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양극성 장애에 대한 문헌고찰

 1  [간호학] 양극성 장애에 대한 문헌고찰-1
 2  [간호학] 양극성 장애에 대한 문헌고찰-2
 3  [간호학] 양극성 장애에 대한 문헌고찰-3
 4  [간호학] 양극성 장애에 대한 문헌고찰-4
 5  [간호학] 양극성 장애에 대한 문헌고찰-5
 6  [간호학] 양극성 장애에 대한 문헌고찰-6
 7  [간호학] 양극성 장애에 대한 문헌고찰-7
 8  [간호학] 양극성 장애에 대한 문헌고찰-8
 9  [간호학] 양극성 장애에 대한 문헌고찰-9
 10  [간호학] 양극성 장애에 대한 문헌고찰-10
 11  [간호학] 양극성 장애에 대한 문헌고찰-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학] 양극성 장애에 대한 문헌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양극성 장애(조울증)란 무엇인가?

Ⅱ. 양극성 장애는 왜 생기는가?

Ⅲ. 양극성 장애를 어떻게 치료할 것인가?

Ⅳ. 양극성 장애의 간호중재는?

본문내용
Ⅰ. 양극성 장애(조울증)란 무엇인가?
양극성 장애는 극심하게 침울하고 슬픈 기분에서부터 기분이 지나치게 고양되고 유별나게 쾌활한 양상에까지 이르는 극단적인 기분의 변화가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주된 특징이다. 구체적인 임상 양상은 하위 유형별로 차이가 있으나, 대체로 갑자기 기분이 고양되는 조증(mania)상태가 나타났다가 얼마 뒤에 사라지고 어느 정도 정상적인 생활을 하다가 서서히 우울증(depression)을 나타낸다는 공통점이 있다. 이처럼 조증과 우울증이 교대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서 양극성 장애를 조울증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1. 양극성 장애의 종류
양극성 장애는 하위 유형에 따라 조증 대신 경조증(hypomania)이 나타나거나 우울증과 조증이 혼재되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경조증은 조증보다 가벼운 상태로서, 사회적 및 직업적 기능에 심한 지장을 주거나 반드시 입원치료를 받아야 할 정도로 증상이 심하진 않지만 이전에 비해 생활 기능에서 명확한 변화가 동반된다.
우울증과 조증이 같은 날 나타나거나 한꺼번에 뒤섞여 나타나는 경우를 혼재성 삽화라고 한다. 혼재성삽화는 양극성 장애에서 발현되는 모든 기분삽화들의 약 6~10%만을 차지하지만, 커다란 기능상의 장애와 심적 고통 및 자살시도와 같이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한다.
양극성 장애는 구성 요소에 따라 세 가지의 하위 유형들로 나누어진다. 제 Ⅰ형 양극성 장애는 한 번 또는 그 이상의 조증삽화 또는 혼재성삽화를 보이며, 흔히 한 번 이상의 주요우울증삽화도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 제 Ⅱ형 양극성 장애는 한 번 이상의 주요우울증삽화가 나타나고, 최소한 한 번의 경조증삽화가 동반된다. 순환성 기분장애(cyclothymic disorder)는 기복이 있는 만성적인 기분장애로서 증상이 수년간 지속되며, 경조증 시기와 우울증 시기 양자 모두 여러 번 나타난다.
2. 우울증
우선 양극성 장애의 주요 구성요소 중 하나인 우울증부터 살펴 보자.
(1)정상적 우울과 병적 우울
우울 증상은 일상생활에서도 흔히 나타나는 보편적인 양사이다. 그렇다면 정상적인 기분 변화와 비정상적인(병적인) 기분 변화는 어떻게 구별 할 수 있을까?
첫 번째 기준은 기분의 변화가 얼마나 지속되고 얼마나 강한가 하는 문제와, 특정한 자극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가 하는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