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의 신자유주의

 1  [교육사회학] 교육의 신자유주의-1
 2  [교육사회학] 교육의 신자유주의-2
 3  [교육사회학] 교육의 신자유주의-3
 4  [교육사회학] 교육의 신자유주의-4
 5  [교육사회학] 교육의 신자유주의-5
 6  [교육사회학] 교육의 신자유주의-6
 7  [교육사회학] 교육의 신자유주의-7
 8  [교육사회학] 교육의 신자유주의-8
 9  [교육사회학] 교육의 신자유주의-9
 10  [교육사회학] 교육의 신자유주의-10
 11  [교육사회학] 교육의 신자유주의-11
 12  [교육사회학] 교육의 신자유주의-12
 13  [교육사회학] 교육의 신자유주의-13
 14  [교육사회학] 교육의 신자유주의-14
 15  [교육사회학] 교육의 신자유주의-15
 16  [교육사회학] 교육의 신자유주의-16
 17  [교육사회학] 교육의 신자유주의-17
 18  [교육사회학] 교육의 신자유주의-18
 19  [교육사회학] 교육의 신자유주의-19
 20  [교육사회학] 교육의 신자유주의-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사회학] 교육의 신자유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의 신자유주의를 알아야 할 필요성
교육의 신자유주의는 이미 현재 교육의 현실 많은 곳에 뿌리를 내리고 있다. 근래의 외고 시험문제 유출사건만 보더라도 교육을 상품 이상으로 생각하지 않는 시선들이 많아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앞으로 공교육이나 사교육 등 교육 현실에 직접 나아갈 우리들에게 새로운 교육상황에 대처하는 태도가 필요할 것이다. 이것은 다음 내용으로 예시로 제시 될 국제 자유학교나 외국대학의 분교 혹은 교원 평가제 등 지금의 교육 현실인 신자유주의 교육에 대해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신자유주의를 통해 교육의 서비스 적인 측면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현 상황의 교육에 대입시켜 양질의 교육서비스를 학생들과 학부모에게 제공하기 위해서 교육에서의 신자유주의에 대해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Ⅱ .본론

1. 신자유주의(Neo-Liberalism) 등장배경

1973년에 일어난 석유파동으로 인하여 선진국 기업들은 석유가격 상승에 따른 원가 상승을 제품가격의 상승으로 보상하려고 했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인플레이션이 더욱 심화되었다. 각국 정부는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1974년 봄부터 재정금융 긴축정책을 채택하였으나 실업률이 상승하면서도 물가가 상승하는 스태그플레이션이 나타난다. 1970년대 서구사회에서는 두 차례의 오일쇼크, 높은 실업률, 인플레, 경기 후퇴라는 전반적인 악조건에 직면하여. 경제만 침체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 사이에서 무언가 새로운 것을 추구하려는 창조적인 분위기나 생동감이 저하되는 현상이 함께 나타났다. 이 때문에 케인즈 주의와 사회민주주의, 복지국가 모델 등 이른바‘과도한 국가개입정책’에 대한 반성과 비판이 일어났다. 이와 같은 반성과 비판은 영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자유주의와 이를 토대로 한 사회경제정책의 등장으로 이어졌다.
영국에서는 1979년 보수당의 대처내각이 들어서고, 미국에서는 1981년 레이건 행정부가 등장하면서 신자유주의는 국가정책으로 추진되기에 이른다. 이때 등장한 자유주의 정책은 국가의 일정한 역할, 특히 합리적이고 공정한 시장 질서를 수립하는 것 등을 인정하는 측면에서 19세기의 자유방임주의와 일정한 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그 본질은 자유로운 시장경제를 더욱 강화하는 방법으로 사회 및 경제발전을 도모하자는 것에 있었다.
과도한 국가개입과 복지정책으로 인해 1970년대 서구사회에 경제침체와 사회 활력 저하 현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를 국가개입 축소와 시장경제 강화를 통해 해결해야
참고문헌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2003) 김천기,학지사
신자유주의와 한국교육의 진로(1998) 천보선, 한울
세계화와 한국사회의 미래:신자유주의적 세계화와 미국,그 대안은 없는가(2000)강치원,백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