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학] 실재론 철학자의 체육교육y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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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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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실재론 철학자의 체육교육

Ⅰ. 서 론

Ⅱ. 본 론
1. 실재론이란?
1) 실재론의 기원
2) 실재론의 종류
① 경험적 실재론
② 자연과학적 실재론
③ 철학적 실재론
2. 실재론의 본질

3.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BC 384~322)의 체육교육
1)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
2)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
3) 아리스토텔레스의 체육교육

4. 기타 실재론자와 체육교육
1) 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uinas, 1225~1274)
2) 코메니우스(Jhon Amos Comenius, 1592~1670)
3) 존 로크(Locke, John 1632~1704)
4) 헤르바르트(Herbart, Johann Friedrich 1776~1841)
5) 제임스(William James, 1842~1910)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실재론(實在論)이란 “보편적 개념은 실재한다.”라는 관점으로 의식&주관과는 독립된 객관적 존재 즉, 개별적인 감각적 사물들보다는 상위의 실존에 속하는 ‘보편자(普遍者)’의 실재를 인정하고, 그것을 올바른 인식의 목적기준으로 보는 입장이다. 실재론(實在論)이라는 명칭은 서양 중세 스콜라 철학에서 논의되었던 ‘보편의 문제’와 관련된 주장으로서 철학사에 등장하였다. 참된 존재, 즉 이데아는 현실 세계를 초월해서 있는 것이 아니라 현실의 하나하나의 존재 속에 다른 것이 될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실재론(實在論, realism)이란, 실념론이라 부르는 경우도 있으며 형이상학은 대체로 인식론상으로는 실재론이다. 이 때 실재론이 개별적인 감각적 사물들보다 상위의 실존에 속하는 '보편자(普遍者)'의 실재를 인정한다면 이는 유명론(唯名論, nominalism)의 입장과 대립된다. 중세에 이르러서는 유(類)나 종(種)과 같은 개념들에 해당하는 실재의 존재 여부에 관한 논의가 시작되었고 이는 '보편논쟁'이라고 일컬어지게 된다. 보편의 실재성 여부에 관한 이 논쟁은 보에티우스(Boethius, 480-525)가 포르피리오스(Porphyrios, 233-304)의 《아리스토텔레스의 범주론 입문》을 주석하면서 포르피리오스가 논의를 미뤘던 문제들을 다시 문제 삼음으로써 비롯되었다 - 유(類)와 종(種)은 그 자체로 실재하는가, 다시 말해 실체로서 존재하는가 아니면 단지 지성 안에만 즉 우리가 갖고 있는 개념 안에만 있는 곳에 불과한가? 만일 독자적으로 실재한다면 그것은 감각적 내지 물질적인가 또는 비감각적 내지 비물질적인가? 이로부터 중세의 보편논쟁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를 보편자의 실재여부의 문제와 연결시키게 되었다. 플라톤의 또 다른 신체관은 이데아(Idea)론적인 것을 영혼교육이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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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정현&이동건(2005). 아리스토텔레스의 체육사상(5) -오모뉘모를 중심으로-. 한국체육학회지. 44(6). 159-166.

하고 싶은 말
며칠 고민 끝에 작성한 자료이니
검색해 가시더라도 후회는 안하실 겁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