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대중문화의 정의, 성격, 영향력과 미국, 일본의 대중문화 및 대중문화의 긍정적인 면, 부정적인 면 그리고 대중문화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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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문화] 대중문화의 정의, 성격, 영향력과 미국, 일본의 대중문화 및 대중문화의 긍정적인 면, 부정적인 면 그리고 대중문화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 방안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대중문화의 정의

Ⅲ. 대중문화의 성격

Ⅳ. 대중문화의 영향력

Ⅴ. 대중문화와 광고

Ⅵ. 미국의 대중문화

Ⅶ. 일본의 대중문화
1. 일본만화를 통해 본 일본
2. 일본 대중문화

Ⅷ. 대중문화의 긍정적인 면

Ⅸ. 대중문화의 부정적인 면

Ⅹ. 대중문화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화가 사회 구성원들 사이에 소통을 촉진하고 그 안에서 집단적인 정체성을 만들어 가는 매체라고 볼 때, 대량 생산되어 대량 소비되는 대중 문화는 광역화되고 익명화된 삶의 조건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 사이에 간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을 도모했다. 말하자면 기존의 촌락 공동체와 그 안에 담겨 있던 전통 문화가 해체되고 도시적인 인간 관계가 급격하게 형성되는 가운데, 제도와 시장에 의해 추상적으로인 매개되는 그 관계에 정서적인 접착제 역할을 한 것이다. 그 문화는 두 가지 점에서 전근대의 문화와 전혀 다른 조건에서 생성되었다. 하나는 대량 복제이다. 테크놀로지의 발달에 힘입어 시공간의 제약을 넘어 대량으로 생산되고 전달되면서 다양한 문화를 쉽게 향유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다른 하나는 기표의 탈맥락화이다. 그전까지 문화를 구성하는 감각적인 제 형식들 (음, 이미지, 색채, 몸짓, 형상 등)은 일정한 상징적 코드 속에 서로 연계되어 있었고, 그 상징 코드는 나름대로 견고한 사회 질서 속에서 일정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다. 그런데 근대 이후 그러한 상징 코드와 사회 질서가 해체되면서 그 안에 담겨 있던 문화 요소들은 맥락의 구속을 받지 않고 점점 자유롭게 이합집산하게 되었는데, 그러한 조건 속에서 근대 디자인이 출현했다. 이렇듯 대량 복제와 기표의 탈맥락화라는 두 가지 요건으로 인하여 근대 문화는 엄청난 규모와 속도로 증식하게 되었다.

Ⅱ. 대중문화의 정의

대중 문화의 범주에 속하는 라디오, TV, 영화, 비디오, 잡지, 만화, 전 자 오락 등의 내용물을 즐기는 일은 공부를 하는 것과는 전혀 다르다. 그것들을 즐기기 위해서는 깊은 생각을 하기 위해 이마를 찡그려야 할 필요가 전혀 없다. 그저 그 앞에 가만히 앉아 있기만 해도 모든 것이 머릿속에 쏙쏙 들어온다. 우리가 대충 이해하고 있는 대중 문화는 그 정도다.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것이 바로 대중 문화다. 그런데 세상을 늘 즐기면서 살 수는 없는 일이다. 아무리 싫어도 해야 할 일이 있다.
참고문헌
◇ 강준만. 대중문화의 겉과 속 1,2. 인물과사상사. 1999.
◇ 강준만. 세계의 대중매체1(미국편). 인물과 사상사. 2001.
◇ 김창남. 대중문화의 이해. 한울아카데미.
◇ 김필동. 리액션의 예술 일본 대중문화. 새움. 2001.
◇ 김휴종, 신현암. 일본 대중문화 개방의 경제적 효과 분석. 삼성경제연구소. 1998.
◇ 이명석. 이명석의 유쾌한 일본만화 편력기.
◇ 이연 외. 일본 대중문화 베끼기.
◇ 정현숙. 일본만화의 사회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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