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현대사] 장개석의 국민당 장악

 1  [중국현대사] 장개석의 국민당 장악-1
 2  [중국현대사] 장개석의 국민당 장악-2
 3  [중국현대사] 장개석의 국민당 장악-3
 4  [중국현대사] 장개석의 국민당 장악-4
 5  [중국현대사] 장개석의 국민당 장악-5
 6  [중국현대사] 장개석의 국민당 장악-6
 7  [중국현대사] 장개석의 국민당 장악-7
 8  [중국현대사] 장개석의 국민당 장악-8
 9  [중국현대사] 장개석의 국민당 장악-9
 10  [중국현대사] 장개석의 국민당 장악-10
 11  [중국현대사] 장개석의 국민당 장악-11
 12  [중국현대사] 장개석의 국민당 장악-12
 13  [중국현대사] 장개석의 국민당 장악-13
 14  [중국현대사] 장개석의 국민당 장악-14
 15  [중국현대사] 장개석의 국민당 장악-15
 16  [중국현대사] 장개석의 국민당 장악-16
 17  [중국현대사] 장개석의 국민당 장악-17
 18  [중국현대사] 장개석의 국민당 장악-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현대사] 장개석의 국민당 장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연표 - 장개석과 관련되는 사건을 연대별로 먼저 확인하세요.


Ⅰ. 서론
장개석(蔣介石) - 청년시절


Ⅲ. 장개석의 국민당(國民黨) 장악 과정
1. 국공분열(國共分裂)
2. 중산함사건(中山艦事件)
3. 북벌(北伐)
4. 4.12 정변(政變)
5.국민정부(國民政府)의 반장전쟁(反蔣戰爭) 진압과 훈정(訓政) 개시
1)반장전쟁(反蔣戰爭)
2)훈정개시


Ⅳ. 남경정부(南京政府)
1. 남경정부의 문제점



Ⅴ. 국민당 정권의 실패과정
1.공산당(共産黨) 대장정(大長征)
2.제2차 국공합작(國共合作) - 중일전쟁(中日戰爭)
3.서안사변(西安事變)과 대만(臺灣)으로의 도피


Ⅵ.결론 -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신해혁명 이후 중국인들의 가장 절실한 요구는 국가적 통합이었다. 청조(淸朝)가 무너진 이후 점증하고 있던 제국주의 열강들의 침략과 군벌들의 발호는 중국의 존망 그 자체를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었으니 이러한 상황 아래에서 자주적이고 통일된 독립국가의 건설은 다른 어떤 가치의 추구보다 앞서는 것이었다.
국가적 통합을 이룩하려는 시도는 여러 세력들에 의하여 다양한 형태로 전개되어왔다. 1912년에 성립된 국회와 헌법의 정통성 수호, 곧 호법(護法) (호법=약법의 준수) 손문의 혁명운동 주요정책. (임시약법의 정신, 즉 호법으로 돌아가자는 것)
『손문과 중국혁명』, 굴천천남 지음, 역민사, 1983, pp.107-108
을 통하여 정치적 통합과 지배의 정당성을 확보하려는 노력은 북경(北京)을 장악하고 있던 역대 북방군벌(軍閥) 정권들에 의하여 끈질기게 추구되어왔다. 손문(孫文)의 경우에도 초기에는 호법을 내걸고 있었지만 1921년 8월 이후의 단계에 가서는 정치적 수단에 의한 법통(法統)의 확보가 더 이상 불가능하다는 판단 아래 무력에 의한 국가적 통합, 즉 북벌(北伐)을 추구하기 시작하였다. 그렇다고 해서 손문이 평화적 방법을 통한 통합을 완전히 포기한 것은 아니어서 만년에 가서는 국민회의(國民會議) 소집을 통한 분열의 극복을 도모하기도 했던 것이다. 그 외에도 상인단체나 지식인 집단. 혹은 공산당(共産黨) 측에 의한 다양한 통합방안이 논의 제시되고 있었다.
그러나 국가적 통합의 절대적 필요성 그 자체와 이러한 다양한 통합방안들이 가지는 현실적 ‘실현 가능성’ 은 별개의 문제였다. 1912년에서 1923년 단계까지의 제1차 국공합작의 시기를 말한다.
역사적 경험들은 이들 대안들의 현실적 가능성을 실험하는 일단의 과정이었으나 결과는 참담한 실패와 좌절의 연속이었다.
이런 상황 아래에서 새로운 돌파구로 마련된 것이 국민혁명(國民革命)이었다. 국민혁명은 1912년 이래의 옛 민국시대(民國時代) 공화제 질서와는 질적으로 구분되는 새로운 사회 정치적 체제를 가져왔다는 점에서 획기적인 의미를 가지는 것으로, 군벌세력의 타도를 통하여 제국주의 지배로부터의 해방을 ‘가능한’ 목표로 제시하고 다양한 민중운동의 고양을 통하여 민중적 역량의 중요성을 보여주면서 신민국시대의 출발점이 되었던 것이다. 물론 국민혁명은 실현 가능한 통합의 방안을 일차적으로 제시해야만 했다. 손문이 ‘북벌’ 의 정당성을 밝히는 바로 그 자리에서 국민혁명의 목표로서 ‘자주적인 독립국가의 건설을 통하여 국가와 민중의 이익을 도모한다’ 고 말하고 있는 것은 통합을 방해하는 현실적 장애인 군벌세력에 대한 무력적 정복을 통해서만 독립국가의 건설이 가능하고 독립국가의 건설을 통해서만 민중의 이익 증진이 가능하다고 하는 혁명의 현실적 단계에 대한 인식과 함께 그 최우선 단계로서의 북벌에 대한 전망을 제시하고자 했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국민혁명의 과정에서 북벌을 통하여 국가적 통합을 이루어내는데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한 인물은 장개석(蔣介石)이다. 1928년 6월 북경의 점령으로 실현된 북벌의 완성이, 국민혁명의 출발단계에서부터 부여받은 혁명적 임무를 얼마나 성공적으로 수행했는가라는 문제는 별개로 치더라도, 혁명군의 통합과 동원 그리고 북방군벌 군대와의 전쟁에서의 승리는 그 자체가 지난한 과정이었고 엄청난 노력을 요구하는 일이었다. 이렇게 볼 때 국민혁명 단계에서의 장개석의 역할은 북벌의 성공적 수행 그것만으로도 충분한 중요성을 가진다고 할 수
참고문헌
『손문과 중국혁명』, 굴천천남 지음, 역민사, 1983.
『蔣介石硏究』,裵京漢, 一潮閣, 1995.
「교과서 주요인물 서술에 대한 비교를 통해 본 중국역사교육의 성격」,박현숙, 인하대학교 교육 대학원, 2004.
『두 중국의 기원』, 전동현, 서해문집, 2005.
「중산함사건을 전후한 장개석의 국공합작관」,정용석, 고려대학교 대학원, 1995.
『중국혁명의 전개과정』, 중국사연구회 편저, 거름신서, 1985.
『중국사(하)』, 신승하, 대한교과서, 1998.
『新中國史』, 존 킹 페어뱅크, 까치, 1994.
『중국근현대사』, 코지마 신지․마루야마 마츠유끼 저, 지식산업사,1994.
『중국 공산혁명의 정치 경제학』, 장달중, 서울:한울, 1984.
「장개석 정권의 역사적 평가 연구」, 김은수, 연세대학교 대학원, 1992.
「남경국민정부의 성립과 그 성격」, 고려대학교 대학원, 1995.
『중국사(中國史)』, 서울대 동양사 연구 실편, 지식산업사, 199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