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사] ART DECO TEXTILES -The French Design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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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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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NTRODUCTION


A NEW BEGINNING (1910-23)


FLORAL ART DECO (1919-31)


MODERNISM AND GEOMETRY (1923-36)


THE LATE PERIOD (1931-45)


CONCLUSION

본문내용
- INTRODUCTION -


1. 아르데코 운동
- 새로운 변화들 : 역할의 혼동
1차 세계대전 후의 데스틸 운동과 바우하우스 운동의 기능주의의 자극을 받은 아르데코는 야수파나 입체파와 같은 아방가르드 움직임의 중심선에 있었다. 또한 1910년에는 젊은 사람들이 분야를 가리지 않고 당시의 숨 막히는 분위기에서 벗어나고자 외부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기 시작했다. 이러한 복합적인 영향은 엄청난 변화를 가져왔을 뿐 아니라 건축가들이 가구를 만들고 백화점이 예술 스튜디오를 만들었으며 또한 보석 세공인들이 유리 산업에 뛰어들고 화가가 패셔너블한 옷감을 디자인하기 시작하는 등의 역할 혼동을 만들어냈다. 이런 독특한 움직임이 시작되었고 아르데코는 교육, 과학, 산업, 상업의 각기 다른 여러 분야에서 지지되고 이어졌다. 프랑스 뿐 아니라 서양국가와 유럽전반에서도 아르데코 양식이 같은 요인이 같은 결과를 낳았다.

2. 텍스타일의 예술
- 기술적 진보(실크산업과 실크스크린 프린팅의 발달)
새로운 타입의 화학적염색의 발생, 직조 과정의 기계화, 레이온과 같은 인공 섬유의 사용, 실크스크린 인쇄의 발달과 같은 많은 과학적, 기술적 진보가 있었다. 이러한 새로운 발달은 Dufy 와 Poiret의 Petite Usine과 Alsace의 작은 작업실에서부터 북쪽의 큰 공장에 이르기까지 풍부한 작업 환경을 만들어주었고 이러한 작업방법은 대단히 훌륭했으며 더 탄력성 있었고 그로 인해 빠르고 저렴하게 제작되었다. 마감일이 앞당겨졌고 디자인과 제작 간, 주문과 배달 간의 시차도 줄었다. 이것은 과거였더라면 경제적 불황을 초래했을지도 모르는 실험의 길을 열어주었다.
레이온에 있어서의 실크 산업은 꽃 장식을 포기하기를 꺼려했다. 이러한 움직임은 실크산업이 침체되어있을 때 점차 더 강조되어졌는데, 왜냐하면 이 꽃 장식들은 가구에 착용하기 좋고 상대적으로 가격이 싸고 여전히 백화점을 통해 고객들에게 쉽게 도달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들의 작품이 평범했음에도 불구하고 1935년 그것들은 여전히 최고의 성공을 거두었고 이러한 노력들은 직조 텍스타일에서도 사용되어졌다. 프린트된 옷감이라든지 직조의 다른 프린트에서도 점점 유행 되었고 특히 프린트 분야에 있어서 실크스크린 프린팅의 발전은 많은 색들의 사용을 가능하게 하였고 반기하학적인 배경에 반대한 사람들에게도 관심을 이끌게 만들었으며 동시에 다양한 형태를 이루었게 되었다. 이렇게 직물의 창조는 그자체로 많은 상상력을 이끌어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