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부진]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

 1  [학습부진]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1
 2  [학습부진]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2
 3  [학습부진]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3
 4  [학습부진]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4
 5  [학습부진]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5
 6  [학습부진]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6
 7  [학습부진]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7
 8  [학습부진]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8
 9  [학습부진]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9
 10  [학습부진]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10
 11  [학습부진]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11
 12  [학습부진]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12
 13  [학습부진]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13
 14  [학습부진]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14
 15  [학습부진]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15
 16  [학습부진]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습부진]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이론적 배경
1. 학습부진의 정의
2. 자기조절학습의 정의
3. 자기 조절 학습의 전략
4. 자기 조절 기제의 삼차원적 분석
5. 자기조절학습의 결정요소


Ⅱ. 자기조절학습의 사례


Ⅲ. 자기조절학습의 프로그램


Ⅳ. 프로그램 시연 후 피드백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이론적 배경

1. 학습부진의 의의
일반적으로 한 개인이 기대되는 성취수준 이하의 수행수준을 보일 때 학습부진이라고 정의하는데, 교육전문가들은 조작적으로 정의하여 성취검사 점수나 성적이 학생의 지능검사 결과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낮을 때 학습부진이라고 한다(김동일, 1999). 따라서 대체로 지능에 비해 학업성적이 뒤떨어지는 아동을 학습부진아라고 말한다. 그들은 지능이나 기초학습 기능 등에서 충분한 학업성취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나 학습자 자신과 가정환경, 학교환경 등의 요인으로 인해 학업성취에서 자기능력 만큼 성취하지 못하는 아동들이다. 학업상의 학습부진은 읽기, 철자, 쓰기 및 산수계산 등의 학습과정에서 많이 나타난다.


2. 자기 조절학습의 정의
학습은 본질적으로 자기 조절적인 성격을 지닌다. 예컨대, 내용에 집중해야 하고, 스스로 학습 속도를 조절해 가면서, 이미 알고 있는 정보를 토대로 새로운 것을 이해하려는 복잡한 과정 등이 그것이다.
자기 조절 학습 이론가들은 이러한 학습능력을 학생들이 개인적으로 초인지적이고 동기적인 전략의 선택적 사용을 통하여 향상시킬 수 있고, 학습 환경을 자신에게 유익하도록 조성할 수 있으며, 자신에게 필요한 학습의 형태와 양을 고르는데 의미 있는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고 말한다(권세리, 1997). 즉 학습자들은 그들의 학업수행 향상을 위해 상위 인지적, 동기적, 행동적으로 학습에 참여 한다는데는 견해를 같이 하고 있다. 상위 인지적 과정에서 자기 조절된 학습자는 정보 획득 과정이 진행되는 각 단계에서 계획, 조직, 자기 교수, 자기 평가를 한다. 동기적 입장에서 자지 조절된 학습자는 스스로를 효능감이 있고 자율적이며, 본질적 동기를 지닌 존재로 인식한다. 행동적 면에서 자기 조절된 학습자는 정보를 선택 조절할 줄 알며, 정보 습득을 최대화하기 위해 사회, 물리적 환경을 창출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 학업수행 자기효능감 증진 프로그램이 자기결정성, 자기조절학습,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 향, 김세라(2007)
- 자기조절학습이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학업적 및 친사회적 자기조절에 미치는 효과, 박 민옥(2007)
-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이 학습부진아의 학습된 무기력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이 정림(2007)
-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이 학습부진학생의 자기주도적학습능력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 과, 이성규(2007)
- 자기주도적 학습지도를 위한 사례공유 방안에 관한 연구, 김지현(2005)
- 자기조절학습훈련이 학습부진아의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정은정(2005)
- 자기조절학습이 학습부진아의 독해력에 미치는 효과, 김명옥(2005)
- 읽기부진아에 대한 자기조절학습전략의 효과, 심혜경ㆍ정종진(20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