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성경, 신약성서] 신약성경(신약성서)의 윤리, 신약성경(신약성서)의 주요 원칙들, 신약성경(신약성서)의 국가 이해, 그리스도교회의 가시적인 면과 불가시적인 면 분석

 1  [신약성경, 신약성서] 신약성경(신약성서)의 윤리, 신약성경(신약성서)의 주요 원칙들, 신약성경(신약성서)의 국가 이해, 그리스도교회의 가시적인 면과 불가시적인 면 분석-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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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약성경, 신약성서] 신약성경(신약성서)의 윤리, 신약성경(신약성서)의 주요 원칙들, 신약성경(신약성서)의 국가 이해, 그리스도교회의 가시적인 면과 불가시적인 면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신약성경(신약성서)의 윤리
1. 구원의 완성; 영화(榮化)와 성화(聖化)와의 관계
2. 구원과 신분의 변화
3. 직설법과 명령법(Indicative and Imperative)
4. 변화된 삶의 원리

Ⅲ. 신학성경(신약성서)의 주요 원칙들
1. 성경의 정확무오성의 인식이다.
2. 계시의 기본사역의 객관성을 인정해야 한다.
3. 성경의 영감성에 대한 인식이다.

Ⅳ. 신약성경(신약성서)의 국가 이해

Ⅴ. 그리스도의 교회의 가시적인 면과 불가시적인 면
1. 그리스도의 교회의 가시적인 면
2. 그리스도의 교회의 불가시적인 면
1) 사랑
2) 전도
3) 그리스도의 공동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신약학의 관점에서 본다면 20세기의 󰡒역사적 예수 연구󰡓의 두 가지 방향의 길을 연 사람은 Adolf von Harnack(1851-1930)과 Albert Schweitzer(1875-1965)이다. 전자는 비종말론적, 비유대적 예수연구의 길을 연 사람이라고 한다면, 후자는 종말론적, 유대적 예수연구의 길을 연 사람이다. Harnack은 1901년에 출판된 책, What is Christianity에서 새로운 다음 세기를 위하여 교회의 전통과 교리 및 철학 등에 의해 채색되지 않은 기독교의 가장 본질적인 것(󰡒das Wesen")이 무엇인가 하는 물음을 제기하고, 그것은 바로 무시간적이고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하나님의 자비로운 부성과 윤리적 교훈을 제시한 예수의 메시지라는 주장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Harnack의 주장은 새로운 주장이기보다도 H.S. Reimarus(1694-1768)에 의해 시작되어 D.F. Strauss(1808-74), E. Renan(1823-92), H.J. Holtzmann(1832-1910) 등에 의해 만개된 19세기의 자유주의 신학의 역사적 예수연구, 곧 역사적 예수를 신약성경이 제시하는 하나님의 아들로, 메시야로, 인류의 죄를 대속하신 구원자로 보기보다 단지 인류에게 보편타당한 윤리적 교훈을 준 모범적 교사로 보려고 하는 자유주의 신학의 총체적인 결론이기도 하였다.
Harnack의 예수연구가 19세기의 자유주의 신학을 계승하고 있다고 본다면, Schweitzer의 예수연구는 19세기의 자유주의 신학과의 단절과 함께 새로운 유대적, 종말론적인 예수연구의 길을 열었다고 볼 수 있다. Schweitzer는 1906년에 출판된 Von Reimarus zu Wrede에서 19세기 자유주의 신학자들의 시도, 곧 근대적인 역사적 비평방법에 의해 교회의 전통적인 도그마에 의해 채색되어지지 않은 순수한 역사의 예수를 찾으려는 자유주의 신학자들의 시도를 철저히 재조사한 다음 결론 내리기를, 그들이 재구성한 예수는 주후 1세기 유대교 안에서 실제로 살았던 예수가 아니라, 오히려 자신들 당대의 사상적 이념이나 윤리적인 체계에 의해 창조되거나 재구성된 예수이다라고 단언하였다.
참고문헌
□ 김희보, 구약 이스라엘사, 총신대출판사, 1981.
□ 예레미야스, 예수의 비유, 허혁 역, 왜관 분도출판사, 1982.
□ 이수영, 목회와 신학, 2월호, 두란노, 1994
□ 제프리 W. 브라밀리, 킷텔단권 신약원어 신학사전, 요단 출판사, 1994
□ Samuel J. Schltz, 송인규 역, 구약총론, 생명의말씀사,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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