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돌의 후계자

 1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돌의 후계자-1
 2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돌의 후계자-2
 3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돌의 후계자-3
 4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돌의 후계자-4
 5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돌의 후계자-5
 6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돌의 후계자-6
 7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돌의 후계자-7
 8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돌의 후계자-8
 9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돌의 후계자-9
 10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돌의 후계자-10
 11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돌의 후계자-11
 12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돌의 후계자-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돌의 후계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문화의 종류

1. 집단 문화

2. 교육 문화

3. 상업 문화

-사이버문화의 특징

1. 익명성과 비금지성

2.개방성과 다양성

3. 연결성과 전파성

4. 초월성과 가상성

-사이버 문화의 장점과 단점

-결론

-우리가 생각해본 미래의 인터넷 사회

-참고자료


본문내용
서론

현대 사회 속에서 우리는 인터넷 없이 살 수 있을까? 대부분의 학생들은 아니라고 대답할 것이다. 인터넷은 비교적 짧은 시간동안 눈부시게 발전하여 우리의 생활 깊숙한 곳까지 스며들었다. 우리는 교수님께서 내준 과제를 위해 도서관에서 관련서적을 찾기보다는 인터넷을 통해 자료를 얻는다. 친구들과 안부를 주고받거나 정보를 공유할 때도 인터넷을 통해 미니홈피나 메신저를 이용한다. 또한 옷이나 신발 등 필요한 물건이 생겼을 때에도 컴퓨터 앞에 앉아 인터넷을 이용하여 물품을 검색하고 몇 번의 마우스 클릭으로 마음에 드는 상품을 쉽게 구매한다. 이 밖에도 인터넷을 이용하는 경우는 아주 많다. 컴퓨터가 고장 났거나 인터넷 연결이 안 되는 장소에 있을 경우를 생각해보면 그 불편함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의 모든 부분이 인터넷만으로 이루어져 있다면 그 모습은 과연 어떨까? 지구의 문명이 고도로 발달하여 모든 것이 기계화되고 컴퓨터 없이는 생활을 지속할 수 없다면 그런 세상이 올 수도 있다. 절대 그럴 일은 없을 것이라고 그 누구도 쉽게 장담하진 못할 것이다. 바로 이런 세상의 모습을 소설 「돌의 후계자」에서 잠시나마 엿볼 수 있다.
때는 2032년, 정부의 규제 하에 모든 인간들은 자신만의 캡슐에 갇혀 홀로 생활하게 된다. 인간과 인간 사이의 물리적 접촉은 허용되지 않은 채 웹을 통해서만 다른 사람을 만날 수 있고, 생활에 필요한 돈을 벌기 위해서도 웹을 통하지 않고서는 할 수 없게 된다. 그 밖에 인터넷 사회의 여러 가지 모습들을 책을 통해서 알 수 있다. 비록 작가의 상상력에서 비롯한 허구이지만 이런 사회가 미래의 우리모습이 된다면? 과학적 지식이 턱없이 부족하지만 우리는 쉽게 이런 모습을 머릿속 에 그려볼 수 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화상통화나 입체적 홀로그램, 지능형 로봇 등은 공상과학이거나 아주 먼 미래에 있을 법한 존재들이었다. 하지만 지금 우리는 그것들을 여러 매체를 통해 접할 수 있다. 책을 통해 볼 수 있는 사이버 세계도 불가능하다고 볼 수는 없을 것이다. 심지어 몇 년 안에 현실로 다가올 수도 있다.
우리 제비꽃 팀은 이 책을 통해 어쩌면 우리의 미래사회가 될 수 있는 인터넷 사회에 대하여 상상해 보고, 현대사회의 문화와 인터넷 사회의 문화가 어떤 점이 비슷하고 어떤 점이
참고문헌
사이버문화의 특성과 사회적 영향. 조동기 / 김병준 / 조희경. 정보통신연구진흥원
한국 인터넷 진흥원
원격교육과 사이버 교육 활용의 이해. 임철일. 교육과학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