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공간과 범죄] 도시공간과 범죄

 1  [도시공간과 범죄] 도시공간과 범죄-1
 2  [도시공간과 범죄] 도시공간과 범죄-2
 3  [도시공간과 범죄] 도시공간과 범죄-3
 4  [도시공간과 범죄] 도시공간과 범죄-4
 5  [도시공간과 범죄] 도시공간과 범죄-5
 6  [도시공간과 범죄] 도시공간과 범죄-6
 7  [도시공간과 범죄] 도시공간과 범죄-7
 8  [도시공간과 범죄] 도시공간과 범죄-8
 9  [도시공간과 범죄] 도시공간과 범죄-9
 10  [도시공간과 범죄] 도시공간과 범죄-10
 11  [도시공간과 범죄] 도시공간과 범죄-11
 12  [도시공간과 범죄] 도시공간과 범죄-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도시공간과 범죄] 도시공간과 범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Ⅱ-Ⅰ. 도시공간내의 강력범죄의 발생현황과 심각성

Ⅱ-Ⅱ. 범죄의 발생과 도시공간의 관계

Ⅱ-Ⅲ. 범죄예방을 위한 다양한 도시환경설계와 방법

Ⅱ-Ⅳ. 범죄예방을 위한 도시환경설계의 사례들

Ⅱ-Ⅴ.전주지역내의 지구대와 치안센터를 통해 파악한 범죄예방을 위한 환경현황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도시공간과 범죄

Ⅲ. 결론
◇ 요약
* 최근 들어서 사회 전반에 걸쳐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도시공간에서의 강력범죄 증가를 예방하고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서는 경찰력에 기반을 둔 전통적인 범죄 예방활동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현대도시의 특성에 맞는 도시환경 구축 및 정비를 통해 범죄유발 요인을 억제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따라서 ‘도시환경설계를 통한 범죄예방’은 범죄자의 범행동기를 유발하는 취약공간을 사전에 제거하여 범죄로부터 시민의 안전을 지켜낼 수 있어 범죄예방을 위한 매우 효과적인 방법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러한 도시환경설계를 통한 범죄예방의 방법에는 자연적인 감시를 강화하여 범죄율을 낮추는 방법과, GIS를 활용한 범죄지역 분석 및, 범죄지도제작을 통한 범죄율 감소의 방법, 그리고 범죄밀집지역을 도시재개발 함으로써 범죄율을 낮추는 방법 등이 있다. 또한 경찰력의 적절한 분배의 차원에서 범죄 방어적 도시설계를 거론하자면, 적절하고, 균등하게 배분되어 있지 못한 지구대 및 치안센터 입지의 수정과 범죄에 한층 더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치안센터의 제도적 탈바꿈도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우리 사회의 강력범죄율이 갈수록 높아져만 가는 이 시점에서 이제 높아져가는 범죄율을 낮추기 위한 새로운 방안이 필요하며, 그 새로운 방안을 위하여 정부, 지역사회, 주민 모두가 상호협조하고 노력하여 범죄 없는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하여 노력해야 할 것이다.


◇ 본 연구의 의의
* 세계적인 범죄도시란 오명을 안고 있던 미국 뉴욕시가 지난 1990년대 초반부터 실시해 온 경이적인 범죄감소 대책과 치안문제 해결 노력으로 많은 나라의 모범사례가 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시민, 경찰, 그리고 정부뿐만 아니라 모든 사회구성원들이 안전한 생활영역을 확보하기 위하여 다양하고 지속적인 노력들을 전개해야 할 것으로 생각하며, 이러한 지속적인 연구가 범죄 없는 도시를 만드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 유의점
* 이번 조사의 핵심이 되고 있는 '환경설계를 통한 범죄예방(CPTED)'은 아직 우리나라에서 시행 초기단계에 있기 때문에 선진국의 사례처럼 꼭 성공적일 것이라고는 단정 지을 수 없으므로 향후 그 문제점을 더욱 보완하고 수정해나가야 할 필요가 있다.
* 이번 조사는 대부분 범죄라는 특수성을 가진 주제를 다루다 보니 연구의 범위와 표본의 크기가 제한적인 특성을 가지기 때문에 치밀한 추론이 불가하다는 약점이 있다.
* 전주의 지구대와 치안센터에 대한 연구후의 결론은 지역적인 상이성으로 인하여 타 지역엔 해당되지 않을 가능성도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권용우, “도시의 이해” 327-331p, 박기호(2000) “범죄분석 지리정보시스템의 설계와 구현”, 이현희 ‘GIS를 이용한 범죄지역분석’, 정무웅 ‘주거환경의 상황적 특성 및 범죄발생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도건효 ‘공동주택의 범죄방어공간 도입에 관한 연구’, 임승빈 ‘환경심리-행태론’, 박창석 ‘주거단지의 범죄방어공간형성에 관한 연구’, 민수홍 ‘방범환경 설계의 도입을 통한 효율적인 범죄예방에 관한 연구’, 최재필 외3 ‘환경설계를 통한 방범계획 시범적용 연구’, 환경일보, 조선일보, 전북지방경찰청 자료실, 전주완산경찰서 자료실, 전주 덕진경찰서 자료실, 법무 연수원 범죄백서, 대검찰청 자료실, 통계청 자료실.

하고 싶은 말
요즘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 강력범죄와 도시공간과의 관계를 연구하여 범죄 발생율을 줄이기 위한 도시공간설계에 초점을 둔 레포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