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자가 갖추어야 할 덕목 -공학 윤리

 1  공학자가 갖추어야 할 덕목 -공학 윤리-1
 2  공학자가 갖추어야 할 덕목 -공학 윤리-2
 3  공학자가 갖추어야 할 덕목 -공학 윤리-3
 4  공학자가 갖추어야 할 덕목 -공학 윤리-4
 5  공학자가 갖추어야 할 덕목 -공학 윤리-5
 6  공학자가 갖추어야 할 덕목 -공학 윤리-6
 7  공학자가 갖추어야 할 덕목 -공학 윤리-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학자가 갖추어야 할 덕목 -공학 윤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공학 윤리의 내용
2.1 공학 윤리의 정의
2.2 공학 윤리의 필요성
2.3 공학 윤리의 원리와 의무

3. 현실에서의 공학 윤리의 적용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 사회는 과학기술시대, 기술공학시대, 생명공학시대, 나노공학의 시대, 디지털 시대 등으로 다양하게 불린다. 이러한 과학시술시대의 특징은 대부분 공학의 이론을 현실에 실용적으로 적용함으로써 등장하였다. 공학이라고 하는 것은 기술행위의 가장 대표적인 형태이며, 중요한 사회적 영역으로 정착하였다. 지금 우리 주변은 공학기술의 눈부신 발달로 인해 사회구조와 생활양식이 획기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기술이 생활환경과 문화로 형성되고 있는 것이다. 간단한 예로 컴퓨터를 생각해 보자.
컴퓨터의 발전과 정보통신혁명의 진전은 혼돈과학, 복합성의 과학, 인지과학, 정보과학, 신경과학, 시스템 공학, 우주과학, 유전공학 등 고도의 기술과학이 요구되는 새로운 첨단과학의 세계를 이룩하고 있다. 반도체 디바이스의 고밀도·고집적화 기술의 가속적 발전에 따른 개인용 PC 기억장치의 경이로운 강화, 반도체 프로세스 기술의 획기적 진보에 의거하는 고성능 장치들의 개발, 반도체 레이저와 광집적 회로의 기술이 낳은 광통신시대의 도래, 마이크로파에 의한 위성통신·이송통신·휴대통신 시스템의 실용화는 미첼 교수의 표현처럼 ‘전자공학 광장’을 마련해 주고 있으며, 카르델이 말하는 ‘네트워크 사회’를 도래시켰다. 권혁길·김대용·김연숙·김용환·조일수·조태훈, 『공학윤리』, 인간사랑, 2007, pp.11~12.

이처럼 공학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막대한 영향에 비하여 공학의 산물을 만들어 내는 공학인의 윤리 의식에 대한 관심은 그리 많지 않다. 앞에서 말한 것과 같이 우리 삶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공학 산물의 일차적인 생산자인 공학자들의 윤리의식의 부재는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과거 우주왕복선 챌린저 호 폭발사고, 잠실 성수대교 붕괴사고, 삼풍백화점 붕괴사고, 평화의 댐 사건이 이를 잘 보여준다.
참고문헌
권혁길·김대용·김연숙·김용환·조일수·조태훈, 『공학윤리』, 인간사랑, 2007.
김진·임홍빈·박태원·조규철·이준호·권용혁·구영모·노양진·이재성, 『철학과 현실사』, 2003.
김진국·정보주, 『공학인을 위한 윤리』, 미래컴, 2007.
배원병·김종식·윤순현·임오강, 『공학윤리』, 북스힐, 2006.
양해림·정진우·정윤승·임윤정, 『과학기술시대의 공학윤리』, 철학과 현실사, 2006.
최병감·이종철, 『하이테크 시대의 공학 윤리』, 비즈프레스, 200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