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쾌걸 춘향`을 통해 본 춘향전의 현대적 변용 -영화 `춘향뎐` 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1  `쾌걸 춘향`을 통해 본 춘향전의 현대적 변용 -영화 `춘향뎐` 과의 비교를 중심으로-1
 2  `쾌걸 춘향`을 통해 본 춘향전의 현대적 변용 -영화 `춘향뎐` 과의 비교를 중심으로-2
 3  `쾌걸 춘향`을 통해 본 춘향전의 현대적 변용 -영화 `춘향뎐` 과의 비교를 중심으로-3
 4  `쾌걸 춘향`을 통해 본 춘향전의 현대적 변용 -영화 `춘향뎐` 과의 비교를 중심으로-4
 5  `쾌걸 춘향`을 통해 본 춘향전의 현대적 변용 -영화 `춘향뎐` 과의 비교를 중심으로-5
 6  `쾌걸 춘향`을 통해 본 춘향전의 현대적 변용 -영화 `춘향뎐` 과의 비교를 중심으로-6
 7  `쾌걸 춘향`을 통해 본 춘향전의 현대적 변용 -영화 `춘향뎐` 과의 비교를 중심으로-7
 8  `쾌걸 춘향`을 통해 본 춘향전의 현대적 변용 -영화 `춘향뎐` 과의 비교를 중심으로-8
 9  `쾌걸 춘향`을 통해 본 춘향전의 현대적 변용 -영화 `춘향뎐` 과의 비교를 중심으로-9
 10  `쾌걸 춘향`을 통해 본 춘향전의 현대적 변용 -영화 `춘향뎐` 과의 비교를 중심으로-10
 11  `쾌걸 춘향`을 통해 본 춘향전의 현대적 변용 -영화 `춘향뎐` 과의 비교를 중심으로-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쾌걸 춘향`을 통해 본 춘향전의 현대적 변용 -영화 `춘향뎐` 과의 비교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 고전 춘향전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드라마



2. 현대에 와서 빛을 발하는 춘향의 뛰어난 능력
- 현대의 적극적인 여성상을 반영한



3. 춘향이 겪어야 하는 고난의 실체
- ‘신분과 제도’에서 ‘돈’으로 변화



4. 시대가 변해도 변하지 않는 춘향의 순수한 사랑



5. 맺음말
- 의 현대적 변용의 의의




본문내용
1. 서론
- 고전 춘향전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드라마

고전 춘향전은 시대 변화에 따라 끊임없이 재창조되면서 오늘날까지 사랑받는 고전 중에 하나이다. 춘향전은 신소설, 현대소설, 현대시 등으로 장르가 확장되었을 뿐 아니라 영화, 애니메이션, 방송극, 오페라, 뮤지컬 등으로 매체를 달리하며 다양하게 변화 되어왔다. 설성경, 춘향전의 비밀,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3, pp.325~329.
고전을 그대로 되살린 작품들 뿐만 아니라 고전의 내용을 현대적으로 변용하거나 패러디한 작품들도 많이 재탄생되었다. 춘향전은 동시대에 숨 쉬는 유기적인 텍스트로서 현대적으로 재해석 될 때마다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하여, 대중의 호응을 이끌어냈다. 설성경, “춘향예술학의 새 지평”, 춘향전 연구의 과제와 방향(설성경 편), 서울:국학자료원, 2006, p.17.

2000년대 들어 극화된 춘향전 중에서 주목할 만한 것은 KBS2에서 2005년 방영한 이다. KBS 월화 미니시리즈 ‘쾌걸 춘향’ (2005.01.03 ~ 2005.03.01) 전기상, 지병헌 연출, 홍정은, 홍미란 극본. 앞으로는 드라마 ‘쾌걸 춘향’은 으로, 영화 ‘춘향뎐’은 으로 표기하기로 함.
은 21세기를 배경으로 몽룡과 춘향의 사랑 이야기를 재구성했다. 인물들의 이름만 고전에서 따온 것이 아니라 인물의 성격과 인물 간 갈등 구조가 흡사하며, 서사 전개 과정에 있어서도 고전과의 유사성이 발견된다. 물론 시대에 맞게 세부적인 사항들은 변화했지만 큰 흐름에 있어서 구성 양상은 대개 일치한다.
고전 춘향전 만남 → 사랑 → 이별 → 고난 → 재회
쾌걸 춘향 만남 → (갈등) → 사랑 → (고난 → 이별) → 재회

성춘향(한채영)은 홀어머니와 사는 가난한 고교생이지만 얼짱, 공부짱, 성격짱의 ‘삼짱’으로 설정되었고, 이몽룡(재희)은 경찰서장 아버지를 둔 철없어 보이지만 매력적인 인물로 나온다. 변학도(엄태웅)는 냉정한 성격의 소유자로 춘향이 어려울 때마다 도움을 주면서 끊임없이 유혹하는 존재로 설정됐다.

은 동시대에 방영된 인기 경쟁 드라마로 인하여 1회 시청률 14.4%로 출발하였다. 하지만 은 연장방송이 결정될 정도로 회를 거듭하면 할수록 더 많은 시청자를 불러 모았다. 시청률 또한 꾸준히 올라 마지막 회인 17회 시청률은 32.2%로 유종의 미를 거두었다. 방학을 맞은 학생들에게 많은 인기가 있었다. 고전에는 관심이 없을 것 같았던 10대 여성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는 것은 흥미롭다. TNS 미디어 집계, 평균시청률 24.3%, 최고시청률 32.2%.
이는 이 ‘고전은 딱딱하고 식상하며 재미없을 것’이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신세대들의 취향에 맞게 변용되었음을 의미한다.

우리는 세 가지 테마로 과 고전 춘향전을 비교하고, 쾌걸 춘향이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었던 이유를 밝혀 보고자 한다.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기본 구조 자체가 총체적 춘향전’ 전영선, “고전소설의 현대적 전승과 변용”, 한양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p.12.
이라고 생각하여 고전의 원작은 따로 정하지 않았다. 다만 임권택 감독의 은 원형 그대로를 살리면서 전체적으로 감독의 특별한 해석이 들어가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같은 영상물로서 비교가 용이하다고 판단하여 고전의 텍스트 대신 을 과 비교하기로 한다. 김진희, “「춘향전」의 현대적 변용과 교육적 활용방안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p.18.



2. 현대에 와서 빛을 발하는 춘향의 뛰어난 능력
- 현대의 적극적인 여성상을 반영한

고전에서의 춘향은 여느 기생과는 다르게 시, 서, 화에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묘사된다. 춘향의 아버지는 양반이고, 어머니는 기생이였는데, 기생의 여식은 기생이 되어야 한다는 규범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춘향은 기생 명부에 이름을 올리지 않는다. 그녀는 다른 기생과는 다르게 여염집 규수처럼 길쌈하고 바느질하며 시 짓고 글공부를 하면서 자랐
참고문헌
김중식·문학사연구회, 불멸의 춘향전, 서울 : 도서출판 청동거울, 2006.
김지은, “의 현대적 변용과 문학교육적 가치”, 수원 : 아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김진희, "의 현대적 변용과 교육적 활용방안 연구",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김현생, "판소리 와 셰익스피어의 의 비교연구", 영미어 문학 제82호, 2007.
김현양․이다원, “춘향전의 구성 양상과 주제 해석과의 상관성”, 춘향전 연구의 과제와 방향(설성경 편), 국학자료원, 2006.
박상란, “21세기 춘향전 수용의 양상과 의미”, 우리어문학회 제82호, 2007.
박원석, "패러디를 통한 고전 소설 지도방안 연구", 서울시립대 교육대학원, 2005.
박진태 외 9명, 춘향예술의 양식적 분화와 세계성, 서울 : 도서출판 박이정, 2004.
서혜은, "고전소설에 나타난 기녀의 애정 성취 기반과 그 의미", 어문총론 제42호 , 2005.
설성경, 춘향전의 비밀,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3.
설성경, "춘향예술학의 새 지평", 춘향전 연구의 과제와 방향(설성경 편), 서울 : 국학자료원, 2006.
신성하, 한국문학에 나타난 여성상사병,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5.
윤세평, “춘향전에 대한 분석과 연구”, 판소리연구 제3집(판소리학회편), 서울 :서광학술자료사, 1996.
전영선, "고전소설의 현대적 전승과 변용", 한양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최기숙, “춘향전의 고전적 가치와 미학”, 춘향전 연구의 과제와 방향 (설성경 편), 서울 : 국학자료원, 2006.
황혜진, “춘향전 개작 텍스트의 서사 변형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