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스카 문화] 라틴 아메리카의 사라진 고대문명 나스카

 1  [나스카 문화] 라틴 아메리카의 사라진 고대문명 나스카-1
 2  [나스카 문화] 라틴 아메리카의 사라진 고대문명 나스카-2
 3  [나스카 문화] 라틴 아메리카의 사라진 고대문명 나스카-3
 4  [나스카 문화] 라틴 아메리카의 사라진 고대문명 나스카-4
 5  [나스카 문화] 라틴 아메리카의 사라진 고대문명 나스카-5
 6  [나스카 문화] 라틴 아메리카의 사라진 고대문명 나스카-6
 7  [나스카 문화] 라틴 아메리카의 사라진 고대문명 나스카-7
 8  [나스카 문화] 라틴 아메리카의 사라진 고대문명 나스카-8
 9  [나스카 문화] 라틴 아메리카의 사라진 고대문명 나스카-9
 10  [나스카 문화] 라틴 아메리카의 사라진 고대문명 나스카-10
 11  [나스카 문화] 라틴 아메리카의 사라진 고대문명 나스카-11
 12  [나스카 문화] 라틴 아메리카의 사라진 고대문명 나스카-12
 13  [나스카 문화] 라틴 아메리카의 사라진 고대문명 나스카-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나스카 문화] 라틴 아메리카의 사라진 고대문명 나스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 주제 선정
2) 라틴아메리카의 역사

2. 본론

1)나스카문화와 미스터리
2)세계의 미스터리 문양
3)한국의 운주사
3. 결론

1)나스카는 실존했는가?

본문내용
1. 서론

1) 주제 선정

페루의 수도 flak의 남쪽에 위치한 드넓은 나스카 평원, 이곳에 신비에 둘러싸인 나스카 라인이 있다. 강의 도중 잠깐의 설명으로 지나간 이 미스터리에 관한 내용은 그 시간 이후 줄 곧 머릿속을 맴돌았고 이것은 우리 조의 주제로 결정되었다.
우리주변에서 일어나는 미스터리한 일들은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 시키고, 과학적인 분석을 통해 그 진실이 밝혀지거나 풀리지 않는 수수께끼로 남겨지기도 한다. 그래서 우리 조는 이 나스카 라인의 미스터리를 중심으로 라틴 아메리카를 재조명 해 보려고 한다.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 나스카 문화와 미스터리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우선 라틴 아메리카의 역사를 간단히 살펴보자.

2) 라틴아메리카의 역사

라틴아메리카 원주민 인디오의 선조는 수만 년 전에 시베리아로부터 베링해협을 거쳐 파상적으로 이주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15세기 말까지 라틴아메리카에는 각종 문화가 생겨났는데, 주로 고원이나 분지에서 옥수수를 재배하면서 고도의 조직을 가진 사회의 문명과 열대우림이나 온대초원에서 곡물 재배와 수렵 ·채집생활을 하는 소부족사회의 원시적인 문화로 나눌 수 있다.

고원문명은 BC 2세기∼AD 9세기의 멕시코고원의 테오티우아칸, 4∼8세기의 유카탄반도의 마야, 10∼13세기의 멕시코고원의 톨텍 등 도시문명을 거쳐 14세기에 멕시코고원에 아스텍제국을, 또 15세기에 안데스산지에 잉카제국을 이룩하였으나, 그 제국의 문명은 16세기 초기에 에스파냐에 의해 정복 ·말살되었다. 1492년의 신대륙 발견 이후 에스파냐 ·포르투갈의 신대륙 정복은 이베리아반도에서 지속되어 온 이슬람교도로부터의 국토회복운동의 일환으로 추진되었다. 이민족과의 공존 및 문화적 ·인종적 혼합에 익숙해진 국민성이 인디오나 흑인과의 융합을 용이하게 하여 새로운 문화나 혼혈족을 형성하였다.

그리고 절대왕정은 권력 강화의 기초가 되는 금(金)의 산출에 주력하는 한편 식민지의 독점을 목적으로 본국의 종교, 즉 가톨릭교와 생활양식을 도입하고, 정복자들의 대토지소유제와 원주민의 노예화를 정착시켜 나갔다. 에스파냐는 코르테스 ·피사로 등 정복자들의 모험에 의해 반세기 동안 라틴아메리카의 대부분을 그 지배하에 넣고, 19세기 초 독립 때까지 약 300년간 식민지로서 통치하였다. 16∼17세기에 반출된 금 ·은은 가격혁명을 불러왔고, 카리브 해 연안에서는 흑인노예가 수입되어 심한 혼혈이 이루어졌다.

1500년 카브랄의 도착으로 시작된 포르투갈의 브라질 식민지경영은 16세기 후반에 사탕수수농장의 번영을 계기로 본격화되어 노예사냥에 의한 인디오의 노예화와 흑인노예의 수입이 이루어졌고, 다시 18세기에는 미나스제라이스의 금 ·다이아몬드 산출로 더욱 번영하였다. 그러나 에스파냐 ·포르투갈의 식민지 하에서 라틴아메리카는 본국의 중상주의정책으로 상업자본의 착취대상이 된 데 반해, 본국은 현지의 생산력 발전이나 합리화에 관심이 없었다.

라틴아메리카의 독립은 중상주의에 대한 반발 외에 크리올(Creole:식민지 태생의 백인), 특히 에스파냐 사람의 본국인에 대한 반감이 근본원인이 되었고, 그 밖에 계몽사상 ·프랑스혁명 ·미국독립혁명 등의 영향을 들 수 있으나, 직접적인 동기는 나폴레옹의 이베리아 침입에 의한 본국 정부의 권위실추에 있었다. 독립운동은 시장 확대를 원하는 영국의 지원을 받은 것이 많았으나, 시민혁명의 성격은 띠지 않았고, 아이티 ·멕시코를 제외하고는 대중인 인디오 ·메스티소 ·흑인의 적극적인 참가도 적었다.

독립 후 각국은 민주적인 헌법을 채택하면서도 소수의 백인에 의한 지배는 계속되었다. 대개의 국가는 군인출신의 통치자들에 의한 정권쟁탈이 반복되어 경제발전이 더뎠으나, 19세기 후반부터 선진제국의 경제적 침투가 진척되어 신기술의 도입과 자본의 투하로 급속한 개발기를 맞게 되었다. 개발의 진척에 따라 새로운 이민이 늘어나게 되고, 인디오의 공유지가 해체되는 한편, 노예제도도 폐지되었다.

먼로주의의 발표 이후에는 미국과의 관계가 깊어졌으나, 특히 19세기 이후의 강력한 미국경제의 진출이 범미주의정책이나 달러 외교와 더불어 정치적인 압박으로 가중됨으로써 각국 국민의 반발을 사게 되었다. 그리하여 20세기에 들어 라틴아메리카 각국에서는 내셔널리즘의 대두와 후진성으로부터의 탈피를 위한 노력이 현저하
참고문헌
You-Tube, 네이버, KBS 역사스페셜, 구글 어스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