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백제, 문화재, 문화유산] 백제의 문화와 우리나라의 문화

 1  [역사, 백제, 문화재, 문화유산] 백제의 문화와 우리나라의 문화-1
 2  [역사, 백제, 문화재, 문화유산] 백제의 문화와 우리나라의 문화-2
 3  [역사, 백제, 문화재, 문화유산] 백제의 문화와 우리나라의 문화-3
 4  [역사, 백제, 문화재, 문화유산] 백제의 문화와 우리나라의 문화-4
 5  [역사, 백제, 문화재, 문화유산] 백제의 문화와 우리나라의 문화-5
 6  [역사, 백제, 문화재, 문화유산] 백제의 문화와 우리나라의 문화-6
 7  [역사, 백제, 문화재, 문화유산] 백제의 문화와 우리나라의 문화-7
 8  [역사, 백제, 문화재, 문화유산] 백제의 문화와 우리나라의 문화-8
 9  [역사, 백제, 문화재, 문화유산] 백제의 문화와 우리나라의 문화-9
 10  [역사, 백제, 문화재, 문화유산] 백제의 문화와 우리나라의 문화-10
 11  [역사, 백제, 문화재, 문화유산] 백제의 문화와 우리나라의 문화-11
 12  [역사, 백제, 문화재, 문화유산] 백제의 문화와 우리나라의 문화-12
 13  [역사, 백제, 문화재, 문화유산] 백제의 문화와 우리나라의 문화-13
 14  [역사, 백제, 문화재, 문화유산] 백제의 문화와 우리나라의 문화-14
 15  [역사, 백제, 문화재, 문화유산] 백제의 문화와 우리나라의 문화-15
 16  [역사, 백제, 문화재, 문화유산] 백제의 문화와 우리나라의 문화-16
 17  [역사, 백제, 문화재, 문화유산] 백제의 문화와 우리나라의 문화-17
 18  [역사, 백제, 문화재, 문화유산] 백제의 문화와 우리나라의 문화-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역사, 백제, 문화재, 문화유산] 백제의 문화와 우리나라의 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서론]
문화유산의 산업화에 대해서

[본론]
Ⅰ. 우리나라 문화유산

1. 문화재란?
①. 유형문화재
②. 무형문화재
③. 기념물
④. 민속자료
2. 한국의 세계 문화유산
①. 창덕궁
②. 수원화성
③. 석굴암&불국사
④. 해인사장경판전
⑤. 종묘
⑥. 경주역사유적지군
⑦. 고인돌유적(고창, 화순, 강화)
3. 한국의 세계 자연유산
①.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
4. 한국의 세계 기록유산
①. 훈민정음
②. 조선왕조의 의궤
③. 조선왕조실록
④. 직지심체요절
⑤. 승정원 일기
⑥. 해인사 고려대장경판과 재경판
5. 한국의 세계 무형유산

Ⅱ. 백제 百濟

1. 사상
2. 종교
3. 고분
4. 건축
5. 백제인의 예술세계
6. 회화
7. 장신구
8. 토기
9. 와당
10. 전
11. 백제의 문화재 자료

Ⅲ. 근대 문화유산 제품

1. 한국의 문화유산 제품 자료
2. 런던의 문화유산 제품 자료
3. 일본의 문화유산 제품 자료

[결론]

Ⅳ. 디자인 전개

1. 아이템 선정
2. 아이디어 디자인 컨셉 및 방향 도출
3. 아이디어 스케치
4. 2D & 3D 랜더링

Ⅴ.후기


본문내용
1. 문화재란?

▶ 유형문화재
건조물·전적·서적·고문서·회화·공예품 등 유형의 문화적 소산으로서 역사적 또는
학술적 가치가 큰 것. 또는 이에 준하는 고고자료.

▶ 무형문화재
연극·음악·무용·공예기술 등 무형의 문화적 소산으로서 역사적 또는 예술적 가치가 큰 것.

..........................................................


7. 장신구

장신구에는 무녕왕릉에서 금제관식, 금제귀걸이 은제팔지, 은제탁잔, 두침, 족좌 등이 출토되어 공예의 발달을 잘 보여주고 있다. 나주 반남면 신촌리 9호분 옹관에서 발견된 금동관은 내관과 외관으로 구성되었고 신라금관의 형식과 비슷하나 보다 고식으로 보인다. 그리고 근초고왕대에 제작된 것으로 알려진 칠지도는 일본의 이소노가미신궁에 있는 것으로서 상감된 명문은 한일고대관계사연구에 중요한 유물이다.

8. 토기

백제의 토기는 고구려와 신라의 토기와 뚜렷이 구별되는 부드러운 곡선과 정교한 문양, 그리고 때로는 회백색의 기표, 색조에서 오는 온건한 조형이 특징이다. 초기에는 흑도 같은 토기가 생산되기도 하였고 중기 이후에는 삼족기가 만들어졌고 후기에는 청록색 또는 황갈색의 유약을 바른 시유토기가 제작되었다. 이들 시유토기는 신라에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백제의 와당은 목조건축의 성행과 더불어 발달하였다.

9. 와당

와당은 처음에는 낙랑계의 영향을 받았으나 6세기 중엽에는 높은 수준에 도달하여 3명의 와박사를 일본에 파견하기도 하였다. 이 와당에는 연화문이 주로 사용되었으나 그 표현은 다양하고 온화하다. 서울 광장동에서 발견된 고식의 연화문 와당을 비롯하여 모든 연화는 모가 없이 우아한 표현이 특징이다. 미륵사지, 금강사지 등에서 발견된 연화문 연목와, 부여 가탑리 출토의 귀면문 연목와 등은 다른 두 나라에서는 볼 수 없는 극히 아름다운 표현이다. 또 미륵사지에서는 최근에 녹유를 시유한 와당이 발견되었는데 이는 매우 주목되는 와당이다.

참고문헌
한민족백과사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