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지주막하출혈 문헌고찰과 간호과정

 1  [간호학] 지주막하출혈 문헌고찰과 간호과정-1
 2  [간호학] 지주막하출혈 문헌고찰과 간호과정-2
 3  [간호학] 지주막하출혈 문헌고찰과 간호과정-3
 4  [간호학] 지주막하출혈 문헌고찰과 간호과정-4
 5  [간호학] 지주막하출혈 문헌고찰과 간호과정-5
 6  [간호학] 지주막하출혈 문헌고찰과 간호과정-6
 7  [간호학] 지주막하출혈 문헌고찰과 간호과정-7
 8  [간호학] 지주막하출혈 문헌고찰과 간호과정-8
 9  [간호학] 지주막하출혈 문헌고찰과 간호과정-9
 10  [간호학] 지주막하출혈 문헌고찰과 간호과정-10
 11  [간호학] 지주막하출혈 문헌고찰과 간호과정-11
 12  [간호학] 지주막하출혈 문헌고찰과 간호과정-12
 13  [간호학] 지주막하출혈 문헌고찰과 간호과정-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학] 지주막하출혈 문헌고찰과 간호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문헌고찰
(1) 지주막하 출혈(SAH : Subarachnoid Hemorrhage)
(2) 원인/위험요인
(3) 증상
(4) 경과 및 예후
(5) 진단
(6) 합병증
(7) 치료법 및 간호
(8) 예방법

대상자 간호사정 도구
본문내용
(1) 지주막하 출혈(SAH : Subarachnoid Hemorrhage)









지주막하 출혈은 뇌척수액이 가득 차 있는 지주막하강에서 혈관이 파열하여 일어나는 출혈로써 젊은 사람한테서 잘 일어난다. 사람의 뇌를 싸고 있는 뇌막은 3종으로 구분되는데 제일 바깥쪽 두개골 바로 밑에 있는 것을 경막이라 하고, 중간에 있는 막이 마치 거미줄의 모양과 같다고 해서 '지주막'이라 불리며, 제일 안쪽에 있는 것이 연막이다. 이 지주막과 가장 안쪽에 있는 '연막'사이의 공간이 '지주막하 공간'으로 비교적 넓은 공간으로 뇌의 혈액을 공급하는 대부분의 큰 혈관이 지나다니는 통로가 되며, 뇌척수액이 교통하는 공간이 된다. 지주막하 출혈은 지주막 밑에 있는 공간에서 출혈하는 것을 말한다. 지주막하강에는 좀 굵은 혈관이 뇌척수액에 떠 있는 듯한 상태로 있어서 혈관이 터지면 뇌척수액에 혈액이 섞이게 된다. 대개의 경우 '뇌동맥류파열'과 같은 심각한 원인이 있을 수 있고, 지주막하 공간이 주된 뇌동맥과 뇌척수액이 교통하고 있으므로 이에 따른 여러 가지 합병증이 생길 수 있어 발병 시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4) 경과 및 예후
: 뇌동맥류 파열에 의한 지주막하출혈의 경과와 예후는 10-15%의 경우 출혈 후 병원에도착하기 전에 사망하고, 처음 2-3일 사이의 사망률이 10%이며, 50-60%가 처음 30일이내에 사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약 50%정도의 환자에서 신경학적 후유증이 남으며, 약 30%정도에서 출혈이전과 같은 삶의 질을 영위할 수 있다.

(5) 진단
: 응급수술을 요하는 병소가 발견될 수 있으므로 우선 지주막하 출혈을 확진하는 것이 중요하다.

① 뇌혈관조영술(cerebral angiography)

뇌 CT에서 일단 지주막하 출혈이 확인되고 수술해야 되는 동맥류가 의심되면 지체 하지 말고 뇌혈관조영술을 해야 한다. 대개1차 출혈후 2주내 재출혈 을 잘 일으키므로 혈관조영술이 지연되면 그만큼 2차 출혈가능성이 많아지며 지주막출혈의 원인 병소가 규명되지 않는 상태에서는 적절한 치료를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뇌혈관 조영술’은 뇌혈관, 경동맥, 척추동맥 등을 검사하기 위하 혈관 촬영술로,대퇴동맥(가장 많이 사용되는 부위), 경동맥 또는 상완동맥을 통해 카테터를 목적하는 동맥에 삽입한 후 조영제를 주입하면서 혈관을 여러 위치에서 촬영하는 검사이다.
참고문헌
1.성인간호학 下 / 서문자 외 7인 / 현문사
2.성인간호학 / 이학박사 전산초 / 현문사
3.간호진단과 이론적 근거(성인 질병을 중심으로) / 최정신 / 현문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