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과 다이어트

 1  비만과 다이어트-1
 2  비만과 다이어트-2
 3  비만과 다이어트-3
 4  비만과 다이어트-4
 5  비만과 다이어트-5
 6  비만과 다이어트-6
 7  비만과 다이어트-7
 8  비만과 다이어트-8
 9  비만과 다이어트-9
 10  비만과 다이어트-10
 11  비만과 다이어트-11
 12  비만과 다이어트-12
 13  비만과 다이어트-13
 14  비만과 다이어트-14
 15  비만과 다이어트-15
 16  비만과 다이어트-16
 17  비만과 다이어트-17
 18  비만과 다이어트-18
 19  비만과 다이어트-19
 20  비만과 다이어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비만과 다이어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비 만
․ 비만이란
․ 비만에 걸리는 이유
․ 비만의 분류
․ 비만과 관련된 질환들
․ 체질? 식습관?

2. 다이어트
․ 다이어트란
․ 다이어트를 하는 이유
․ 다양한 방법들
․ 다이어트의 부작용
․ BMI 계산법
․ 다이어트 Quiz

3.우리의 생각

본문내용
1. 비만이란 무엇인가?
; 비만은 체내에 지방이 과다하게 축적되어 있는 상태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표준 체중의 10%를 넘으면 과체중, 20% 이상이면 비만이라는 판정을 내리는데, 표준 체중과 비만도는 다음과 같이 구한다.
표준 체중(㎏) = (신장 - 100) ×0.9
비 만 도(%) = {(현재 체중 - 표준 체중) ÷표준 체중} ×100
이 방법은 비교적 간편하게 비만 정도를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남녀간 차이, 연령에 따른 차이가 고려되어 있지 않고 키가 아주 크거나 아주 작은 경우 표준 체중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체중이 많이 나간다고 해서 반드시 비만하다고 말할 수도 없다. 예를 들어 165㎝, 80㎏의 역도선수는 비만도가 36%가 넘는 "체중 과다"지만 근육량이 많고 체지방량은 정상인 보다 오히려 더 적으므로 "비만" 은 아닌 것이다.
2. 비만에 걸리는 이유
1. 유전적 요인
비만이 유전되는 것은 여러 연구들에서 입증되었다.
비만한 아이들에게 적게 먹게 하자 지방세포가 더 이상 새로 만들어지지 않았지만, 다시 마음껏 먹게 하자 또래의 아이들보다 지방세포가 더 빨리 만들어지는 것이 관찰되었다. 따라서 지방세포가 만들어지는 속도는 유전적인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많다.
쌍둥이 연구에서는 일란성 쌍둥이에서 이란성 쌍둥이에서보다 비만도의 일치율이 두배나 높았다.
지방의 분포형태(복부비만형 또는 피하지방 밀집형), 신체활동의 정도, 생명유지에 필요한 에너지를 만드는 기초대사율, 과식후 에너지 소비 정도, 지질이 분해되는 속도, 식품에 대한 선호도와 같은 요인들도 30-50%정도는 유전적 요인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
특히 어릴 때 시작된 비만은 성인이 되어 비만해진 경우보다 유전적 요인과 관련성이 더 많다.
유전자적인 해결이 유일한 치료법이 되겠지만, 아직은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상태다.
2. 환경적 요인
비만의 발병률은 유전인자의 변형 때문만으로 생각하기에는 훨씬 빠른 속도로 증가중이고, 선진국으로 이민을 간 사람들에서 비만의 발병률이 본토에서보다 높다고 알려졌다.
즉 식생활 습관이나 문화적, 사회경제적 상태와 연관된 다양한 환경적 요인이 비만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들 요인들은 음식 섭취나 신체 활동에 영향을 미쳐 비만을 유발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현대 사회는 엄청난 칼로리의 식품에 쉽게 노출되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으며, 생활 양식은 주로 좌식생활을 하므로 비만이 더욱 유발되는 것으로 보고된다. 그러나 이러한 환경적 요인이 유전적소인과 상관없이 비만을 유발하는지는 명확하지 않다.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을수록 비만의 발병률이 높다는 것은 지위에 따른 음식의 선택 취향이나 음식의 질 등과 연관된 환경적 요인의 더욱 명확한 증거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저개발 국가에서는 사회적 지위가 높을수록 열량 섭취가 많아 비만의 발생률이 높은 현상을 보인다.
3. 심리적 요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