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례교, 한국선교] 침례교의 기원, 침례교의 역사, 침례교의 특징, 침례교의 한국선교, 한국에서의 침례교 심층 분석

 1  [침례교, 한국선교] 침례교의 기원, 침례교의 역사, 침례교의 특징, 침례교의 한국선교, 한국에서의 침례교 심층 분석-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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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침례교, 한국선교] 침례교의 기원, 침례교의 역사, 침례교의 특징, 침례교의 한국선교, 한국에서의 침례교 심층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침례교의 기원

Ⅲ. 침례교의 역사

Ⅳ. 침례교의 특징
1. 의례적 측면
2. 교리적 측면
3. 조직적 측면
4. 대사회적 측면

Ⅴ. 침례교의 한국 선교

Ⅵ. 한국에서의 침례교
1. 일제하의 한국 침례교
2. 광복 후의 한국 침례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17세기 초 영국에서는 로마 카톨릭 교회에서 갈라져 나온 영국국교회(성공회)가 사회적으로, 종교적으로 주도권을 쥐고서 국교회에 동참하지 않는 모든 비국교도들을 심하게 박해하고 있었다. 비국교도들이 영국교회에 대해 반대했던 것은 유아세례, 교권주의, 침례의 의미와 방식, 성경의 권위, 신앙의 개인적 자유 등의 문제에 관한 내용들이다. 비국교도들에 대한 영국국교회의 핍박이 날로 심해가던 중, 런던의 게인스보로라는 곳에는 존 스미스(John Smith)목사의 지도 아래 비국교도들의 모임이 하나 형성되어 있었다. 스미스는 원래 영국국교회의 목사였는데,1606년 영국국교회의 신앙은 성경에서 많이 이탈되었다고 탈퇴한 후, 토마스 헬위즈(Thomas Helwys), 존 머튼(John Murton)등과 더불어 성경적인 신앙생활을 추구하던 비국교도들의 모임을 갖게 되었다. 이들은 1609년 영국국교회의 핍박을 피해 네델란드의 암스테르담으로 건너가 교회를 세웠는데 그곳에 있는 동안 네델란드의 재침례교도들인 메노나이트(Mennonites)의 영향을 받아, 개인적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구세주와 주님으로 믿는 신앙을 가진 사람에게만 침례를 베풀어야 한다는 것을 깨닫고 그대로 실천하였으며, 신앙이 없을 때 부모들에 의해 주어지는 유아세례를 철저하게 반대하게 되었다. 스미스는 영국으로 돌아오지 못하고 그곳에서 1612년 사망하였으며, 위즈와 머튼이 이끄는 소수의 무리들이 다시 영국으로 돌아와 1611년(혹은,1612년)런던의 스피탈휠드라는 곳에 한 교회를 세웠는데 이것이 영국(또한, 세계) 최초의 침례교회가 되었다. 교회의 대표였던 헬위즈 집사는 종교에는 개인적인 자유가 있기 때문에 신앙적인 문제에는 왕이 권위를 가질 수 없다는 내용의 죄악의 신비라는 책을 저술했다가 제임스 I세 왕에 의해 투옥되어 1615년 옥중에서 사망한다.
영국의 침례교회는 18세기 중반 이후에 급성장하게 되는데, 이 시대의 기억할 만한 침례교인들로는 천로역정을 쓴 존 번연(John Bunyan),탁월한 설교가들이었던 로버트 홀(Robert Hall),찰스 스펄전(Charles Spurgeon),알렉산더 맥라렌(Alexander Mclaren) ꡒ영국 찬송가
참고문헌
정학봉(1990) : 침례교인의 신앙고백, 서울: 도서출판 동서남북, 1990,
최봉기 편(1997) : 침례교회: 신앙, 고백, 전통, 실천, 대전: 침례신학대학교 출판부, 1997,
침례교신학연구소 편(2003) : 한국 침례교의 신학적 특성, 대전: 침례신학대학교 출판부, 2003,
Harold L·Fickett, Jr, 도한호·정익환 역(1985) : 침례교인의 신앙, 서울: 침례회출판사
Herschel H·Hobbs, 김태식 역(1997) : 침례교인들은 무엇을 믿는가, 서울: 도서출판 서로사랑
Robert G·Tobbet(1984) : 침례교회사, 허긴 역, 대전: 침례신학대학교 출판부
Walter B·Shurden, 김용복·김태식 역(2000) : 침례교 신학논쟁, 서울: 침례회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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