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혁신도시의 현황과 난항

 1  [혁신도시] 혁신도시의 현황과 난항-1
 2  [혁신도시] 혁신도시의 현황과 난항-2
 3  [혁신도시] 혁신도시의 현황과 난항-3
 4  [혁신도시] 혁신도시의 현황과 난항-4
 5  [혁신도시] 혁신도시의 현황과 난항-5
 6  [혁신도시] 혁신도시의 현황과 난항-6
 7  [혁신도시] 혁신도시의 현황과 난항-7
 8  [혁신도시] 혁신도시의 현황과 난항-8
 9  [혁신도시] 혁신도시의 현황과 난항-9
 10  [혁신도시] 혁신도시의 현황과 난항-10
 11  [혁신도시] 혁신도시의 현황과 난항-11
 12  [혁신도시] 혁신도시의 현황과 난항-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혁신도시] 혁신도시의 현황과 난항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Ⅱ-Ⅰ.혁신도시란 무엇인가?

Ⅱ-Ⅱ.전북 지역 혁신도시의 현황

Ⅱ-Ⅲ.전북지역 혁신도시 보상문제의 난항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혁신도시의 현황과 난항

Ⅲ. 결론
◇ 요약
* 수도권의 집중을 완화하고 지방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국가균형발전 정책의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는 혁신도시 건설은 전국 10개 시도에서 각각의 특화된 계획을 내세우며 진행되어가고 있는 중이다. 그 중에서도 우리가 살고 있는 전북지역은 전통 농업의 중심지로서 발효식품 등 생물, 생명산업 및 국토개발관리군 연구기관들이 모여 국토·도시개발과 세계적인 농·생명클러스터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혁신도시건설을 계획하였다. 전북은 혁신도시 입지선정위원회를 열고 전주시 중동·만성동과 완주군 이서면 일대(10,144,755㎡)를 토지공사 등 13개 기관이 이전할 혁신도시 입지로 최종 확정하였고, 전북혁신도시건설은 순조롭게 진행되는 듯 했다.
하지만 불법 임야형질변경 토지문제와 양도소득세 문제 등의 토지 보상 문제가 불거지면서 주민들과 전북도간의 갈등은 심화되었고, 전북지역 혁신도시의 착공예정일은 아직도 불투명한 상태이다. 다른 시도들의 착공예정일이 점점 확정되어가는 가운데 전북지역은 자칫 10개 시도중 꼴찌도시로 전락될 위기에 처해 있다. 낙후되었던 전북지역의 웅비를 위한 중요한 사업이며, 장기간을 목표로 한 국가의 중요한 시책 인만큼 전북도와 주민들은 한발 더 양보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대화와 타협을 통하여 원만한 합의점을 찾도록 모색해야 한다고 생각된다.


◇ 본 연구의 의의
* 혁신도시의 의미와 추진배경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전북지역에서는 어떠한 지역이 혁신도시로 선정되었으며, 어떠한 계획을 가지고 시행되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혁신도시의 밝은 미래와 함께 현재 직면한 문제점을 알아봄으로써 우리지역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서로가 대화와 타협을 통해 협력하고 신뢰하여야 한다는 생각을 갖게 해 주었다.

◇ 유의점
*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명확한 대안을 제시하지 못했다. 그나마 내놓은 대안 마저도 다른 지역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 것이기 때문에 전북지역의 현실과 상황에 맞추어 생각하기에는 어느 정도 차이점이 있을 수 있다.
* 전북도와 현지주민들 간의 갈등위주로 전개를 하다 보니 이 지역에 더불어 살고 있는 평범한 전북도민들의 견해는 어떠한지 반영하지 못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토지이용과 계획 교재 (8p), 전북도청 자료실, 전주시청 자료실, 전북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전주의 미래” 블로그, “이노시티”.

하고 싶은 말
요즘 사회적으로 많이 언급되고 있는 국토 균형발전을 위한 혁신도시.!! 하지만 혁신도시는 여전히 토지보상 문제가 해결되지 못해 난항을 거듭하고 있다. 이 시점에서 과연 혁신도시란 무엇이며 그중에서도 특정지역을 중심으로 혁신도시의 특징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토지 보상 문제에 난항을 겪고 있는 이유도 조사하려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