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문학] 17세기 프랑스문학과 19세기 프랑스문학(낭만주의, 상징주의, 리얼리즘) 심층 분석(사례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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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문학] 17세기 프랑스문학과 19세기 프랑스문학(낭만주의, 상징주의, 리얼리즘) 심층 분석(사례 중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프랑스 문학의 특징

Ⅲ. 17세기의 프랑스 문학

Ⅳ. 19세기의 프랑스 문학
1. 낭만주의 소설
2. 낭만주의 시

Ⅴ. 19세기 프랑스 문학의 상징주의

Ⅵ. 19세기 프랑스 문학의 리얼리즘
1. 스탕달
2. 발자크
3. 플로베르
4. 공쿠르 형제(에드몽, 쥴르)
5. 듀마 피쓰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화는 한 사회가 어떤 태도를 갖고 있느냐에 따라 천태만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원래 태어나면서부터 민족이나 문화권의 특징이 있는 것은 아니겠지만 나름의 사회적, 역사적 여건을 통하여 어떤 형질이 형성되어 일정한 특징으로 나타날 수는 있다고 본다. 물론 어느 한 문화의 특징에 대하여 언급한다는 것은 경우에 따라서 위험을 내포하기도 한다. 왜냐하면 특정한 지역이나 민족을 단위로 일반화, 단순화시키면서 그 문화를 몇몇 이미지에 한정시켜버릴 수 있기에 다양한 접근을 방해할 수도 있다. 결국 특징을 잡아내는 작업은 자칫 그 문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기는커녕 방해요인이 되는 경우도 있다는 말이다. 그러나 자신의 것과 다른 타문화의 특징을 포착하는 일이 ꡒ과학적 객관성ꡓ을 해치는 선입관으로 작용하지 않고 상대 문화를 이해하고 수용하는데 안내자가 되는, 더 나아가서 자신의 문화를 더욱 명확하게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기능으로 이용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어차피 내가 존재하기 위해서는 타인의 존재가 필수적인 것이다. 문화의 ꡒ공존논리ꡓ는 이렇게 타문화를 관찰하면서 태어나고 발전하는 것일지도 모른다.
우리는 특정한 국가의 문화를 한마디로 정의하는 경우를 종종 본다. 캐나다의 문화는 모자이크문화라 명명하며, 미국의 문화는 ꡒmelting potꡓ이라 칭하기도 한다. 주로 유럽의 이민에 의해 발전하기 시작한 캐나다를 모자이크문화라 부르는 긍정적인 이유는 여러 문화가 자신의 고유성을 지닌 채 문자 그대로 공존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캐나다 문화를 주도해 가는 사람들은 영국계라고 말할 수 있지만 퀘벡 지역의 프랑스계가 언어와 종교 등 자신들의 전통을 고스란히 지닌 채 캐나다 속에서의 프랑스문화로 엄연히 존재하며, 에스키모들의 나라인 누나부트가 캐나다 총면적의 1/5도 넘는 220만㎢의 땅에 원주민 위주의 자치주로 거듭 태어났다. 실제로 캐나다는 지구상에서 연방정부의 힘이 가장 약한 나라로 알려져 있다.
참고문헌
고복만(2001). 프랑스 문화 예술, 악의 꽃에서 샤넬 NO.5까지한길사.
김순경외 6인(1998). “프랑스를 아십니까?” 프랑스 문화 연구회. 서울 : 어문학사.
다니엘 리비에르 저, 최갑수 역(2003). “프랑스의 역사”
일조각(1983). 새로운 프랑스 문학사.
최성일 저. “책으로 만나는 사상가들” 책동무.
프랑스문화연구회(1998). “프랑스 문화와 사회” 어문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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