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사상]`구스타프 라드브루흐`의 법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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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법사상]`구스타프 라드브루흐`의 법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상대주의 법철학

1. 상대주의의 개념 및 배경1
2. 상대주의의 법철학적 기초
3. 상대주의의 가치관 및 세계관
4. 상대주의와 법이념


Ⅲ. 상대주의와 민주주의


Ⅳ. 상대주의의 한계


Ⅴ. 법실증주의의 극복과 자연법에로의 전환


Ⅵ. 결론
본문내용
Ⅰ. 序論

현대의 법철학을 논하자면 Gustav Radbruch를 빼놓고는 이야기가 되지 않을 것이다. 그의 파란만장한 삶은 그의 법철학과 사상에 큰 진폭과 변화를 가져왔고, 이로 인하여 그의 법철학 속에는 법만이 아니라 철학, 종교, 인간, 예술 등 모든 것이 한데 어우러져 일대 심포니를 이루고 있다. 'Kelsen의 법철학이 뼈만 앙상한 데 반하여 Radbruch의 법철학은 살과 피가 풍부히 흐른다'는 말은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Radbruch는 현대 법철학의 貯水池와 같이 법학을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들여다보아야 할 법사상가라고 할 것이다. 다음에서 Radbruch의 법사상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자.

Ⅱ. 상대주의 법철학

1. 상대주의의 개념 및 배경
상대주의라 함은 가치의 상대성을 주장하는 견해로서, 진리 및 궁극적 가치는 그 내용을 객관적으로 확정할 수 없으며 각각 양심으로부터의 결단에 의해서만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즉 절대주의는 절대적 진리·절대적 가치의 존재가능성을 주장하는 반면에 상대주의는 이를 부정하면서 반형이상학적 경험주의와 같이 가치와 현실의 분리를 주장한다.
Radbruch는 Windelband, Rickert, Lask 등과의 만남을 통하여 신칸트주의를 철학의 기초로 삼게 되었고, Weber와의 교유를 통하여 상대주의의 기초를 마련하였다. 또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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