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근로자 육성 HRD전략] 지식근로자 육성 HRD전략

 1  [지식근로자 육성 HRD전략] 지식근로자 육성 HRD전략-1
 2  [지식근로자 육성 HRD전략] 지식근로자 육성 HRD전략-2
 3  [지식근로자 육성 HRD전략] 지식근로자 육성 HRD전략-3
 4  [지식근로자 육성 HRD전략] 지식근로자 육성 HRD전략-4
 5  [지식근로자 육성 HRD전략] 지식근로자 육성 HRD전략-5
 6  [지식근로자 육성 HRD전략] 지식근로자 육성 HRD전략-6
 7  [지식근로자 육성 HRD전략] 지식근로자 육성 HRD전략-7
 8  [지식근로자 육성 HRD전략] 지식근로자 육성 HRD전략-8
 9  [지식근로자 육성 HRD전략] 지식근로자 육성 HRD전략-9
 10  [지식근로자 육성 HRD전략] 지식근로자 육성 HRD전략-10
 11  [지식근로자 육성 HRD전략] 지식근로자 육성 HRD전략-11
 12  [지식근로자 육성 HRD전략] 지식근로자 육성 HRD전략-12
 13  [지식근로자 육성 HRD전략] 지식근로자 육성 HRD전략-13
 14  [지식근로자 육성 HRD전략] 지식근로자 육성 HRD전략-14
 15  [지식근로자 육성 HRD전략] 지식근로자 육성 HRD전략-15
 16  [지식근로자 육성 HRD전략] 지식근로자 육성 HRD전략-16
 17  [지식근로자 육성 HRD전략] 지식근로자 육성 HRD전략-17
 18  [지식근로자 육성 HRD전략] 지식근로자 육성 HRD전략-18
 19  [지식근로자 육성 HRD전략] 지식근로자 육성 HRD전략-19
 20  [지식근로자 육성 HRD전략] 지식근로자 육성 HRD전략-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식근로자 육성 HRD전략] 지식근로자 육성 HRD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지식근로자와 평생학습체제
1. 지식근로자 육성의 필요성
2. 평생학습체제의 구성 요소
3. 학습지원체제의 유형

III. 지식근로자육성 사례분석
1. 유한킴벌리의 평생학습조 모형

Ⅳ. 지식근로자와 미래기업
1.미래기업의 인재
2.국내기업의 지식근로자 육성 문제점
3.지식근로자 육성 방안

Ⅴ.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형 3. 대인관계를 통한 학습:
대인관계(전문가․상사․동료)로부터의 학습이란 부서의 상사나 동료, 사내외 전문가로부터 전문성을 습득하게 되는 경우이다. 예를 들면, 사내 전문가(또는 선배근로자)의 업무 지도 및 조언, 부서 미팅에서 개인의 전문성을 학습하게 되는 경우 등을 말한다.

조직에서 동료나 상사, 고객과의 상호작용은 개인의 학습에 영향을 미친다(Cohen, 1995; Eraut et al., 1998; Noe et al., 1997). 대인관계를 통한 학습은 업무현장교육(OJT), 성과평가, 상담, 조언, 감독, 부서회의 등과 같은 많은 활동들을 포함하고 있다. 예를 들면, OJT의 경우는 전문성을 가진 상사나 전문가에 의하여 신입사원이나 신규 전입자를 대상으로 조직이나 업무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도․조언하는 활동을 통하여 학습하는 경우이다. 대인관계를 통한 학습은, 업무를 통한 학습(유형 2)처럼, 업무현장에서 실시간으로 일어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지만, 대인관계를 통한 학습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근거로 하여 일어나고 업무를 통한 학습은 업무현장에서의 개인의 실험이나 연구, 자기학습에 의하여 일어날 수 있다는 차이점이 있다.

유형 4. 자기개발
일과 후 근로자 스스로가 주도적으로 자신의 경비를 사용하거나 회사의 경비 보조 규정에 의거하여 경비의 일부나 전부를 지원받아 업무 관련 관심 분야의 교육이나 학습활동에 참가하는 경우를 말한다. 예를 들면, 전문성 습득을 위하여 책이나 인터넷을 통한 정보 수집, 학원 등록, 대학이나 대학원 과정에 참가하는 경우를 말한다.

상당한 양의 학습은 대학, 세미나, 학원, 독서, 인터넷을 통한 학습 등에 개인의 주도와 관리에 의하여 일어나고 있다. 자기개발은 직업을 위한 준비, 직무능력 제고, 취미 및 여가 활용, 교제, 반복적인 일상적 생활에서의 도피 등의 다양한 목적에 의하여 일어날 수 있다(Johnstone & Rivera, 1965). 성인들이 자발적으로 자기개발에 참여하는 가장 주된 이유는 직무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함이다(Courtney, 1992). 물론, 참가 여부는 개인의 학습자원(비용, 시간, 환경)에 영향을 받으나, 조직에서 경비의 보조나 시간 제공에 따라서도 영향을 받는다.

유형 5. 학습공동체(Communities of practice)
학습공동체는 “관심사, 문제나 주제에 관한 전문성과 열정을 공유하고 지속적으로 상호작용을 통하여 이 분야에서 자신의 지식과 전문성을 높이는 사람들의 집단”으로 기업마다 다양한 형태로 불리는데, 예를 들면 실무공동체, 실천공동체, 학습커뮤니티, 지식커뮤니티, Village, CoP 등으로 지칭된다.

학습공동체라는 용어는 Lave와 Wenger(1991)의 저서 『Situated Learning』에서 처음 사용되었으며, 학습공동체는 관심사, 문제나 주제에 관한 전문성과 열정을 공유하고 지속적으로 상호작용을 통하여 이 분야에서 자신의 지식과 전문성을 높이는 사람들의 집단으로 정의되고 있다(Nickols, 2000; Wenger, McDermott, & Snyde, 2002). 학습공동체란 용어는 새로운 것이지만 학습공동체 자체는 새로운 것이 아니다. 직장이나 학교, 가정, 취미활동 등 어디에든 존재하고 있으며, 기업 내에서도 유사한 관심이나 목표를 가진 타인들과 교류하면서 자신들의 지식, 통찰력, 경험을 공유하는 모임은 이미 존재하여 왔다(Bitterman, 2000; Nickols, 2000; Wenger, McDermott, & Snyde, 2002). 또한 기업 내에서는 ‘70 ~ ’80년대의 분임조 활동, ‘80 ~ ’90년대의 관심분야연구회, 자율주도팀(self directed workteam), 품질분임조(quality circle) 등과 같은 형태로 존재했었다. 업무현장에서 기계가 멈추거나 신규조직이 형성되거나 e-비즈니스처럼 새로운 사업영역이 생겨나고 외부환경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전문가나 동료와 함께 토론하고 자유롭게 지식을 공유하고 문제에 대하여 새로운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모임이 필요하다. 이런 모임은 직장, 학교, 동호인 모임 등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이런 모임들을 통해 학습과 혁신의 상당한 부분이 일어나고 있다(Brown & Duguid, 1991).
학습공동체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 동안 이런 유형의 조직들은 조직의 문제와 관련되어 문제 인식, 원인 분석 등의 정형화된 단계를 거쳐 조직의 문제 해결이나 개선 위주의 전사 혁신과정으로 일률적으로 추진되었다. 하지만 이런 과정에서 공유되거나 창출되는 지식의 관리에 대해서는 소홀히 하거나 해당 모임 내에서만 공유되고 전사적으로 확산되지 못하는 약점을 가지고 있었다. 반면 학습공동체는 정보, 지식, 업무 노하우, 통찰력을 공유하는 것 못지않게 공유된 지식이 정리되어 개개인에게 흩어져 있던 암묵지가 형식지로 전환되도록 지식을 개발하는 활동과 외부 지식을 먼저 획득, 소화하여 타 조직원에게 전파하는 집단으로서의 역할 등을 수행한다. 또한, 대다수의 기업에서는 사람들이 지식을 효과적으로 공유하고 창출하는 데 정보기술보다 인간 공동체를 구축하는 것에 더 의존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에 대해 한 가지 제시되는 이유로는 비록 정보기술이 지식 혁명을 불러 일으켰지만 사람들이 정보기술을 사용하기 싫어하는 것이 아니라 모호하거나 쉽게 기록되지 않는 지식이나 인간관계를 통해서 사고하고 이해하며 공유하고 적절하게 적용할 수 있는 지식을 공유할 필요를 느끼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McDermott, 1999). 학습공동체가 최근에 관심을 끌게 된 것은 지식을 보다 의도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경쟁의 원천으로 활용하기 위한 요구가 높아졌기 때문이다(Wenger, McDermott, & Snyde, 2002).
학습공동체는 조직구성원들에게 비형식적 학습(informal learning)의 중요한 방법으로 인식되고 있다. 개인 전문성의 80%가 업무를 통한 학습이나 타인과의 대화나 교류를 통하여 비공식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Dobbs, 2000; Senge, 1999), 학습공동체에서 타인과의 교류를 통하여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며 업무에 적용(action)하고 반성(reflection)하는 반복적 사이클을 거쳐서 지속적인 학습(learning)이 일어난다(Ardichvili, Page, & Wentling, 2002; Marsick & Volpe, 1999). 이런 업무 현장에서의 비공식학습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학습공동체는 기존의 부서 단위를 넘어 조직 내에서 지식을 체계적으로 관리, 공유하고 창조하는 데 도움을 준다. 더불어 학습공동체에 대한 연구는 인적자원개발분야에서 지식을 획득하고 공유하며 창조하여 개인과 조직의 전문성을 강화하는 데 핵심적인 방법으로 그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지식경영과 교육훈련, 성과향상, 조직개발 프로그램과의 통합 등으로 학습공동체는 인적자원개발 실무자에게 있어 주요 관심사가 되고 있다(Ardichvili, Page, & Wentling, 2002; Dickelman, 2000; Torraco, 1999).
참고문헌
지식 근로자 되기·지식 근로자 만들기
LG경제연구원 ㆍ 강금만

디지털경제 시대의 노사문화
KDI경제정보센터 ㆍ 안종근

G사의 지식경영 활성화 방안에 관한 사례 연구
전남대 대학원 ㆍ 박태경

지식 경영
LG경제연구원 ㆍ 이창엽

정보·지식기반산업 인프라 구축을 위한 직업훈련기관의 효율적 활용 방안
전주대 대학원 ㆍ 박웅진

신노사문화 우량기업에 관한 사례연구 :유한킴벌리의 노사협력 배경
서원대학교호서문화연구소 ㆍ 이덕로

지식 경영은 인재 경영
LG경제연구원 ㆍ 신원무

유휴 여성자원의 효율적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한양대 행정대학원 ㆍ 양해숙

직무승계와 핵심인재 육성의 결합, Succession Planning
LG경제연구원 ㆍ 김상일

싱가포르의 지식기반경제 이행전략과 시사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ㆍ 정재완

기업경영과 지식기반경제
[기업경영] LG경제연구원 ㆍ 강금만

평생학습체제 구축을 위한 공공직업훈련기관의 역할에 관한 연구
한국기술교육대 테크노인력개발전문대학원 ㆍ 최철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