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조선시대의 교육-시험문화의 고조-

 1  [교육학] 조선시대의 교육-시험문화의 고조--1
 2  [교육학] 조선시대의 교육-시험문화의 고조--2
 3  [교육학] 조선시대의 교육-시험문화의 고조--3
 4  [교육학] 조선시대의 교육-시험문화의 고조--4
 5  [교육학] 조선시대의 교육-시험문화의 고조--5
 6  [교육학] 조선시대의 교육-시험문화의 고조--6
 7  [교육학] 조선시대의 교육-시험문화의 고조--7
 8  [교육학] 조선시대의 교육-시험문화의 고조--8
 9  [교육학] 조선시대의 교육-시험문화의 고조--9
 10  [교육학] 조선시대의 교육-시험문화의 고조--10
 11  [교육학] 조선시대의 교육-시험문화의 고조--11
 12  [교육학] 조선시대의 교육-시험문화의 고조--12
 13  [교육학] 조선시대의 교육-시험문화의 고조--13
 14  [교육학] 조선시대의 교육-시험문화의 고조--14
 15  [교육학] 조선시대의 교육-시험문화의 고조--15
 16  [교육학] 조선시대의 교육-시험문화의 고조--16
 17  [교육학] 조선시대의 교육-시험문화의 고조--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조선시대의 교육-시험문화의 고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시대적 배경
고려말의 정치, 경제 상황
조선의 건국 과정
조선이 유교를 받아들인 까닭
유교정신이 추구하는 정치와 백성들의 생활모습
조선의 건국후 달라진 생활모습
조선의 영토확장과 국방강화
조선의 새로운 정책방향
계급사회
2. 성리학과 교육
성리학이란
이와 기
성리학적 교육철학의 핵심
퇴계이황의 사상과 율곡이이의 사상에 대하여
이황교육사상의 철학적 기초와 인간관
이황의 교육목적과 방법 및 교육내용
이황교육사상의 특징
3. 현대교육에 주는 의의
4. 결론
본문내용
▣ 이황 교육사상의 특징

이황의 교육자로서의 태도나 모습을 말해보면 첫째 가르침을 좋아하였다는 점, 둘째 열심히 부지런히 가르쳤다는 점, 셋째 친구처럼 다정스럽게 했다는 점, 넷째 끝까지 알도록 해주었다는 점, 다섯째 스승으로 자처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여기서 주목을 끄는 점은 '스승으로 자처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왜냐 하면 이 점이 참다운 스승의 상을 연상하게 하기 때문이다. 보통의 경우 교사는 '아는 자'로 등장하는데, 퇴계는 자신을 스승으로 자처하지 않고 '모르는 자'로 등장하여 배우는 자로 하여금 스스로 탐구할 의욕을 갖도록 해주었다. 따라서 퇴계는 배우는 자와 더불어 강론하다가 의심나는 곳에 이르면 자기의 소견을 고집하지 않고 반드시 널리 여러 사람의 의견을 취하였다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자로서의 훌륭한 면모를 지닌 이황의 교육사상 특징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목적의 본령을 윤리적으로 확립하고 문예나 등과(登科) 또는 영리적 수단같은 것은 부차적인 것으로 다루었다. 이것은 그의 주리론적 철학이 결국은 인간의 윤리적 가치확립에 있었다는 점을 의미한다. 또한 그가 평생 추구한 爲己之學도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다.
둘째, 立志를 주장함으로써 학습자의 능동적이고 자발적 태도를 중시하였다.
셋째, 학습자의 능력과 소질 등, 개인차에 따른 개성교육을 중시하였다.
넷째, 발달단계에 따라 교육내용을 달리하고 있다. 청년기를 전후의 두 기로 나누어 전기에는 반복연습을 주로 하는 학습과 습관형성에 치중하고, 후기에는 자각적인 사색과 역행에 의할 것을 권장하였다.
다섯째, 敬에 근본을 둔 知行互進說을 강조하였다. 敬을 위주로 인일 체득하여 성인에 이르는 것을 교육의 최대 이상으로 삼았다.

▣ 이황의 교육사상이 현대 교육에 주는 의의

첫째, '사람됨'을 추구하는 인간교육이었다. 현대 교육이 사회·국가의 고도 성장에 있어 큰 공헌을 해 온 것을 사실이지만, 교육의 진정한 역할을 다 했다고는 할 수 없다. 교육이 사회·국가가 요구하는 인력을 배출해 내는데 급급하다보니, 사람들은 진정한 '인간성'을 가진 참된 인간의 모습을 점점 잃어가고 있다.
이러한 오늘날의 교육적 상황에서 이황의 인가교육은 매우 의의가 있다. 이황은 일생 동안 敬을 통한 사람됨의 가치를 추구하였다. 이는 교육에 있어서 인간 중심의 교육을 지향한 것이다. 유교 교육의 일반 목적인 仁의 체득을 이황 역시 그의 교육목적으로 삼았고, 仁은 敬의 공부와 실천을 통해 이룰 수 있다고 강조하였다. 이황의 교육은 사람됨의 근본인 敬을 지향해야 함을 강조한 인간교육이다.
둘째, 知·德·體의 조화를 이룬 인간의 형성을 추구한 전인교육이었다. 현재 우리의 교육이 지식 위주의 편증된 교육이라는 문제는 누구나 공감하고 있으며, 이 문제는 우리의 교육이 해결해야 할 가장 시급하고도 중요한 숙제이다.
이황이 지향한 교육은 전인교육이다. 이황도 먼저 지식의 공부가 우선시 되어야 함을 분명 지적하고 있지만, 이와 함께 심신의 휴양과 여가선용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또한 그 당시 교육의 중심 교재였던 유교 경전 외에도 우리 주위의 자연이라든가 일상생활 등이 가치 있는 교재가 될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지·덕·체를 조화롭게 겸비한 인간 형성을 교육이 지향하는 바람직한 인간상으로 삼고 있는 것이다.
셋째, 知와 함께 반드시 행이 병행되어야 함을 강조한 실천교육이었다. 이황의 仁은 敬을 통해서 가능하며 敬은 일상생활에서 거경과 궁리를 통해 가능하다. 여기에서의 거경과 궁리는 다시 말하면, 거경은 '行'을, 궁리는 '知'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敬이란 지적 학습과 실천적 행동이 함께 병행될 때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렇듯 사람됨의 길인 敬은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는 것을 실천적으로 행하는 노력의 자세가 반드시 필요함을 뜻하는 것이다.
넷째, 학생 개개인의 개성과 능력을 존중한 민주적 교육이었다. 현재 우리 교육의 또 다른 측면의 문제점으로는 학생 개개인의 개성과 능력을 찾아서 계발하기보다는 입시 위주의 교육 아래 대부분의 학생들은 대학 입학을 최대의 목표로 삼고 있다. 오늘날 학생들의 다양한 개성과 능력은 무시된 채 학교의 일률적인 교육이 행해지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황은 학생 개개인은 개성과 능력에 차이가 있음을 인식하여 그에 따른 교육방법을 달리해야 함을 지적하였다. 물론 敬은 인간이 추구해야 할 삶의 자세로서 모든 인간에게 공통적이지만, 이를 추구하는 구체적인 교육의 장에서는 학생 개개인의 개성과 능력을 고려하여, 이에 맞도록 교육을 달리해야 하는 것이다. 이는 오늘날의 민주적 교육의 개념과 상통하는 것이다.
이황의 진지한 삶의 태도는 그의 교육사상에 그대로 반영되었다. 敬을 근간으로 한 그의 교육사상은 현대교육이 진정으로 지향해야 할 가치가 무엇인가를 가르쳐줄 뿐 아니라 현대교육의 파행적 문제점을 인식하여 해결하고자 하는 데에도 많은 시사점을 준다고 하겠다.
하고 싶은 말
발표자료입니다. 성리학을 교육을 중심으로 정리했구요. 특히 이황과 이이부분이 많이 나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