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 문화산업의 개념, 특성, 분류, 기능과 문화산업의 경제적 효과 및 국내외 문화산업의 동향 그리고 제언(문화산업 성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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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산업] 문화산업의 개념, 특성, 분류, 기능과 문화산업의 경제적 효과 및 국내외 문화산업의 동향 그리고 제언(문화산업 성공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화산업의 개념

Ⅲ. 문화산업의 특성

Ⅳ. 문화산업의 분류
1. 외국의 문화산업 분류
2. 우리나라의 문화산업 분류

Ⅴ. 문화산업의 기능과 역할
1. 고용창출
2. 지역개발
3. 삶의 질적 개선 및 문화민주주의의 발달

Ⅵ. 문화산업의 경제적 효과

Ⅶ. 문화산업의 국내외 동향
1. 국제 동향과 전망
2. 국내 문화산업의 시장규모
3. 국내 문화산업의 경쟁력
2) 성공요인

Ⅷ. 문화산업 성공 사례
1. 뉴스 코포레이션(News Corporation)
1) 사업전략
2) 성공요인
2. 베텔스만(Bertelsmann)
1) 사업전략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화에 대한 투자를 전통적으로 소비적 관점에서 인식하려는 경향이 주를 이루었다. 그러나 문화산업을 생산적 관점에서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역할을 산업연관분석을 통하여 분석한 결과, 문화산업은 국민경제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산업연관표의 165개의 통합소분류에서 문화오락서비스 등 9개 영역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영역별로 볼 때 아직까지 생산유발효과의 산업평균(1.08647)보다 대체로 낮게 나타났으며, 부가가치유발효과의 산업평균(0.02148)과의 비교에서는 컴퓨터 및 주변기기 와 문화오락서비스 영역에서 높게 나타났고, 고용유발효과의 산업평균(0.0147)보다는 대체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에서 보여 주는 바와 같이 정부가 문화산업을 중요한 국가전략 산업의 하나로 육성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문화산업을 전략산업으로 선정하여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기 위해서는 문화산업에 대한 정책적 지원이 국가 기간산업의 기반시설을 투자한다는 차원에서 장기․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다. 그러나 이러한 직접적인 투자효과 이외에 문화산업기금․문예진흥기금 등 각종 기금을 조성하여 문화산업을 간접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간접 지원정책은 가시적인 효과가 조기에 나타나는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 응용예술산업에 치우쳐서 미술, 음악, 연극 등 순수예술산업의 중요성을 도외시한 점이 있었다. 따라서 국가는 문화산업의 두 영역이 상호 시너지 효과를 나타내면서 상생․발전할 수 있도록 문화산업에 대한 투자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반시설을 확충하는데 집중되어야 하고, 동시에 시장경제체제 안에서 자생적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정책과 투자가 이루어져야 한다. 한국은 1970˜80년대의 산업화 정책이 성공할 수 있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문화산업을 국가전략산업으로 육성한다면 세계 문화상품 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확고한 위치를 선점하게 될 것이고, 경제성장과 문화발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
참고문헌
△ 김영기, 문화적 센스가 있는 상품개발 전략, 상품의 문화화를 위한 21세기 전략, 문화관광부&한국경제신문사, 1999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시장조사처, 21세기 신산업, 문화를 수출한다, 현안리포트 00-03, 2000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시장조사처, 21세기 신산업, 문화를 수출한다, pp.4˜5, 2000
△ 문화관광부, 문화산업발전 중장기 정책방향, 1999
△ 이흥재, 문화산업 발전에서 정부의 역할
△ 안병선, 21세기 황금시장 문화산업, 매일경제신문사, 2000
△ 전택수, 21세기 새로운 경제환경과 공연예술산업의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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