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자산유동화증권(ABS)

 1  [금융] 자산유동화증권(ABS)-1
 2  [금융] 자산유동화증권(ABS)-2
 3  [금융] 자산유동화증권(ABS)-3
 4  [금융] 자산유동화증권(ABS)-4
 5  [금융] 자산유동화증권(ABS)-5
 6  [금융] 자산유동화증권(ABS)-6
 7  [금융] 자산유동화증권(ABS)-7
 8  [금융] 자산유동화증권(ABS)-8
 9  [금융] 자산유동화증권(ABS)-9
 10  [금융] 자산유동화증권(ABS)-10
 11  [금융] 자산유동화증권(ABS)-11
 12  [금융] 자산유동화증권(ABS)-12
 13  [금융] 자산유동화증권(ABS)-13
 14  [금융] 자산유동화증권(ABS)-14
 15  [금융] 자산유동화증권(ABS)-15
 16  [금융] 자산유동화증권(ABS)-16
 17  [금융] 자산유동화증권(ABS)-17
 18  [금융] 자산유동화증권(ABS)-18
 19  [금융] 자산유동화증권(ABS)-19
 20  [금융] 자산유동화증권(ABS)-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금융] 자산유동화증권(ABS)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Definition, Origin for Assets Backed Securities
2. How the development of the commodity happened and how widespread. And Quantity produced national and international scale.
3. Ratio to GDP, show the trend of the past 10 years in time series and in graph
4. Business model
5. 외국의 ABS 운영실태와 발행사례
6. 자산유동화증권발행효과
7. Distribution structure
8. 자산유동화와 관련된 문제
9. Legal side (자산유동화법률의 주요내용)
10. In terms of WTO and FTA
11. Conventional practices points of improvement
Ⅲ. 결 론
본문내용
최근 들어 우리나라 금융시장의 중요한 변화 중 하나는 자산유동화증권이 금융기관과 기업의 새로운 자금조달수단으로서 크게 부각되고 있다는 점이다.
자산유동화증권은 부동산, 매출채권, 주택저당채권 등과 같이 유동성이 낮은 자산을 기초로 하여 발행되는 증권을 의미한다. ABS는 자산보유자가 특수목적기구를 설립하여 이 기구에 기초자산의 법률적인 소유권을 양도하는 절차를 거쳐 발행되며 이 증권의 원리금은 일차적으로 기초자산으로부터 발생하는 현금흐름으로 상환된다는 특징이 있다.
ABS는 증권의 법적 성격 및 기초자산에 따라 별도의 명칭을 붙이기도 한다. 즉 ABS가 사채인 경우 ABS사채, CP인 경우 ABCP, 출자증권인 경우 ABS출자증권, 수익증권인 경우 ABS수익증권이라고 한다. 기초자산이 주택저당채권인 경우 MBS, 은행의 대출채권인 경우 CLO, 신용카드매출채권인 경우 CARD, 자동차할부대출인 경우 auto-loan ABS 등으로 불린다.
자산유동화의 가장 중요한 장점중의 하나는 기초자산 보유자의 재무상태를 개선할 수 있다는 점이다. 우선 금융기관의 경우 보유하고 있는 위험자산을 매각하여 현금화함으로써 BIS 자기자본비율을 제고할 수 있다. 기업이 ABS를 발행한 경우에는 부채비율을 높이지 않고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 특히 기업이 ABS로 조달한 자금으로 부채를 상환한다면 부채비율은 하락하게 된다.
ABS의 또 다른 장점은 자금조달비용을 경감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즉 신용도가 낮은 자산보유자가 우량한 기초자산을 이용하여 신용등급이 높은 ABS를 발행하게 되면 자산보유자의 신용등급보다도 유리한 조건으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
아울러 일부 금융기관들은 ABS를 차입투자수단으로 이용하기도 한다. 보유자산을 매각하여 조달한 자금을 재투자하는 과정을 반복하게 되면 실제 주어진 자본금의 제약을 받지 않고 영업을 확대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것은 차입을 통해 영업을 확대시키는 것과 유사하면서도 재무제표에는 이러한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
한편 투자자의 입장에서 보면 ABS는 양호한 투자대상이다. ABS는 신용평가기관의 엄밀한 평가와 신용보강을 거쳐 발행되므로 상대적으로 안전하면서도 일반 회사채보다 수익률이 다소 높기 때문이다.
그러나 자산유동화에는 기초자산으로부터 발생하는 리스크가 동 자산을 매각한 이후에도 계속 자산보유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선․후순위 채권으로 나뉘어 발행되는 ABS중에서 후순위채를 자산보유자가 인수하는 경우 매각한 기초자산의 리스크는 사실상 그대로 남아있는 상태에서 외형상 위험자산의 규모만 축소되기 때문에 자산유동화 이후 남아있는 자산의 평균적인 안정성은 오히려 악화된다. 특히 선순위채권에 대해 자산보유자의 보증 또는 환매요구권이 부여된 경우에는 이러한 문제점이 더 커질 수 있다.
하고 싶은 말
믿을수있는 자료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