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학, 현대문학, 현대소설] 현대 한국 문학의 근대성

 1  [국어국문학, 현대문학, 현대소설] 현대 한국 문학의 근대성-1
 2  [국어국문학, 현대문학, 현대소설] 현대 한국 문학의 근대성-2
 3  [국어국문학, 현대문학, 현대소설] 현대 한국 문학의 근대성-3
 4  [국어국문학, 현대문학, 현대소설] 현대 한국 문학의 근대성-4
 5  [국어국문학, 현대문학, 현대소설] 현대 한국 문학의 근대성-5
 6  [국어국문학, 현대문학, 현대소설] 현대 한국 문학의 근대성-6
 7  [국어국문학, 현대문학, 현대소설] 현대 한국 문학의 근대성-7
 8  [국어국문학, 현대문학, 현대소설] 현대 한국 문학의 근대성-8
 9  [국어국문학, 현대문학, 현대소설] 현대 한국 문학의 근대성-9
 10  [국어국문학, 현대문학, 현대소설] 현대 한국 문학의 근대성-10
 11  [국어국문학, 현대문학, 현대소설] 현대 한국 문학의 근대성-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어국문학, 현대문학, 현대소설] 현대 한국 문학의 근대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시대별 문학의 특징
1) 광복직후
2) 60~70년대
3) 70~80년대
4) 80~90년대
✎ 한국현대문학 근대성의 재발견

✎ 소설과 작가로 본 한국 현대 문학사
1) 염상섭의 리얼리즘
2) 구인회와 모더니즘
3) 이호철과 최인훈
4) 황석영과 조세희
본문내용
1945년 제2차 세계대전의 종결은 한국 민족과 그 문화를 지난 36년간의 일제의 쇠사슬로부터 해방시켰다. 문학도 8 ·15광복의 환희 속에서 민족문학 건설의 기치를 높이 내세우고 새출발을 하였다. 많은 시인 ·작가 ·비평가가 등장하여 《학풍(學風)》 《예술조선(藝術朝鮮)》 《문예(文藝)》 등 여러 지면을 통해 활약하기 시작하였다.
6 ·25전쟁으로 한국 민족이 입은 물질적 손실과 정신적 상처는 60년대 초엽에 이르러서도 작가들이 쉽게 잊을 수 없는 체험으로 남아, 오상원(吳相源) ·서기원 ·강용준(姜龍俊) 등이 이 시기에 전쟁의 여러 상흔을 계속 보여주었다.
1960년대 중반부터 문단의 쟁점이 된 시의 현실 참여 문제는 1970년대 이후 산업화 시대에 들어선 뒤에도 여전히 시단의 중요한 관심사가 되고 있다. 시의 현실 참여를 강조했던 시인들은 시적 서정성의 획득에 관심을 기울였으며, 언어적 순수에 집착했던 시인들도 일상적 경험에 대한 접근을 게을리 하지 않음으로써 참여 대 순수의 양분법적 논리가 어느 정도 극복되고, 시의 세계와 현실세계의 간격이 상당히 좁혀지고 있다.
1970년대에는 그 동안 문단의 주류를 형성했던 기성 문인들이 퇴조의 기미를 보이는 한편 젊은 신인들의 눈부신 움직임이 단연 각광을 받게 되었다. 소설분야에서는 최인호(崔仁浩) ·황석영(黃晳暎) ·조해일(趙海一) ·조선작(趙善作) 등 여러 젊은 작가들이 속속 등장하였다. 소위 70년대 작가로 일컬어지는 이들은 가장 많은 독자를 차지하는 신문소설에서도 그 자리를 휩쓸다시피 했다.
만일 주의 깊은 독자라면 '현대문학'이란 말을 쓸 때 그것이 현대영화· 현대음악·현대건축 등의 용법과는 다소 다르다는 사실을 알아차릴 수 있을 것이다. 즉, 문학의 경우 현대라는 수식어는 다분히 '오늘날'이라는 일상성의 의미에 가까운 것이다. 고쳐 말하면 당대(contemporary)에 사는 사람들에게는 그것이 언제나 현대일 수 있는 것이다. 흔히 역사성으로서의 근대라든가 현대를 구분하기도 하지만 그 근거는 서구문화권의 버릇 내지 오만에서 연유하는 것으로 볼 수도 있는 것이다. 물을 것도 없이 서구(나아가 서양이라 해도)가 세계사의 중심일 수 없으며, 더구나 최량(最良)의 문화라 단정되지 않는다. 그러나 오래도록 "원래 동양을 동양으로 인식하는 것은 서양의 어떤 서양적인 것에 의해서이다"라는 명제가 시인되어온 것도 새삼 부정할 필요는 없다.
한국 근대문학의 전개에서 모더니티의 관련 양상의 전제에는 한국문화가 말단주변문화권(marginal culture)에 속한다는 사실에의 승인이 인정된다. 만일 우리가 문화인류학적 관점에 선다면 모더니티란 문화수용(acculturation)에 해당될 다름이다. 즉 수준이 높든 낮든 모더니티란 외래문화를 뜻하며 자생적 전통문화와 대립되는 요소로 이해된다. 이 외래문화로서의 모더니티가 크게 문제되는 것은 주변문화권의 위기의식이 감지될 때로 볼 수가 있다.
참고문헌
* 최인식 '한국 현대 문학을 다시 생각하다.'
* '한국문학 대표작선 2, 삼대, 문학사상사, 1986. 9'에서
염상섭의 생애와 문학 - 섬세하고 면밀한 신경과 성실한 눈 - 김종균
* 김주영, 임인철 공저, 대성출판문화사 , 1990년
* 김윤식(문학평론가, 서울대교수) '한국 현대 문학을 다시 생각하다.'
1974년
하고 싶은 말
좋은 점수 받은 자료입니다.^^*

유용하게 사용해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