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서정주 시 연구 - 화사, 자화상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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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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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서정주 작가 소개

2. 서정주에 대한 견해 및 평가

Ⅱ. 본론

본론 1. 서정주 시에 나타나는 생명파적 경향
: 김화영, 「서정주 시에 대하여」참조

1) ‘갇혀 있음’과 공격적 생명력

2) 이슬과 피

본론 2. 정신분석적 기호학으로 본 서정주
김승희, 「정신분석적 기호학으로 본 서정주와 오장환의 시세계」참조
: 의 반란에서 ‘신라의 영원성’=상상계적 유토피아로

1) 유교적 주체에서 근대 주체로 : 육체와 악의 발견

2) 악마주의적 주체와 비천한 것들의 카니발, 육체 해체로서의 에로스

3) 상상계적 유토피아와 전통의 호명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서정주 작가 소개
서정주(徐廷柱, 1915~2000)는 본관은 달성(達城), 호는 미당(未堂)이다. 1915년 5월 18일 전라북도 고창군 부안면 선운리 질마재 마을에서 태어났으며, 고향에서 서당과 초등학교를 마친 뒤 서울 중앙고등보통학교에 들어갔으나 광주학생운동 소식을 듣고 시위를 주도하다 퇴학당했다. 이후 빈민촌에 들어가 넝마주이 노릇을 하는 등 떠돌다가 석천 박한영 스님을 만나면서 지금의 안암동 개운사 뒤편 대원암에서 등 불교경전을 배웠다. 스님은 자신이 교장으로 있던 중앙불교전문학교(현 동국대)에 입학시켰고, 불교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한 윤회설에의 경도, 절대 영원에로의 회귀 욕망 등으로 말해지는 미당 시의 전반적인 기조는 바로 여기서 싹을 틔우게 된다. 김학동 외, 『서정주 연구』(새문사, 2005), p.1

미당은 1935년 《시건설》이란 잡지에 ‘스물세햇동안 나를 키운 건 팔할이 바람이다’로 널리 알려진 시 을 발표함으로써 시인으로서의 첫 발을 내디뎠다. 그러나 시적 여정의 본격적인 시작은 1936년 《동아일보》신춘문예에 시 이 당선되면서부터다. 그 해말 김광균․김달진․김동인 등과 함께 동인지 《시인부락》을 펴내면서 본격적인 시작활동을 했으며 1941년 , , 등 24편의 시를 묶어 첫 시집 《화사집》을 출간했다.
그러나 1942년 7월 《매일신보》에 다츠시로 시즈오라는 이름으로 평론 ‘시의 이야기- 주로 국민 시가에 대하여’를 발표하면서 친일 작품을 쓰기 시작하였다. 이후 1944년까지 친일 문학지인 《국민문학》과 《국민시가》의 편집에 관여하면서 수필 (1943), (1943), (1943)와 일본어로 쓴 시 (1943), 단편소설 (1943), 시 (1943), (1944) 등의 친일 작품들을 발표하였다. 이러한 친일 작품들은 설사 당대 상황으로서는 대세였다 할지라도 현대에 이르러 서정주를 평가하는 데 있어서 절대 씻을 수 없는 흠집으로 남았다.
참고문헌
김승희, 「정신분석적 기호학으로 본 서정주와 오장환의 시세계」,『한국문학이론과 비평 제8집』,109~143쪽, 2000.
김학동 외, 『서정주 연구』, 서울: 새문사, 2005.
김화영, 「서정주 시에 대하여」, 박철희 편, 『한구문학의 현대적 해석1- 서정주』, 서강대 출판부, 1995
박맹호 펴냄, 『미당시 전집1』민음사, 1994.
박철희, 『한국문학의 현대적 해석1 - 서정주』, 서강대학교출판부, 1995.
오세영 외, 『한국현대시사』, 서울: 민음사, 2007.
육근웅, 『서정주 시 연구』, 국학자료원,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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