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사]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대한 연구

 1  [사회조사]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대한 연구-1
 2  [사회조사]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대한 연구-2
 3  [사회조사]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대한 연구-3
 4  [사회조사]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대한 연구-4
 5  [사회조사]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대한 연구-5
 6  [사회조사]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대한 연구-6
 7  [사회조사]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대한 연구-7
 8  [사회조사]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대한 연구-8
 9  [사회조사]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대한 연구-9
 10  [사회조사]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대한 연구-10
 11  [사회조사]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대한 연구-11
 12  [사회조사]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대한 연구-12
 13  [사회조사]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대한 연구-13
 14  [사회조사]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대한 연구-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조사]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 목적 및 의의
Ⅱ. 문헌검토
1. 독거노인의 개념과 현황
2. 노인의 생활만족도
3. 선행연구
4. 가 설
1) 사회적 지지도가 높으면 생활만족도가 높을 것이다
2) 여가생활을 많이 할수록 생활만족도가 높을 것이다.
3) 경제력이 높을수록 생활만족도가 높을 것이다
Ⅲ. 연구방법
1. 연구모형
2. 조사대상
3. 조사도구
1) 생활만족도
2)사회적지지도
3)여가생활
4)경제적 여건
4. 분석방법
Ⅳ. 조사 결과
1. 독거노인의 일반적 특성
2. 사회적지지, 여가생활유무, 경제적 여건, 생활만족도의 수준
1) 사회적 지지
2) 여가생활 유무
3) 경제적 여건
4)생활만족도
3. 사회적지지도와 여가생활 유무, 경제적 여건이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1) 각 변수간의 상관관계
2) 각 변수들이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제기
우리 사회는 고도의 경제 성장과 더불어 물질만능주의라는 사회 병폐적 현상을 동반함으로서 사회 구성원의 유대감 또한 전통적 사회와는 달라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급격한 경제 성장에 따른 사회구조의 변화는 여러 사회문제를 동반하여 이에 대한 논의를 필요로 하고 있다.
특히, 의학 기술과 경제발전은 인간 수명의 연장이라는 긍정적인 면을 가져다 주었지만 노인들의 복지 여건이 마련되지 않은 채 급속한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이라는 문제점을 안겨주었다. 특히 우리나라는 세계적으로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빠른 속도로 인구가 고령화되어 가고 있다. 우리나라의 65세 이상의 노인 인구를 보면 1990년에 5.1%, 2000년에 7.2%, 2005년 9.1%로 급격히 증가하면서 고령화사회(전체 인구 중 노인인구비율이 7%이상~14%미만인 사회)에 진입하였고, 2018년에 14.3%로 고령사회(전체 인구 중 노인인구비율이 14%이상인 사회)에, 2026년에 20.8%로 늘어나 초고령사회(전체 인구 중 노인인구비율이 20%이상인 사회)로 될 전망으로 세계에서 고령화 속도가 가장 빠르다.
신문이나 TV를 통해 신고려장, 노인자살 등의 사건들을 종종 볼 수 있는데 이는 특수 개별화된 우연성의 문제가 아니라 인구의 고령화로 인한 필연적인 사회문제로 보아야 할 것이다. 고령화사회에서의 노인들은 고독, 역할상실, 빈곤, 질병 등으로 어려움을 겪게 되고 노인인구의 증가에 따라 사회적으로는 노인들에게 지원해야할 의료비와 연금, 노동인력의 증가, 사회복지서비스 등의 수요증가로 인한 문제를 안게 된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빠르게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그에 따른 노인문제도 심각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노인 인구의 증가와 더불어 나타나는 특징적 현상 가운데 하나로 노인 홀로 생활하는 독거노인의 증가세를 들 수 있다. 실제로 독거노인은 1994년 14%가량이던 비율이 3년이 지난 1998년에는 20%를 넘었고, 2004년에는 25%로 증가하고 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6

현재 독거노인의 비율이 계속적으로 증가되는 것은 일시적인 현상이 아닌 노년기의 가구형태의 하나로 전환되어 가고 있어, 독거노인에 대한 부양과 보호문제가 점차 심각해지고 있다. 따라서 이들의 부양기능을 보완해 주기 위해서는 여러 형태의 공식적․비공식적인 지지망을 통한 사회적 서비스가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최은영. 2005. “사회적 지지망이 독거노인의 우울 및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 p1.

고령화문제는 노인들의 생활만족도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고령화로 독거노인의 수는 점차 증가하고 있고, 이들 독거노인들은 혼자서 생활하기 때문에 다양한 사회적 자원을 획득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을 겪고 주변 환경으로부터 고립되기 쉽다. 특히, 경제적으로 극히 어려운 독거노인들은 기본 생존권을 위한 자원에서도 고립되어 있을 수 있다. 노년기에 이러한 문제들은 사회생활에 있어 활동을 제한을 둘 수 있고 삶의 질 역시 제한을 가지게 될 것이다. 따라서 이들 독거노인들의 문제점을 찾아내고 공식적․비공식적인 지원을 하기위해서는 이들의 생활만족도를 연구하여 그에 미치는 여러 요인을 분석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