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론] [시장조사론]영화산업 동향분석 및 향후전망 분석(A+리포트)

 1  [시장조사론] [시장조사론]영화산업 동향분석 및 향후전망 분석(A+리포트)-1
 2  [시장조사론] [시장조사론]영화산업 동향분석 및 향후전망 분석(A+리포트)-2
 3  [시장조사론] [시장조사론]영화산업 동향분석 및 향후전망 분석(A+리포트)-3
 4  [시장조사론] [시장조사론]영화산업 동향분석 및 향후전망 분석(A+리포트)-4
 5  [시장조사론] [시장조사론]영화산업 동향분석 및 향후전망 분석(A+리포트)-5
 6  [시장조사론] [시장조사론]영화산업 동향분석 및 향후전망 분석(A+리포트)-6
 7  [시장조사론] [시장조사론]영화산업 동향분석 및 향후전망 분석(A+리포트)-7
 8  [시장조사론] [시장조사론]영화산업 동향분석 및 향후전망 분석(A+리포트)-8
 9  [시장조사론] [시장조사론]영화산업 동향분석 및 향후전망 분석(A+리포트)-9
 10  [시장조사론] [시장조사론]영화산업 동향분석 및 향후전망 분석(A+리포트)-10
 11  [시장조사론] [시장조사론]영화산업 동향분석 및 향후전망 분석(A+리포트)-11
 12  [시장조사론] [시장조사론]영화산업 동향분석 및 향후전망 분석(A+리포트)-12
 13  [시장조사론] [시장조사론]영화산업 동향분석 및 향후전망 분석(A+리포트)-13
 14  [시장조사론] [시장조사론]영화산업 동향분석 및 향후전망 분석(A+리포트)-14
 15  [시장조사론] [시장조사론]영화산업 동향분석 및 향후전망 분석(A+리포트)-15
 16  [시장조사론] [시장조사론]영화산업 동향분석 및 향후전망 분석(A+리포트)-16
 17  [시장조사론] [시장조사론]영화산업 동향분석 및 향후전망 분석(A+리포트)-17
 18  [시장조사론] [시장조사론]영화산업 동향분석 및 향후전망 분석(A+리포트)-18
 19  [시장조사론] [시장조사론]영화산업 동향분석 및 향후전망 분석(A+리포트)-19
 20  [시장조사론] [시장조사론]영화산업 동향분석 및 향후전망 분석(A+리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시장조사론] [시장조사론]영화산업 동향분석 및 향후전망 분석(A+리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영화산업 수급 동향
1. 국내 영화산업 개요
2. 제작편수 및 영화 수입편수 동향
3. 부문별 현황

Ⅱ. 영화산업 변화 이슈
1. 제도적인 변화
2. 시장 구조 변화

Ⅲ. 영화관업 수익성 분석
1. 참여자별 수익성 동향
2. 영화관업 수익성 분석

Ⅳ. 영화관업의 수익성에 대한 시사점
본문내용
영화산업 변화 이슈
1 제도적 변화
가. 단기적인 측면 : 스크린 독과점 규제 가능성
2006년 상영된 영화 ‘괴물’의 스크린 수 점유율이 56%를 넘었고, 최근 상영한 ‘스파이더맨3’, ‘캐리비안의 해적3’, ‘슈렉3’의 경우에 스크린 독과점 현상이 더욱 심해져, 스크린 독과점에 대한 규제 논의가 나타나고 있다. 스크린 독과점이 영화산업의 성장성과 영화관업의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과 그 규제 가능성을 살펴보기로 한다.
스크린 독과점 현상이 영화산업에 주는 영향은 현실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이 공존하고 있다. 먼저, 현실적 측면이란 영화관업계와 일부 관객들의 입장이다. 영화관업계는 상영할 영화의 결정에서 흥행성을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삼기에, 경쟁적 환경에서 관객이 호응을 많이 하는 영화에 대해 많은 스크린을 배정하는 것은 수익성 추구 차원에서 합리적 결정으로 본다. 일부 관객들도 보고 싶은 영화를 쉽게 볼 수 있는 권리를 주장하며, 영화간의 경쟁력 제고 분위기를 조성한다는 스크린 독과점 현상의 긍정적 측면을 강조한다. 반면에 한국 영화계와 또다른 일부 관객들은 부정적 측면을 강조한다. 기본적으로 독과점이란 경제 현상의 폐해가 있다. 이는 한국 영화는 물론 다른 영화들에 대한 상영 기회를 축소하여 관객들에게는 다양한 영화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축소해 버리며, 한국 영화업계에는 흥행기회를 축소하면서 아직 충분한 자생력을 갖추지 못한 성장 단계에 있는 한국 영화의 기반을 무너뜨릴 수 있는 폐해를 가져다줄 수 있다고 본다.
또한 스크린 독과점의 긍정적 측면에 대해서도 이는 단기적인 것이며, 독과점화가 장기화되면 그 긍정적 측면도 사라지게 될 것이라고 경고한다. 즉, 헐리우드계 블록버스터 영화들이 한국 영화 스크린들을 구조적으로 독과점화하기에 이르면 영화관업계와 관객들에 대해 협상 우위에 서면서 영화관업계와는 수익 배분에서, 관객들에게는 관람료 인상 측면에서 불평등 관계가 형성될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여 애초에 기대했던 긍정적 측면을 부정적 폐해가 압도하는 상황에 이르게 되리라는 전망이다.

참고문헌
[1] 경향신문, “1만배 넘는 흥행 상하위 10% 영화 양극화,” 2007.5.31
[2] 고정민, “한국 영화산업의 선순환구조와 발전전략,” Issue Paper, 삼성경제연구소, 2002.2.28
[3] 김대영, “스크린쿼터 제도와 한국영화 흥행 결정요인 분석,”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2005.6
[4] 김미현 외, “한미투자협정과 스크린쿼터,” 영화진흥위원회, 2003.7
[5] 김영걸, “스크린쿼터 축소와 한국 영화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지식생태계 관점,” 2006.6.14
[6] 김영봉, “스크린쿼터는 성역인가?,” 한국경제신문, 2003.6.7
[7] 김재범, “영화산업 보호정책에 관한 경제적 분석,”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2001.6
[8] 김휴종, “스크린쿼터제와 한국 영화산업,” Issue Paper, 삼성경제연구소, 1998.12
[9] 송순진, “‘괴물’ 둘러싼 ‘흥행 양극화’ 논란 가열,” Film2.0, 2006.8.18
[10] _____, “스크린 독과점 규제법 발의, 의미와 전망,” Film2.0, 2006.11.21
[11] _____, “한미 FTA 협정문, 곳곳에 한구영화 걸림돌,” Film2.0, 2007.6.8
[12] _____, “문화부와 영화계, FTA 독소조항 이견,” Film2.0, 2007.6.12
[13] 심상민 외, “한국 영화, 도전과 성공전략,” CEO Information, 삼성경제연구소, 2001.10.4
[14] 심상민, “문화시장 개방의 주요 이슈와 대응 전략,” Issue Paper, 삼성경제연구소, 2002.12.9
[15] 안효원, “‘밀양’이 ‘해적’을 도저히 따라잡을 수 없는 이유,” 오마이뉴스, 2007.6.1
[16] 양성희, “‘괴물’ 흥행 성공은 독과점 때문인가,” 조인스닷컴, 2006.8.31
[17] 엠브레인, “스크린쿼터 축소에 관한 조사,” 2006.2.13
[18] 오정일・조현승, “지니계수 추정을 통한 스크린쿼터제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신촌 Y대 경영대학 기말고사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