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논문]유치원 교사 양성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1  [유아교육논문]유치원 교사 양성교육과정에 대한 연구-1
 2  [유아교육논문]유치원 교사 양성교육과정에 대한 연구-2
 3  [유아교육논문]유치원 교사 양성교육과정에 대한 연구-3
 4  [유아교육논문]유치원 교사 양성교육과정에 대한 연구-4
 5  [유아교육논문]유치원 교사 양성교육과정에 대한 연구-5
 6  [유아교육논문]유치원 교사 양성교육과정에 대한 연구-6
 7  [유아교육논문]유치원 교사 양성교육과정에 대한 연구-7
 8  [유아교육논문]유치원 교사 양성교육과정에 대한 연구-8
 9  [유아교육논문]유치원 교사 양성교육과정에 대한 연구-9
 10  [유아교육논문]유치원 교사 양성교육과정에 대한 연구-10
 11  [유아교육논문]유치원 교사 양성교육과정에 대한 연구-11
 12  [유아교육논문]유치원 교사 양성교육과정에 대한 연구-12
 13  [유아교육논문]유치원 교사 양성교육과정에 대한 연구-13
 14  [유아교육논문]유치원 교사 양성교육과정에 대한 연구-14
 15  [유아교육논문]유치원 교사 양성교육과정에 대한 연구-15
 16  [유아교육논문]유치원 교사 양성교육과정에 대한 연구-16
 17  [유아교육논문]유치원 교사 양성교육과정에 대한 연구-17
 18  [유아교육논문]유치원 교사 양성교육과정에 대한 연구-18
 19  [유아교육논문]유치원 교사 양성교육과정에 대한 연구-19
 20  [유아교육논문]유치원 교사 양성교육과정에 대한 연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논문 > 교육계열
  • 2008.10.21
  • 49페이지 / hwp
  • 4,000원
  • 120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아교육논문]유치원 교사 양성교육과정에 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할 수 없다.”
Horce Mann이 말했듯이(박덕규, 1986 재인용) 교사의 변인은 교육의 효과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특히 유아기는 발달특성상 교사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는 시기로서 이 단계에서 교사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된다(나정, 장명림, 박은실, 1998). 즉 교사가 유아들에게 얼마만큼의 풍부한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느냐에 따라서 유아들은 건강, 사회, 표현, 언어, 탐구 5개 발달영역이 고루 발달할 수 있다.
가족의 핵가족화와 다양한 가족구조, 여성의 사회진출은 유아들이 가정에서 배우고 경험해야 하는 것들을 외부의 교육기관에서 배우게 하였고, 여성의 사회진출과 더불어 유아들이 오랜 시간 기관에 있어야 되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인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교사는 교육과 더불어 보육까지 하는 에듀케어 서비스를 실시하게 되었으며 종일반을 실시하게 되었다. 이러한 현대사회는 유아교사에게 체계적인 업무 수행능력과 더불어 엄마와 같이 유아들을 돌보는 능력, 수업의 재구성 능력, 전문성과 자질을 갖춘 유치원 교사를 요구하게 되었다.
하지만 유아교육은 보는 시각과 그 목적의 다양성으로 인하여 분절된 것으로 보이므로 전문성이 저하될 수 있는데, 이것을 우려하여 교사양성 교육에 대한 전문적 기준을 마련하고자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에서는 유아교육 전문가 양성과 전문성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체계를 구축하기도 하였다(Day, 1999). Hildebrand(1979)는 “유아교사직은 전문직이며 전문직에서도 가장 진정한 의미로서의 창조적인 전문직”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런 전문화된 예비교사들을 양성하고 있는 곳은 각 대학에 설립되어 있는 유아교육과이며, 교사교육은 우수한 자질을 갖춘 교사로 길러내기 위한 밑거름이라고 말할 수 있다. 유치원 교사 양성 교육과정이라는 것은 장래 유치원 교사가 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교육에 대한 최초의 체계적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이 이후에 교사로서 보이게 될 인식과 행위의 기초를 제공한다(이윤식 외, 1994)
유치원은 초등학교나 고등학교와 달리 교과서가 따로 없으므로 교사는 유아의 발달과 개인차에 알맞게 유아에게 맞는 교육과정을 재구성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사에게는 유아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어 진다. 정확하게 유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경력 또한 큰 영향을 미치지만 학부 때 기본적인 교과목부터 다양한 교과목까지 배워야지 그 유아들을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다. 그래야만 다변화하는 유아교육의 내용을 다각도로 이해할 수 있고, 알맞게 재구성하여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유아교육 세미나 등을 통하여 발표 된 유아교사 양성 교육과정에 대한 논물들에도 학문간의 연계성, 이론․실제간 의 조화로운 관계 등을 고려한 교육과정 구성이 필요하다는 연구의 필요만 제시되었고 구체적인 제안이 없었다(이기숙 외, 1986).
유아교육과 학생들은 각기 다른 학교에서 보다나은 유치원 선생님이 되기 위해 끊임없이 준비하고 있다. 그 뒷받침에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각기 다른 대학교에서 어떤 교과를 채택하여 학생들에게 가르치는지, 또, 그 교과가 학생들에게 적합하게 이뤄지고 있는지를 탐구하여, 유아교육과 과목채택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예비교사에게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현 교육과정 속에서 함께 배운 것을 토대로 유아들이 전인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교육과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교육과정의 편성이 현재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우선 시도별 14개 대학을 선정, 4년제 유아교육과의 전공과목 채택을 알아보고 이를 배재대학교 유아교육과 전공과목과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현 교육과정 편성에 관한 재학생과 현직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고 수정․보완해야 할 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2. 연구문제
1. 전국 시․도별 4년제 유아교육과 대학교에서 채택한 전공과목에는 무엇이 있는가?
2. 배재대학교 유아교육과에서 채택한 전공과목과 타 4년제 대학교 유아교육과에서 채택한 전공과목과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인가?
3. 현재 시행되고 있는 전공과목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3. 연구의 제한점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제한점이 있다.

가. 설문지의 제한점

첫째, 본 연구의 대상자는 교육과정에 대한 필요성의 정도를 교과목의 명칭에 근거하여 설문지에 응답하였기 때문에 그 결과가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
둘째, 본 연구자는 설문지에 제시된 보기의 교과목을 선정되어진 대학교 과목의 명칭에 근거하여 제시하였기 때문에, 교과목의 내용과는 상이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문은식(2006).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유치원교사양성체제의 발전방향. 2006 춘계 학술대회 및 국제 심포지엄 발표 자료집
이영희(2001). 유아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교사와 원장의 인식조사. 석사학위논 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양승옥(2002). 유치원 교사 양성체제와 유아교육의 전문성 신장. 한국교원교육 연구, 19(1), 25-43
이기숙 외(1986). 유아교사 양성대학의 교육과정 모형에 대한 이론적 고찰. 유 아교육연구, 6권, 33-50
정은영(2000). 중앙대학교 유아교육학과 교사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윤식 외(1994). 교사양성체제 개선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박덕규, 임연기(1986). 교원자질 향상 및 처우 개선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나정, 장명림, 박은실(1998). 유아교육 공교육화에 대비한 유아교사 양성체제 개선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김은영(1999). 우리나라와 미국의 유치원 교사양성제도 비교.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