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일상예술시장`으로서 홍대앞 프리마켓의 성격과 가능성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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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학] `일상예술시장`으로서 홍대앞 프리마켓의 성격과 가능성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제 1 장. 서론

1.문제제기와 연구목적
2.연구지역과 방법


제 2 장. 이론연구와 분석틀

1. 예술의 정의와 생활창작
2. 예술시장으로써의 프리마켓
3. 해외의 예를 통해서 본 예술시장의 형성과정


제 3 장. 홍대 앞 프리마켓의 예술시장으로서의 성격분석

1. 프리마켓의 형성 배경 - ‘홍대 앞’의 장소성 분석
2. 프리마켓의 운영현황
2. ‘일상예술’시장으로서의 프리마켓의 성격
3. 프리마켓의 참여 작가들


제 4 장. 프리마켓의 예술시장으로서의 가능성

1. 프리마켓의 비상업성
2. 각종 문화적 실험의 장으로서의 프리마켓
3. ‘홍대 앞’에서 프리마켓의 위상과 의미

제 5 장. 요약과 결론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현재 전국적으로 벼룩시장 일반적으로 ‘중고품을 파는 만물(萬物)노천시장’이라는 의미로 사용된다. 출처는 네이버 백과사전
으로 불리는 각종 시장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서로 필요한 것을 교환하거나 불필요한 물건을 싼 값에 사고팔려는 사람들이 모여 상호 관계를 맺고 있는 것이다. 특히, 자신의 필요에 따라 손쉽게 참여하고 물건을 교환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참여와 관심이 나타나고 있다. 또한 벼룩시장은 백화점이나 쇼핑몰과는 다른 일상적이고 1차원적인 시장으로 인식되어 젊은 청년들에게 새로운 현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상호교환을 통해 자신의 물건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자신만의 개성을 나타낼 수 있는 장소로서, 그리고 새로운 문화를 경험하고 교감을 나눌 수 있는 곳으로 이해되고 있는 것이다. 또한 각 지역마다 펼쳐지고 있기 때문에 지역 공동체의 문화적 행사를 추진하고 상호 참여를 독려하는 행사로서 이용되면서 공동의 이익을 나누고 지역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현상은 젊은이들의 문화로 인식된 홍대 앞에서도 새롭게 나타났다. 기존에 홍대가 가지고 있던 문화적 역할에 대한 기대감이 커진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더군다나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홍대 문화는 창의적이고 발전적인 문화적 흐름과 동떨어진 모습을 보이고 그에 대한 대안적인 방안이 요구되고 있었기 때문에 벼룩시장에 대한 관심은 자연스럽게 문화적 행사로 이해되는 계기가 되었던 것이다.
특히 월드컵에 대한 기억과 추억은 홍대 문화의 열기를 다시 한 번 확대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정부는 ‘홍대 앞’을 세계적 문화 관광지구로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을 진행하면서 시민단체와 협력하여 각종 방안을 내세우기도 하였다. 젊은이들이 자신의 열기를 발산하는 ‘그들만의’ 장소를 넘어서 장소의 활용을 통해 관광사업으로 확대하려는 노력이 나타났던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정부의 인위적이고 새로운 변화에 대한 거부감이 나타나면서 홍대 관광지구에 대한 갈등이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 실례로 정부는 ‘걷고 싶은 거리’를 조성하면서 기존의 문화 단체와 의견 충돌을 보였으며, 현재 조성된 그 거리는 즐비하게 늘어선 각종 음식점들로 인해 ‘굽고 싶은 거리’라는 이름으로 불릴 정도로 홍대의 독특한 문화적 지형을 훼손하고 있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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