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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구약성서의 일고

Ⅲ. 구약성서의 언어
1. 히브리어와 아랍어
2. 그 외에 한 짧게 아랍어가 사용된 곳

Ⅳ. 구약성서와 재림

Ⅴ. 구약성서의 결혼과 성

Ⅵ. 구약성서와 신약성서의 비교
1. 동질성
2. 차이성

Ⅶ. 구약성서와 신약성서의 재발견 및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통적인 견해에 따르면 이스라엘과 하나님 사이의 계약은 옛계약이요, 예수님과 온 인류의 계약은 새로운 계약으로서 이 새로운 계약에 의해 우리는 구원을 얻게 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하나님 편에서는 옛것도 새것도 없다. 성서는 늘 새로운 것이요, 이전에도 그렇듯이 우리 삶에서 여전히 성취의 과정에 있는 희망의 메시지이다. 따라서 구약이라는 용어는 신약에 반대되는 개념도 아닐 뿐더러, 소위 구약의 ꡒ율법ꡓ과 신약의 ꡒ복음ꡓ이 대립되는 것도 아니다. 신약성서는 종종 구약성서 안에 있는 여러 가지 구절들을 새롭게 해석함으로써 예수의 메시야성을 부각시키고 있다. 예수는 감추어진 신비한 존재로서 구약안에 계시된 메시야라는 것이 사도들의 고백이었다. 하지만 구약성서는 지금도 신약성서와의 관련 없이 여전히 유대인에게는 유일한 성서요, 나름대로의 독특한 전승을 유지하고 있다. 유대인들은 히브리성서(구약)를 예수의 메시야성과는 별도로 자기들의 전통에 입각하여 이해하고 있다. 기독교인과 유대인 사이에 실존하는 이러한 이해 차이는 현대 기독교인에게 구약성서에 대한 가치관의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 우리는 구약성서를 여전히 ꡒ옛계약ꡓ(구약)이라고 불러야만 하는가? 아니면 구약성서의 독자적 영역을 존중하는 의미에서 ꡒ히브리성서ꡓ(The Hebrew Bible)라고 불러야 할까? 이 문제는 그렇게 심각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최근의 개신교 구약학자인 갓월드(N. K. Gottwald)는 그가 쓴 구약개론서를 ꡒ히브리성서ꡓ라고 명명하기도 하지만, 아직은 여러 학자들이 구약(Old Testament)이라는 용어를 습관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문제는 구약성서에 대한 접근 자세에 달려 있다.
성서독자는 우선 구약성서 자체가 주는 메시지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본문의 역사적 배경에 따른 구체적 정황을 파악한 후에, 그 의미를 예수의 가르침과 연관시켜 본다면 보다 풍성한 의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 않고 처음부터 예수의 메시야성을 미리 염두에 둔다거나, 율법에 대한 부정적 견해를 가지고 구약성서에 접근한다면 성서 자체가 주는 진정한 의미를 발견하기 어려울 것이다. 구약성서는 앞서 언급한 대로 다양한 저자에 의해 수
참고문헌
안병무 편(1986), 사회학적 성서해석,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이원규(1997), 종교사회학의 이해, 사회비평사
정규남(1985), 구약개론, 개혁주의신행협회
차성환(1991), 한국초기 개신교선교사들의 종교성과 근대적 삶의 형성, 신학사상, 여름호
R.V.G 타스커, 신약에 나타난 구약, 새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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