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보건소의 물리치료사업

 1  [간호학] 보건소의 물리치료사업-1
 2  [간호학] 보건소의 물리치료사업-2
 3  [간호학] 보건소의 물리치료사업-3
 4  [간호학] 보건소의 물리치료사업-4
 5  [간호학] 보건소의 물리치료사업-5
 6  [간호학] 보건소의 물리치료사업-6
 7  [간호학] 보건소의 물리치료사업-7
 8  [간호학] 보건소의 물리치료사업-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학] 보건소의 물리치료사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보건소에서 물리치료사업 필요성에 대하여 알아본다.
2.물리치료의 정의와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3.디스크환자의 운동요법과 예방법에 대해 조사 기록한다.
4.중풍환자의 침상 오르내리는 순서와 휠체어 사용순서 및 운동시키는 방법과 종류에 대해 조사 기록한다.
5.물리치료실 치료기구
6.질환별 적응 물리치료내용
7.사례
본문내용
1.보건소에서 물리치료사업 필요성에 대하여 알아본다.
물리치료는 재활의학과 깊은 연관을 가져 질병, 절단, 손상 등 여러 가지 문제로 일상생활에 장애를 가진 환자를 열(heat), 냉(water), 빛(light), 전기(electricity), 초음파(ultra sound) 등의 물리적 요법과 도수적 방법(manipulation)을 이용하여 물리치료사가 직접 치료하여 여려가지 문제점을 예방하고 일상생활에 불편한점을 최소화시키는 것이 물리치료입니다.
즉 역학적 기전을 치료 매개로 하는 의학을 말합니다. 특히 물리치료는 정형외과, 신경외과, 일반외과, 산부인과, 소아과, 신경정신과, 피부과, 흉부외과 등의 환자인 관절염, 뇌성마비, 골절, 말초신경 또는 중추신경 손상자, 절단자, 산업재해나 교통사고 등의 환자들에게 필수적으로 적용되고 나아가 내과 영역을 비롯하여 전 의료분야와 상관관계를 갖고 있습니다.
근력, 지구력, 협응력 증가와 유지를 도모함과 동시에 관절 가동범위를 증가시키고, 동통, 근경견, 강적, 부종, 울혈의 감소를 꾀하고 연부 조직의 손상을 회복, 촉진시키고 기형과 구축을 예방하고 비정상 지각신경의 개선을 도와주고, 자세교정 및 중추성 신경마비의 치료, 보행교정 치료 및 독립보행을 조장하여 일상 활동을 촉진하며, 내과질환을 다스리는 처치법을 모색하여 장착시킬 뿐만 아니라 전 의료분야와의 관계설정을 도모하며, 환자와 부모를 가정물리치료 교육에 참여시켜 항시 물리치료를 보조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습니다.

2. 물리치료의 정의와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물리치료사는 온열치료, 전기치료, 광선치료, 수치료, 기계 및 기구치료, 마사지, 기능훈련, 신체교정운동 및 재활훈련과 이에 필요한 기기. 약품의 사용. 관리 기타 물리요법적 치료업무에 종사한다." 고 법률적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물리치료는 수술 및 회학요법(약물요법)이 아닌 전기,광선, 물, 공기, 소리 및 운동요법과 각종 기구 및 기계등 물리적인 소재를 이용하여 이를 치료목적으로 개발하여 환자에게 적용 함으로써 환자를 고통을 경감시키고, 나아가 기능을 회복시켜 정상적인 사회활동을 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물리적인 치료법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3.디스크환자의 운동요법과 예방법에 대해 조사 기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