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칭의 이해] 코칭의 이해

 1  [코칭의 이해] 코칭의 이해-1
 2  [코칭의 이해] 코칭의 이해-2
 3  [코칭의 이해] 코칭의 이해-3
 4  [코칭의 이해] 코칭의 이해-4
 5  [코칭의 이해] 코칭의 이해-5
 6  [코칭의 이해] 코칭의 이해-6
 7  [코칭의 이해] 코칭의 이해-7
 8  [코칭의 이해] 코칭의 이해-8
 9  [코칭의 이해] 코칭의 이해-9
 10  [코칭의 이해] 코칭의 이해-10
 11  [코칭의 이해] 코칭의 이해-11
 12  [코칭의 이해] 코칭의 이해-12
 13  [코칭의 이해] 코칭의 이해-13
 14  [코칭의 이해] 코칭의 이해-14
 15  [코칭의 이해] 코칭의 이해-15
 16  [코칭의 이해] 코칭의 이해-16
 17  [코칭의 이해] 코칭의 이해-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코칭의 이해] 코칭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코칭의 역사
코치의 유래
스포츠와 코칭
비즈니스와 코칭
2. 코칭의 구성
3. 코칭의 정의
학술적인 정의
코칭 실무자들의 정의
코칭의 정의에 대한 새로운 접근
코칭과 다른 인적 서비스 간의 차이점
4. 코칭에 대한 인식 전환의 필요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코치의 유래
코치의 어원은 헝가리의 코치(Kocs)라는 지명에서 유래한다. 이곳은 15세기경 최초로 ‘코치(kocsi)’라고 명명된 네 마리의 말이 끄는 마차가 발명된 곳이다. 이 마차를 영국에서는 ‘코치(coach)’라고 불렀고, 지금도 영국에서는 택시를 ‘코치’라고 부르기도 한다. 마차의 일종인 코치는 고객을 출발지로부터 그가 원하는 위치까지 이동시켜 주는 운송수단의 기능을 수행했다.
이처럼 마차로부터 시작된 코치라는 개념은 1880년경부터 스포츠에 적용되어 운동선수를 지도하는 사람을 코치라 부르게 되었고, 코치는 스포츠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람으로 인식되기 시작했다.

스포츠와 코칭
스포츠에서 코칭은 선수와 팀의 경기력 향상과 최고의 경기력 발휘를 목표로 이루어진다. 선수와 팀의 경기력을 최고의 수준으로 높이지 않고서는 경기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없기 때문에 최고 수준의 경기력을 발휘하기 위해 코치와 선수는 온갖 노력을 다한다. 그래서 스포츠에서는 코칭을 ‘코치가 주체가 되어 선수들에게 운동에 필요한 체력, 기술 등을 지도하면서 인격의 상호교류를 갖는 가르침의 형태’로 정의하거나 ‘선수가 운동에 참가하는데 관련된 지식이나 체력, 기술, 태도, 철학 등을 효과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코치가 해야 할 총체적인 행위’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이처럼 스포츠에서 코치는 우수한 경기력을 가진 선수들이 경기에서 자신의 능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선수 개인이 효과적으로 준비하는 것을 돕고, 그 결과 선수와 팀이 경기에서 최고의 경기력을 발휘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도록 지원하는 것을 최고의 목표로 한다. 그래서 어떤 사람은 코칭의 유래를 스포츠에서 찾기도 한다.
스포츠 분야의 코칭에 대해서는 하버드대학교의 교육학자이자 테니스 전문가인 티머시 골웨이(Timoty Gallwey)의 연구가 두드러진다. 그는 코치가 선수의 내적 장애물을 제거하거나 심적 부담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면 선수는 코치의 기술지도 없이도 천부적인 능력이 발휘될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코칭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티머시 골웨이는 거의 모든 상황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단순하지만 포괄적인 코칭 방법을 최초로 보여 주었다. 그의 초기 저서들은 스포츠와 비즈니스계에서 종종 마주치게 되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실마리를 제공해 주었다.

비즈니스와 코칭
스포츠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시작되었던 코치가 직업의 한 형태로서 일반인의 삶과 비즈니스 영역으로 진입하게 된 효시는 토마스 레너드(Thomas J. Leonard) 이후로 보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1980년대 초, 재무 플래너(financial planner)로서 재무컨설팅을 하던 그는 자신의 고객들이 어떤 차를 언제 구입하는 것이 좋은지, 몇 명의 아이를 가질 것인지, 어디로 휴가를 가는 것이 좋은지, 언제 은퇴하여 어떤 삶을 누릴 것인지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기 시작했다. 당시 사람들은 그 어느 누구와도 쉽게 이야기할 수 없었던 주제들에 대해 그와 이야기하면서 많은 도움을 받았다. 그와 대화하면서 보다 나은 미래를 계획할 수 있었고, 자신이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깨닫기 시작했다고 한다.
이처럼 많은 고객들이 그로부터 도움을 받았고, 그와 고객 사이의 신뢰가 쌓여갈수록 사람들은 자신의 인생에서 소망하는 것들을 점점 이루어 갔다. 그러던 중 그의 고객 중 한 명이 자신과 레너드와의 관계가 마치 코치와 선수 간의 관계와 유사하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그와 같은 역할을 하는 사람을 ‘코치’라고 부르기를 제안하면서 코칭은 비로소 일상생활의 영역에 자리 잡게 되었다.
한편, 1980년대 후반부터 미국을 중심으로 기업들이 코칭을 도입하기 시작했다. 그 이전까지 기업 경영은 주로 상의하달(上意下達) 방식을 통해 이루어졌다. 최고경영자와 임원들이 주로 중요한 의사결정을 하고, 관리자들은 실무자들을 감독하면서 최고경영층의 지시가 잘 이행되는지를 점검하는 형태를 취해 왔다. 그런 과정에서 상의하달 방식을 가장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형태의 조직이 생겨나기 시작했고, 주변 환경이 안정적인 상황 속에서 조직형태와 의사결정 방식은 거의 변함없이 이어져왔다.
그러나 1980년대에 접어들면서 전 세계에 걸쳐 기업을 둘러싼 제반 환경이 급속히 변화하기 시작했다. 특히 기업 간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면서 기업들은 살아남기 위해서 온갖 방법과 전략을 수립해야만 했다. 수시로 수많은 의사결정을 해야만 했고, 구성원들의 역할 변화에 대한 요구가 점점 거세지기 시작했다.
이런 과정에서 전통적으로 유지되어 오던 상의하달 방식의 문제점들이 하나씩 드러나기 시작했고, 수직적인 위계질서를 바꾸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기 시작했다. 특히 세계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기업 구성원 개개인의 자발성과 창의성이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따라서 기업의 최고경영자는 구성원들의 자발성과 역량을 최대로 발휘하게 하는 것이 과연 무엇인지 고민하기 시작했고, 그 구체적인 방법을 모색하기에 이르렀다. 이런 과정에서 코칭(coaching)이 주요 기업의 경영에 접목되기 시작했다.

참고문헌
한국 코칭교육 현황과 발전방향
중앙공무원교육원 ㆍ 조찬우

리더십과 코칭 :개인과 조직의 변화와 성공의 동력
고려대학교경제인회 ㆍ 권용관

청소년 운동선수의 리더십 지각 Ⅰ : 코칭행동의 지각과 선호성
한국스포츠심리학회 ㆍ 성창훈

코칭으로서 교회학교 교사 역할에 대한 연구
나사렛대 신학대학원 ㆍ 김기덕

중·고 태권도 코치의 코칭행동 분석 연구
용인대학교체육과학연구소 ㆍ 조임형

코칭의 심법적 측면과 코치교육
국민체육진흥공단 체육과학연구원 ㆍ 최의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