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한부모 가족

 1  [사회복지] 한부모 가족-1
 2  [사회복지] 한부모 가족-2
 3  [사회복지] 한부모 가족-3
 4  [사회복지] 한부모 가족-4
 5  [사회복지] 한부모 가족-5
 6  [사회복지] 한부모 가족-6
 7  [사회복지] 한부모 가족-7
 8  [사회복지] 한부모 가족-8
 9  [사회복지] 한부모 가족-9
 10  [사회복지] 한부모 가족-10
 11  [사회복지] 한부모 가족-11
 12  [사회복지] 한부모 가족-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 한부모 가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한부모가정의 개념
1) 한부모가정의 정의
2) 한부모가정의 유형
3. 한부모가정의 현황
4. 한부모가족의 문제
1) 모자가족의 문제
2) 부자가족의 문제
5. 한부모가족지원법
1) 연혁
2) 내용의 분석
6. 기관별 복지서비스 프로그램 현황
7. 정책의 문제점 및 향후 과제
1) 한부모가족지원법의 문제점 및 과제
2) 한부모가정 아동정책 문제점 및 과제
8. 결론
본문내용
1960년대 이후 산업화 사회로 전환된 우리나라의 가정은 많은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산업화와 도시화에 따른 가치관의 변화로 인해 핵가족의 보편화와 더불어 단독가구의 증가, 이혼율과 재혼율의 증가 등 여러 이유에 의해 과거의 전통적인 가족(the family)이 해체되고 있으며 그 결과 다양한 형태의 새로운 가족(families)이 증가하고 있다. 이런 다양한 형태의 가족 중 가장 빠른 증가를 보이는 가족형태 중의 하나가 한부모 가족이다(현은민, 2007).
가족의 변화와 다양성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한부모가정의 한부모들은 심리적, 경제적, 자녀양육 및 교육, 사회적 편견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심리적으로는 배우자와의 결별로 상실감, 배신감, 분노감, 우울감, 좌절감, 실패감 등을 느낀다. 정서적으로 안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한부모들은 어린 자녀를 돌보게 되는 경우가 많다. 한부모 자신이 정신적으로 문제를 안고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자녀를 양육하는데 있어 인내심을 발휘하기 쉽지 않다. 이에 따라 언어적, 신체적 학대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한부모가정 자녀들은 한부모와 함께 지내면서 한부모의 혼란스러운 심리상태를 접하게 되어 학교생활을 하는데 부정적으로 작용하여 학교폭력의 피해자나 가해자가 되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한부모가정에 대한 교사의 낮은 기대감으로 인해 학업성취력이 낮아지고 학교에 부적응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한부모가정의 또 다른 어려움은 경제적인 어려움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저소득 한부모가정의 경우 그 고충은 더욱 크다. 취업을 한다고 해도 단순노동직에 종사하게 되어 가사와 직장을 병행하기 쉽지 않고, 긴 노동시간과 적은 급료는 한부모의 자립의지를 약화시키고 있다(황은숙, 2006).
이와 같이 한부모가정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한부모가정의 현황 및 실태를 살펴보고 한부모가정의 문제를 조사하여 이를 위한 정책 및 정책의 문제점, 사회복지 실천에 대해 조사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경신. 2002. “한부모가정 아동 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송다영, 성정현, 한정원. 2003. “한부모 가족 아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관련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52, 273~299.
엄미선, 전동일. 2006. “저소득 한부모 가족의 양육부담과 사회적 지지” 사회복지리뷰, 제11집, pp.75~108.
최경일. 2007. “한부모 가정 청소년과 부모와의 관계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청소년학연구, 제14권 제4호. 145~168.
현은민. 2007. “한부모 가족의 적응-가족탄력성의 완충효과”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25권 5호.
황은숙. 2006. “한부모가정의 실태와 정부지원 개선 방안 연구-서울시를 중심으로”한국한부모가정연구소 한부모가정 차별철폐 캠페인 논문발표.
황은숙. 2008. “한부모가족 지원법 달라져야한다” 아름다운 가정: 통권9호.
한부모가정지원센터 - http://hanbumocenter.org
사회복지과대학생모임 - http://cafe.naver.com/social86.cafe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