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량 실험 레포트

 1  충격량 실험 레포트-1
 2  충격량 실험 레포트-2
 3  충격량 실험 레포트-3
 4  충격량 실험 레포트-4
 5  충격량 실험 레포트-5
 6  충격량 실험 레포트-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충격량 실험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실험목적
2. 이 론
3. 실험과정
4. 토 의
본문내용
충 격 량 실 험

1. 실험목적
컴퓨터 이용 공학(Computer Aided Engineering)은 컴퓨터 이용에 관한 기술 전반을 의미하며 CAD, CAM 등이 있다. 최근 몇 년 전만하더라도 대기업을 제외하고는 본격적인 CAE소프트웨어를 이용한 해석 분야에 많은 투자를 감수한 중소기업은 찾기 힘들었으나 요즘은 많은 기업들의 부설연구소에는 아주 보편적인 기술이 되어 있는 것이 바로 CAE이다. CAE분야는 CAD 분야와 같이 그 분류를 용도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전기공학, 제어공학, 재료역학, 유체역학 등 실로 다양하다고 할 수 있다. CAE(Computer Aided Engineering)는 컴퓨터를 이용한 해석, 분석 등의 과정을 의미한다. CAE는 제품의 설계, 개발 분야에 컴퓨터를 응용하는 새로운 기술로서 컴퓨터를 이용한 모의실험(시뮬레이션)을 통해 테스트 기간 및 비용을 대폭 감소시킬 수 있는 기술이며, 공학 해석, 비용 해석 제품계획, 공정 관리 등 제품 개발의 모든 과정을 통합하는 개념이다. 이번 실험에서는 기계부품에 대한 충격량을 테스트할 수 있는 ANSYS 10.0프로그렘으로 충격량 모의 SIMULATING방법을 알아보고 이에관한 전반적인 이론을 알아본다

2. 이 론
○ 운동량
야구경기에서 선수가 방망이로 야구공을 치는 경우 방망이와 공 사이에는 결코 짧지 않은 시간 동안 복잡한 물리현상이 일어나게 된다. 그렇다면 그 사이에 일어난 일을 다 이해해야 하는가? 야구 방망이를 휘두르는 동안 야구공의 무엇이 변화되었을까? 만일 속도가 변화되었다면 같은 동작으로 당구공을 가격했을 때 같은 정도 만큼 속도가 변화되겠는가?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으로서 운동량을 정의하게 된다면 운동의 법칙의 본질을 이해하기가 더 쉬어진다. 이 운동량은 물체의 질량에 속도를 곱한 것으로,
운동량 = 질량 x 속도
즉, p=mv이며, 따라서 운동량은 물질, 특히 질점의 운동을 묘사하는 다른 하나의 물리량이 된다. 운동량은 순간속도와 같은 방향을 갖는 벡터 이고, 여러 질점들이 모여서 형성된 물질계의 운동량의 합은 총운동량으로서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물체의 운동량의 정의 : 운동량은 물체의 질량에다 속도를 곱한 값이다.
운동량은 순간속도와 같은 방향을 갖는 벡터이고, 여러 질점들이 모여서 형성된 물질계의 운동량의 합은 총운동량 으로서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