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영랑 김윤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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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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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시작하며,
Ⅱ. 영랑의 생애
Ⅲ. 영랑 시에 관한 두가지 측면
; 1.논문 '「영랑 김윤식론」, 김학동' 분석
2.논문 '「영랑시의 저항문학적 위상」, 김종' 분석
Ⅳ. 영랑 초기 시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
;논문 '「1930년대 시의 담론체계 연구」, 김동근'을 중심으로
Ⅴ. 마치며,
본문내용
Ⅰ. 시작하며,

조선일보가 현대시 100년을 맞이하여 기획 연재한 ‘한국인의 애송시 100편 시리즈’에 마지막 100번째를 장식한 시는 무엇이었을까? 그것은 김영랑의 였다. 대표적 순수 시인으로 평가받는 김영랑은 1930년대의 대표적 시인이다. 1930년대는 한국 시 문학사를 논하는데 있어 가장 많은 관심을 받는 시기이고, 그 속에서 우리는 시인 김영랑의 위치를 관습적으로 평가해왔다. 흥미로운 사실은 시인 김영랑에 관한 평가는 크게 두 가지 경향을 보인다는 것이다. 하나는 그의 초기 시에 초점을 맞춰 그를 1930년대 주정시의 대표적 인물로 보는 경향이고, 다른 하나는 그의 후기 시에 초점을 맞춰 저항시인으로 보는 견해이다. 우리는 김학동의 논문「영랑 김윤식론」 과 김종의 논문「영랑시의 저항문학적 위상」을 통해 이러한 경향에 대한 작가와 시대 역사적인 분석을 간략하게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김동근의 논문「1930년대 시의 담론체계 연구」통해 영랑의 초기 시에 대한 구체적인 기호학적 연구를 해 볼 것이다.

참고문헌

박노균,『김영랑』,건국대학교출판사
김학동,『모란이 피기까지는』,문학세계사
김동근,『서정시의 기호와 담론』,국학자료원
김준오『김영랑』,서강대학교출판부
김학동,『한국현대시연구』,민음사
정한모,「조밀한 서정의 탄주」,『문학춘추』1권 9호(1964.12.1)
서정주,「영랑의 일」,『현대문학』96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