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커뮤니케이션] 일본 드라마

 1  [영상커뮤니케이션] 일본 드라마-1
 2  [영상커뮤니케이션] 일본 드라마-2
 3  [영상커뮤니케이션] 일본 드라마-3
 4  [영상커뮤니케이션] 일본 드라마-4
 5  [영상커뮤니케이션] 일본 드라마-5
 6  [영상커뮤니케이션] 일본 드라마-6
 7  [영상커뮤니케이션] 일본 드라마-7
 8  [영상커뮤니케이션] 일본 드라마-8
 9  [영상커뮤니케이션] 일본 드라마-9
 10  [영상커뮤니케이션] 일본 드라마-10
 11  [영상커뮤니케이션] 일본 드라마-11
 12  [영상커뮤니케이션] 일본 드라마-12
 13  [영상커뮤니케이션] 일본 드라마-13
 14  [영상커뮤니케이션] 일본 드라마-14
 15  [영상커뮤니케이션] 일본 드라마-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상커뮤니케이션] 일본 드라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1.1. 일본 문화 선정 이유

1.2. 일본문화의 전반적인 흐름

1.3. 왜 일본 드라마인가?

2. 본 론

2.1. 일본드라마의 현황과 소개

2.2. 일본 드라마의 일반적인 특징

2.3. 일본드라마 수용자 활동 현황

2.4. 국내의 일본드라마 관련보도

2.5. 국내 인기 일본드라마 소개 :

3. 결 론
본문내용
1.1. 일본 문화 선정 이유
우주소년 아톰, 요술공주 새리, 미래소년 코난, 은하철도 999등은 1980년대 어린이들 사이에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애니메이션이다. 또한 드래곤볼, 짱구는 못말려, 슬램덩크 등의 만화책 역시 한 번도 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정도이다. 최근에는 단순히 어린이용 만화영화에서 한발 나아가 방송, 영화, 음악으로 확산되었다.
지난 11월 1일 개봉된 키무라 타쿠야 주연의 영화 가 개봉 3일 만에 10만 관객을 돌파했고 마니아 층 역시 두텁다. 일본 대중문화 개방이 약 10년이 지난 지금 영화뿐만 아니라 만화, 드라마에 이르기 까지 일본 대중문화는 우리 문화 속에 자리 잡고 있다.

과거 정부는 일본대중문화 개방이라는 문제에 대해서 국민적인 반감을 우려하여 정책 결정을 미루어 왔었다. 그 만큼 일본대중문화 개방이라는 문제는 쉽게 접근하기 어렵다. 일본은 오랜 세월 동안 이웃 국가로서 많은 접촉을 통하여 상호 영향을 주고받았으나, 일본 침략으로 인한 반일감정과 일본의 역사왜곡 등으로 일본 문화를 쉽게 용납하지 않는 이들이 많다. 이러한 일본에 대한 배타적인 자세로 인하여 우리 사회에서 일본 대중문화는 음성적으로 유통될 수밖에 없었다.

우리 사회가 일본 대중문화에 대해 취해온 태도를 살펴보면 다분히 이중적이었다. 제도상으로는 일본문화를 배타하였지만, 실질적으로는 그것의 유입을 허용하거나 그 유입의 현실을 모른 척 해 온 것이다. 이런 음성적인 수용구조는 우리 대중문화발전에 기여하기보다는 기성세대들이 말하는 일본문화, 즉 외설과 저질, 폭력으로 얼룩진 어두운 문화시장을 형성하였을 뿐만 아니라 잡지, TV, 음반과 같은 상품성이 강한 대중매체들은 일본대중문화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아 상품의 생산방식이나 소재, 아이디어의 모방을 계속해서 촉진시켜왔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