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 현황과 발전전략 ] 국내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 현황과 발전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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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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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연예매니지먼트
1.주요 개념
2.연예 매니지먼트의 이론적 기초
3.선진국의 연예 매니지먼트

Ⅲ. 국내 연예 매니지먼트의 현황
1. 국내 연예 매니지먼트의 발전과정
2. 국내 연예 매니지먼트의 발전
3. 연예 매니지먼트의 국제화
4. 연예 매니지먼트의 특성
5. 연예 매니지먼트의 주변환경
6. 연예 매니지먼트와 광고

Ⅵ. 연예 매니지 먼트의 발전방안
1. 투자의 극대화.이익의 극대화
2. 기업화.기업 경영체계의 도입 및 경영전략 활용
3. 기업형 매니지먼트발전 전략
4. 국 제 화

Ⅴ.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5) 가수 매니지먼트의 특성
가수 매니지먼트에 있어서도 연기자 매니지먼트와는 조금은 구별되는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① 음반판매가 주요 수입원인 만큼 음반 기획력 및 홍보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가수 매니지먼트의 핵심은 실력있고 음악성있는 가수를 발굴하여 그에 맞는 음반을 만드는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음반을 프로모션을 통해 대중들 에게 선보이고 가수의 인기를 얻고자 하는 것이다. 가수 매니저나 매니지먼 트사는 기획력과 홍보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음반 기획의 모든 과정을 Control하고 가장 좋은 홍보방법을 선택하고 실행하는 것은 매니지먼트의 몫인 것이다.
② 공중파 방송 및 CATV의 연예 쇼프로 출연여부가 음반홍보의 핵심이 된다.
가수들의 음악을 가장 손쉽게 대중들에게 전달시키는 것은 방송을 통한 것인데 이중에서 공중파 TV의 연예프로에 출연하는 것이 가장 빠른 지름 길이다. 그 이유는 대부분의 연예 프로는 시청률이 보장되어 있고 대부분의 시청자들이 음반의 주 구매층이 청소년들이기 때문이다. 가수 매니저들은 음반이 나와서 홍보할 경우 제일 먼저 찾아가는 곳이 방송국 쇼프로 관계 자들이다. 각자의 방법대로 가수 및 음반을 홍보하고자 최선을 다한다.
최근 들어 성행하는 홍보추세는 가수의 직접 출연이외에 수준 높은 뮤직비 디오를 만들어 공중파와 CATV에 방영토록 하여 대중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이다. 1999년 조성모의‘To Heaven’에서 비롯된 이러한 분위기는 2000년 에도 이어져 조성모의‘불멸의 사랑’,‘아시나요’뮤직비디오, 이수영의‘I Believe’, 박지윤의‘성인식’,‘환상’2001년 포지션의‘I Love You’김범 수의‘하루’등이 뮤직비디오 홍보의 혜택을 보였다. 어쨌든 방송국 인기 쇼 프로에 가수 출연여부와 뮤직비디오 방영 여부가 가수들의 음반홍보에 있어 제일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③ 라디오 방송횟수를 늘려야 한다.
가수 홍보에 있어 가장 기초가 되는 것은 라디오 음악 프로에 가수가 주 력으로 홍보하고자 하는 타이틀곡이 많이 방송되도록 하는 것이다. 라디오 의 영향력이 과거에 비해 많이 줄었으나 그래도 가장 기본적인 홍보수단임 에는 틀림없다는게 매니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특히 비디오적 요소보다는 음악성으로 홍보하려는 가수들의 경우는 라디오의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 다. (주)뮤직박스에서는 매주 각 라디오 방송사에서 방송된 가수 및 곡이름 의 데이터를 만들어 회원사에 발표하는데 그 데이터에서 방송순위 상위권 을 차지하려는 매니저들의 노력이 치열하다.
④ 콘서트의 적절한 활용이 필요하다.
가수 매니지먼트는 속성상 대중들과 호흡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는 것 이 필요하다. 특히 팬클럽의 중요성이 점점 커져가는 이때에 팬들과의 만남 이 필요하다. 그저 방송을 통해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것보다는 직접 팬들을 만나는 것이 중요하다. 가수의 인기 곡이 어느 정도 쌓이고 흥행여부에 자 신감이 붙으면 콘서트는 가수의 인기유지 전략에 있어 꼭 필요하다. 방송보 다는 콘서트 위주로 인기를 유지하는 매니지먼트사도 있다. 10년 넘게 인기
를 유지하는 가수 이승환이 대표적이다. 가수 이승환은 매년 서너 차례 이상은 기발한 기획력으로 콘서트를 개최 하는데 매번 성공적으로 콘서트를 치루어 왔다.
“방송은 프로그램 특성상 인위적인 요소가 많고 음향 등 기술적인 요소가 욕심에 못 미치는 경우가 많다. 콘서트는 모든 것을 공연 팀과 상의하여 우리 가 원하는 연출과 음향으로 공연 할 수 있어 좋다. 또한 무엇보다 나의 음악을 좋아하는 팬들과 직접 호흡할 수 있는 것과 현장에서 팬들의 반응을 확인 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보람이다.”
. 가수 이승환 인터뷰 중에서 .
⑤ 활동기간과 비활동 기간의 적절한 조화가 필요하다.
가수들은 통상 1년에 한번 정도 음반을 발매하는데 1년 내내 활동하는 경우보다는 4~6개월 정도 활동하고 6개월 정도는 다음 앨범을 준비하면서 충전기간을 갖는 것이 보통이다. 연기자에 있어서도 이러한 현상은 벌어지 지만 가수 분야만큼 대다수가 그렇지는 않다. 가수 매니지먼트에 있어 음반 을 발표할 때마다 각각의 앨범에 맞는 곡의 구성 및 홍보의 기본 전략을 수립하는데 이러한 전략을 수립하고 음반을 준비하는 기간이 제법 오래 걸 린다. 또한 팬들에게도 다음에는 어떠한 음악과 모습으로 우리에게 다가올 까 하는 기대감을 불어 주는 것이 필요한데 이런 것을 모두 고려하여 적절 하게 비활동기간을 정한다.
⑥ 종합적인 기획력과 홍보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음반 홍보는 꽤 많은 투자금이 소요된다. 최근의 추세는 점점 더 투자비 용이 많아지고 있다.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성공 뒤에 오는 반대 급부가 크기 때문이다. 1990년대 후반에 들어서면서 발생한 가수 매니지먼트의 특 성 중 하나는 종합적인 기획력과 홍보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가수의 음 반 제작 단계부터 타이틀곡은 어떤 스타일로 하고 자켓 디자인, 뮤직비디오 제작, 방송 활동 때의 코디네이터, 메이크업, 신문사, 잡지 홍보, 공중파 방 송홍보, CATV 홍보, 콘서트 계획 등 모든 것이 시작단계부터 정리가 되어 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기획력과 홍보력을 갖춘 매니지먼트나 프로듀서 가 존재하는 소속사가 성공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우퍼 엔터테인먼트의 홍경민을 기획한 ‘김창환’, 박지윤의 4집과 god 를 프로듀싱한 JYP 엔터테인먼트의 ‘박진영’, 샤크라, 디바 등을 프로듀 싱한‘이상민’, 조성모를 스타로 키우고 계속해서 인기를 유지시키는 GM 뮤직의‘김광수’, 매번 음반 발매시마다 변신을 시도하는 엄정화의 아이스 타뮤직 등이 이러한 기획력이 뛰어난 매니지먼트로 성공을 거두고 있다.

참고문헌
동아기획과 SM엔터테인먼트의 기업분석 연구 :인적자원을 키울 수 있는 시스템, 트렌드를 주도할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의 부재를 중심으로
단국대 대학원 ㆍ 정수연

기업형 연예 매니지먼트 회사의 매니지먼트 시스템 분석과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홍익대 광고홍보대학원 ㆍ 박성혜

대중문화 매니지먼트산업에 관한 연구 : 대중가요스타만들기를 중심으로
중앙대 대학원 ㆍ 오세인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전략 : 일본시장을 중심으로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연구원 ㆍ 홍성태

한국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스타마케팅의 역할에 관한 연구
중앙대 예술대학원 ㆍ 함규식

엔터테인먼트산업의 One source multi use 전략 특성과 유형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ㆍ 이문주

엔터테인먼트회사의 인수합병(M&A)에 관한 연구 :이동통신사 SK Telecom, KT 사례
서강대 언론대학원 ㆍ 이보화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수직통합과 다각화에 관한 연구
숙명여대 대학원 ㆍ 안지영

영화산업을 중심으로 본 미국 엔터테인먼트 산업 분석
한국경영법무연구소 ㆍ 김형진

엔터테인먼트 산업
KMA미디어 ㆍ 정만국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시장전망
한국마케팅연구원 ㆍ 박현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