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사] 해원정규오 목사 목회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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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교회사] 해원정규오 목사 목회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해원 정규오 목사의 생애적 목회관
Ⅲ. 해원 정규오 목사의 소명
Ⅳ. 해원의 목회적 사역
Ⅴ. 해원의 목회철학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교회사에 커다란 목회를 하고 갔던 많은 인물들이 있다. 그중 호남에서 진정한 목회자적 삶을 살았던 인물이 바로 해원 정규오 목사이다. 그는 한국교회사의 중요한 시기에 살았던 인물이다. 그가 태어났을 때 일제의 식민통치가 진행되고 있었고, 장성할 때에는 가장 신앙의 위기를 맞을 수 있는 일본에 의한 신앙핍박이 강요되고 있었다. 일본에서 해방되어 신앙의 자유를 맞보려는 순간 신학으로 인한 분열과 신사참배 문제로 인한 분열이 시작 되어 끊임없는 교권 분열이 시작되고 있었다. 이어서 불거져 나온 자유주의와 근본주의 문제, WCC 문제, 신복음주의 신학등과 같은 신학적인 문제들과 여러 가지의 정치적인 문제로 한국교회의 교권은 분열되고 있다. 이러한 난제 속에서 해원의 목회자적 삶은 모든 역경을 견디고 이기는 삶의 비결이었다. 그이 목회자적 삶은 순창노회에서 목사로 목사 시취에 응시하게 되어. 광동중앙교회에서 초년 목회의 정열을 불태웠고, 고흥읍교회를 거쳐 광주 중앙교회에서 정년을 맞이하였다. 이 교회에서 25년의 목회를 하다 이 교회에서 원로목사로 취대된다. 이렇듯 그의 34세에 목사로 부름을 받아 65세로 정년퇴임을 하고 32년간의 목회활동을 해왔다. 그는 정년퇴임 후 끊임없이 후학을 위하여 힘써왔다.
이에 본 글에서는 김남식 목사가 지은 “ 아름다운 원칙주의자 해원 정규오 목사” 에 밝히고 있는 목회 신학적 제언을 중심으로 “해원의 목회관”을 연구함으로써 한국교회의 목회자들에게 목회철학의 새로운 통찰력을 갖게 되는 계기를 삼고자 한다.


Ⅱ. 해원 정규오 목사의 생애적 목회관

1. 목회관에 대한 이해

목회라는 용어는 종교개혁 이후부터 사용되었다. 목회학이 학문적으로 체계화된 때는 1830년 하마스에 의해 목회신학이란 단어를 처음사용 되면서 부터였다. 미국에서는 1847년 [목회신학]이란 저서가 처음 저술되면서 학문적으로 목회학이 발전하게 되었다. 목회는 넓은 의미는 교회에 봉사하는 일로서 목사가 실행하는 모든 행위를 가리키며, 설교, 성례전집행, 교화의 관리 운영 평신도 지도, 훈련, 교육을 다 망라한다. 스위스의 크루나이젠은 “목회란 설교와 성례전을 중심으로 해서 개개인의 신자를 하나님 말씀으로 양육하며 교회규율의 의하여 교회적으로 훈련시키는 것이다.” 라고 하였다. 즉 목회의 중심에는 설교와 성례전이면 교회훈련으로서의 목회는 교회행위의 궁극적인 의미에 있어서 하나님 말씀의 선교에 기초를 둔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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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득룡, 1974 “칼빈주의적 목회신학” ,『신학지남』 166권 9월
김정중, 1999. “내가 아는 정규오 목사님” 『칼빈과 개혁주의』은퇴기념 논총 편집위원회, 1999년 2월
김남식, 2007. 『아름다운 원칙주의자 해원 정규오 목사』해원기념 사업회 p.187
김효시, “ 해원 정규오 목사의 저작에 타나난 그의 역사의식에 대한 소고” 광신논단
변남주, 1999 “정규오 목사님과 교회정치” 『 칼빈 과 개혁주의』은퇴기념 논총 편집위원회, 2월
백천인 “한국교회의 설교유형에 관한 역사적 연구” 계약신학대학원대 석사논문
변한규 1999 “원로목사와 담임목사” 『칼빈 과 개혁신학』 해원 정규오 목사 은퇴 기념논집, 광신대학교 출판부
정규오. 1994 『소논문』한국복음문서협회,1994. p 24
정규오, 1994 『신학적 입장에서 본 한국 장로교 교회사(上)』 한국복음문서협회,1994.p41
정규오, 1994. 『소논문』 한국복음문서협회 p 24
정규오 설교집 “초대교회를 흠모함” 사도행전 2:37-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