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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우리나라의 전통가옥
1. 기와집
2. 초가집
3. 너와집

Ⅲ. 우리나라의 전통음식
1. 주식류
1) 밥
2) 죽
3) 미음, 응이, 암죽, 즙
4) 국수와 만두
2. 부식류
1) 국
2) 조치
3) 전골
4) 찜
5) 선
6) 조림과 초
7) 저냐
8) 구이
9) 적
10) 편육과 족편
11) 나물
12) 회
13) 포와 마른안주
14) 자반과 장아찌
15) 젓갈
16) 김치
3. 떡과 한과
1) 떡
2) 한과
4. 화채와 주식류
1) 화채
2) 차

Ⅳ. 우리나라의 전통의학
1. 부항
2. 뜸

Ⅴ. 우리나라의 전통음악

Ⅵ. 우리나라의 전통무예

Ⅶ. 우리나라의 전통한지
1. 한지의 역사
2. 한지의 특성
1) 한지의 장점
2) 한지의 단점
3. 한지의 물리적 특성
1) 한지 섬유 세포의 특징
2) 인열강도
3) 인장강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는 어느 나라든 그 국가의 문화예술을 보면 그 나라의 국민성을 알 수가 있다. 우리의 문화예술을 보면 한결같이 온화하고 따뜻함을 느낄 수가 있다. 웅장하지도 않으며 유달리 화려함도 없다. 왜소해 보이지도 않으며 장엄함이 있고 화려함보다는 은은한 색감이 있고 과학적이 아닌 것 같으면서도 정교함이 있다. 남을 해할 줄 모르고 침범할 줄도 모르는 소박한 우리의 삶을 그대로 표현한 우리의 전통문화예술인 것이다. 우리는 긴 역사의 흐름 속에서 우리 문화를 잊고 살아왔다. 긴 역사 속에서 찬란한 문화를 창출하여 지녀 오면서 사회 계급의 형성으로 문화예술은 천박스러운 행위로 전락하여 국가와 사회로부터 멸시를 받았고 외세의 침략으로 긴 시간 동안 우리 문화는 말살되어 명맥을 유지하기도 어려웠던 시기도 있었다. 우리는 긴 시간 동안을 문화의 빈곤 속에서 살아 왔고 우리의 전통문화를 찾아 볼 겨를도 없이 외국 문화 속으로 휘말리고 말았다. 우리는 아직도 현실을 살면서 우리 문화가 무엇이며 우리 문화를 왜 지켜야하며 우리 문화를 왜 사랑해야 하는지조차도 모르고 살아가고 있는 것은 아닌지 염려스럽다. 우리의 뿌리를 모르고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Ⅱ. 우리나라의 전통가옥

1. 기와집

중국에서는 기와를 춘추 전국시대에 사용하였다고 하나 우리나라에서 언제부터 쓰게 되었는지 구체적인 기록이 없어 분명히 말하기는 어렵다. 다만 '삼국사기 신라 본기 지마니 사금 11년 조'에 `큰 바람이 불어서 나무가 꺾이고 기왓장이 날렸다`고 한 것으로 미루어 우리나라에서는 기원 전후한 시기에 궁궐이나 큰 건물에 기와를 덮었던 것을 알 수 있다. 한편, '일본 서기'에 의하면 세계에서 가장 오래 된 목조 건물이라고 하는 법륭사를 지을 때, 백제에서 기와 박사 네 사람이 일본에 건너가서 기와를 구어 주었다고 하므로 7세기 경에는 기와를 굽는 기술이 외국에까지 널리 알려질 정도의 수준에 올라 있었던 듯하다. 기와를 기와장이가 얹는다. 예전에는 기와를 만들 때, 큰 틀 안에 모래와 흙 그리고 물을 붓고 나서 소로 하여금 이리저리 밟고 다니도록 해서 잘 이긴 뒤에, 이 흙을 기틀에 넣어 꼴을 잡아 말
참고문헌
ⅰ. 뜻으로 쉽게 풀이한 허준 동의보감(2002), 도서출판 둥지, 홍문화
ⅱ. 손태룡(2003), 한국의 전통 악기, 경산 : 영남대학교출판부
ⅲ. 이성우(2000), 식생활과 문화, 수학사
ⅳ. 전통 예술의 세계화 방안(1996), 한국문화 정책 개발원
ⅴ. 한복진(1997), 전통음식, 대원사
ⅵ. 한옥에 살어리랏다(2007), 새로운 한옥을 위한 건축인 모임, 돌베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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