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제] 사이버 일탈과 청소년 -악플 댓글과 게임중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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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문제] 사이버 일탈과 청소년 -악플 댓글과 게임중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 악플

1. 댓글이란 무엇인가?

2. 악플사회의 실태

3. 악플의 원인

4. 악플러의 유형

5. 악플로 인한 폐해 사례

Ⅲ. 게임중독

1.게임 중독의 원인

2. 게임 중독의 유형 (->이게 인터넷 중독의 유형군과 비슷하다는 거.)

3. 사례

Ⅳ. 대처방안

Ⅴ. 결론

Ⅵ.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터넷 이용인구는 날이 갈수록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특히 청소년들의 인터넷 이용율은 다른 연령층에 비하여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정보통신 기술의 급격한 진보에 따라 초래된 이러한 인터넷 이용인구의 급증 현상은 국가 간 정보격차, 개인 간의 정보와 지식의 격차, 인간소외, 인터넷 중독, 사이버 폭력 및 테러, 해킹, 스팸 등 여러 가지 정보사회의 문제점들을 낳고 있다. 우리나라 인터넷 시장의 규모는 실로 엄청난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인터넷이 보급됨에 따라서 거의 모든 사회 활동이 인터넷과 사이버 상에서 이루어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직장은 물론 가정이나 교육현장에서도 인터넷이 쓰이지 않는 곳이 없을 정도이다. 인터넷 사용 연령도 어린 초등학생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연령층이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다. 실제로 우리나라는 한국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가운데 광대역 인터넷 보급률이 압도적으로 세계 1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OECD가 최근 30개 회원국을 대상으로 조사한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광대역 인터넷 사용자는 1백명당 10명으로 2위인 캐나다(4%)보다 두 배 이상 많았다. 인터넷 사용률에서도 역시 미국, 케나다에 이어 세계 3위를 자치한 것으로 보고 되었다. 이처럼 우리나라는 전 세계에서도 인터넷이 잘 보급되고 이용자도 많은 말 그대로 인터넷강국이라고도 할 수 있다. 그러나 인터넷의 발달과 더불어 우리 사회에는 각종 사이버 범죄가 급증하기 시작하였다. 또한 이러한 사이버 범죄가 비단 성인들만 저지르는 반사회적인 행위가 아니라 아직 바람직한사이버 윤리에 대한 개념조차 서지 않은 청소년들에게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어 문제가 더욱 심각하다.
참고문헌
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이인정․ 최해경 (2000) 서울 : 나남
2. 『 인터넷상에서 청소년들의 폭력게임 중독을 예측하는 사회심리적 변인들 』이해경 (2002), vol.14(4)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3. 『학습과 행동』박소현, 김문수(공역) Paul Chance (1998) 서울: 시그마프레스
4. 『게임의 중독적 이용이 청소년의 문제해결 능력 및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이소영 (2000)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5. 『초등학생의 인터넷 게임이용과 사회성과의 관계 이상명』(2002)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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