비의 개념 및 그 구체적 내용

2.1. 과시소비의 개념
2.2. 과시소비의 구체적인 내용


3. 과시소비의 원인에 관한 이론적 요인

3.1. 개인 심리적 요인
3.2. 사회적 요인
3.2.1. 사회 심리적 요인
3.2.2. 구조적 요인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현대 사회는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소비가 활발해지고, 또한 필요 이상의 소비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소비사회이다. 소비사회에서 소비는 개인적인 욕망에 의해서만 조장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요인에 의하여 구조적으로 확대된다. 그러므로 소비의 문제는 개인을 넘어 사회적인 문제라 할 수 있다. 지금 논란이 되고 있는 ‘된장녀’와 명품소비의 역시 이런 맥락에서 살펴볼 수 있다. 이는 잘못된 소비문화의 대표적 예로 현재 한국의 소비문화를 생각해 보게 하며 궁극적으로 바람직한 소비문화를 생각해보게 한다.
그러므로 본 리포트는 대학생들의 과시소비행태에 대한 성균관 대학생들의 인식을 고찰하고, 그 원인을 크게 개인적 원인, 사회적 원인으로 분류하고 다시 사회적 원인을 심리적, 구조적 요인으로 나누어 살펴봄으로써 바람직한 소비에 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

.
일반적으로 경제학에서, 한 상품의 가격은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된다. 경제학자 알프레드 마샬(Alfred Marshall, 1842~1924)의 수요법칙에 따르면 재화의 가격이 오르면 상품에 대한 수요량은 감소한다. (표1) 이 현상은 적은 가격을 지불하고 더 큰 효용을 얻으려는 합리적인 소비로, 경제학적 관점에서 볼 때 지극히 자연스러운 것이다. 그러나 실생활에서는 가격이 비쌀수록 도리어 수요가 늘어나는 역설적이고 비합리적 소비행태가 존재하기도 한다. (표2) 미국의 경제학자이자 사회학자인 토르스타인 베블렌(Thorstein Bunde Veblen, 1875~1929)은 이런 왜곡된 소비행태가 사치적 소비를 통해 신분을 과시하려는 현상이라고 설명하며, 이를 ‘베블렌 효과(Veblen effect)’라는 말로 정의 한다.

참고문헌
김효창, 『통해야 통한다』, 바람, 2006.

백경미, 誇示消費行動의 內容 및 그 原因에 관한 考察 2005.

도르스타인 베블런 편, 김성균 옮김, 『유한 계급론, 도서출판 우물이 있는 집』, 2005.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2007.

라다 차다, 김지애 옮김,『럭스 플로전』, 가야북스, 2007.

오지현, 「대학생의 소비지향적 태도에 따른 과시소비성향에 관한 연구」, 숙명여대 대학원 석사논문, 200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