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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로이드, 오이디푸스콤플렉스, 엘렉트라콤플렉스] 프로이드의 발달이론과 엘렉트라 콤플렉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및 김명화의 오이디푸스 그것은 인간 그리고 융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비판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프로이드의 발달이론
1. 구순기(oral stage)
2. 항문기(anal stage)
3. 남근기(phallic stage)
4. 잠복기(latincy stage)
5. 생식기(genital stage)
Ⅲ. 엘렉트라 콤플렉스
Ⅳ.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Ⅴ. 김명화의 분석
1. 성격 : 현실적인 인간의 발견
2. 플롯 : 에피소드적 삽입
3. 굿에서 극으로의 전환을 통한 새로운 문제 제기
Ⅵ. 융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비판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헌들을 통하여 보면 소포클레스의 연극 오이디푸스왕은 프로이드에게 대단히 큰 감동을 주었던 것 같다. 그는 이 한편의 신화적 이야기를 통해서 정신분석학의 기본적인 원리들-무의식(the unconscious), 정신적 현실(psychic reality), 유아기 결정론(childhood determinism), 정신내적 갈등(intrapsychic conflict) 등-을 설명하였다(Pollock, 1988). 여기서 그가 발견한 기본구조는 개인적인 내적 도덕성(private internal morality)과 근원을 알 수 없는 본능적인 욕망(unknown instinctual desire)간의 갈등이었다. 물론 프로이드 자신도 Oedipus Rex의 이야기가 일종의 가족사라는 사실을 완전히 무시하지는 않았다. 단지 극중의 이러한 가족적 비극의 원인이 부친살해, 근친상간, 세대간의 비극(intergenerational tragedy)이라는 갈등에 기인한다는 해석을 덧붙인 것이다. 또한 극중에는 현시되었거나 감추어진 의미전달들(manifest and latent communications)과 갈등적인 관계들(conflictual relationships)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그러나 이러한 개인적인 정신역동을 넘어서는 가족사적 입장은 대부분 후에 신프로이드 학파의 연구자들에 의해 덧붙여지거나 재해석된 것들이다. 최근 신프로이드 학파의 연구자들에게는 그것이 프로이드가 되었든 오이디푸스가 되었든 지간에 단지 정신세계를 탐험하는 데 도움을 주는 일종의 인격화된 집단적인 자아이상(personifications of a collective ego ideal)이라고 보고 있다(Pollock, 1988).
프로이드는 소포클레스의 연극이 희랍시대 뿐만 아니라 1900년대 당시에도 관객들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였다면 그것은 단순히 극중에서 연기되는 한 인간의 운명과 의지의 대비(the contrast between destiny and human will)라는 표면적인 이유만으로 감동을 주는 것은 아닐 것이라고 보았다. 이것은 아마도 우리들이 경험하고 있는 아버지에 대한 증오와 첫 살인충동과 어머니에 대한 첫 성적 충동이라는 것이 우리들 인간 모두의 운명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하였다(Freud, 1900). 때문에 이 연극을 통하여 관객들은 그들 자신의 유아기적 소원
참고문헌
· 강명순(2000), 오이디푸스왕, 그리스&로마극의 세계, 도서출판 동인
· 김열규(1986), 문화인류학과 Oedipus Complex, 서울의대정신의학, 11(2): 115-123
· 소포클레스(1999), 오이디푸스왕, 그리스 비극1, 현암사
· 소포클레스, 오이디푸스 왕, 문예출판사
· 조우현(1969), 소포클레스, 오이디푸스 왕, 희랍비극 1, 현암사
· 천병의, 오이디푸스왕
· 한오수(1986), Jung의 분석심리학적 관점에서 본 Oedipus Complex, 서울의대정신의학, 11(2): 134-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