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연극] 그로토프스키 -가난한연극

 1  [현대연극] 그로토프스키 -가난한연극-1
 2  [현대연극] 그로토프스키 -가난한연극-2
 3  [현대연극] 그로토프스키 -가난한연극-3
 4  [현대연극] 그로토프스키 -가난한연극-4
 5  [현대연극] 그로토프스키 -가난한연극-5
 6  [현대연극] 그로토프스키 -가난한연극-6
 7  [현대연극] 그로토프스키 -가난한연극-7
 8  [현대연극] 그로토프스키 -가난한연극-8
 9  [현대연극] 그로토프스키 -가난한연극-9
 10  [현대연극] 그로토프스키 -가난한연극-10
 11  [현대연극] 그로토프스키 -가난한연극-11
 12  [현대연극] 그로토프스키 -가난한연극-12
 13  [현대연극] 그로토프스키 -가난한연극-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연극] 그로토프스키 -가난한연극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예지 그로토프스키(Jerzy Grotowski, 1933~) 에 관하여

ⅰ. 출생 및 성장
ⅱ. 연대별 예지 그로토프스키 연출 작업 개관
ⅲ. 예지 그로토프스키의 조국 폴란드에 관하여

Ⅱ. 예지 그로도프스키의 연극관

ⅰ. 가난한 연극에 대하여
ⅱ. 배우에 대하여 -배우훈련(1959~1962), 배우의 기술-
ⅲ. 관객에 대하여

Ⅲ. 그로토프스키의 초 연극 작업

본문내용
Ⅰ. 예지 그로토프스키(Jerzy Grotowski, 1933~) 에 관하여

ⅰ. 출생 및 성장
화가이자 조각가이며 학교 교사의 아들인, 그로토프스키는 1933년 11월 11일 폴란드의 르제조프에서 태어났다. 그의 가족은 교육을 잘 받았고, 부모들은 아시아에 관심을 가졌었는데, 이는 그로토프스키도 공유한 관심사였다. 그로토프스키는 16살 때에 심하게 앓았는데, 1년을 병원에서 보내고, 그 대부분의 시간을 중환자실에서 보냈다. 그는 의사의 충고를 따르지 않고, 집으로 돌아와 정상적인 생활을 시작했다. 또한 그는 명상하고 광범위하게 독서하기 시작했다.
가족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그로토프스키는 1951년부터 1955년까지 그는 크라코프 있는 국립 배우학교에서 연기전공을 마치고, 모스크바에 있는 국립연극학교(GITIS)로 유학하여 연출수업을 받으면서 스타니슬라프스키, 메이어홀드, 박탕코프에 대한 공부를 할 수 있었다. 1956년 그는 크라코프 국립 연극고등학교의 조교가 되었으며 그 곳에서 곧 연극과 방송 연출을 맡았다.
1956년 ‘폴란드의 9월’ 기간동안 그는 청년사회주의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탈 스탈린화를 위한 과격한 기사들을 작성하였다. 그 후 3년 동안 크라코프의 스타리극장에서 이오네스코의 ≪의자들≫(1957), 체홉의 ≪바냐 아저씨≫(1959)등을 연출하고, 1960년에는 연출로 석사학위를 마쳤으며, 위의 작품들로 전문 연출가로서의 자격을 인정받게 된다.
그는 스타니슬라프스키의 작품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는데, 스타니슬라프스키가 연기에 대해서 적절한 질문들을 해 왔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를 존경했다. 또 다른 러시아인 메이홀드의 작품도 그에게 상당한 영향을 주었다.

ⅱ. 연대별 예지 그로토프스키 연출 작업 개관
1959년 그는 크라코프 슬로바키극단의 문학담당 지도자이자 평론가이면서, 그로토프스키의 막역한 친구이자, 문학적 조언자인 루드비크 플라쎈(Ludvik Flaszen, 1930년생)의 제안으로 오폴레에 있는‘13열 극단’-Laboratory Theatre(배우 연구소 실험 극장 창설)― 이라는 작은 지방극단의 연출가로 가게 된다.
‘13열 극단’은 지방의회로부터 적으나마 영구보조금을 받는 위치에 있어서 실험과 예술적 자유를 누릴 수 있었다. 이 극단의 모습을 변모시켜 가는 작업과 함께 그로토프스키는 강박적 순수주의자의 연기술을 검토하고 동시에 연극의 새로운 기능에 대한 개념을 정립시킬 수 있었다. 이 시기의 초기 연기 실험은‘배우훈련, 1959~1962’이란 프로그램으로 완성하였고, 이를 구체화 하는 데 거의 5년이 걸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시기에 작업은 일반적으로 지적인 조작과 지나치게 개념화된 효과와 작위성이 드러나는 공연물이었다. 이는 디자인과 기술적 매체에 신구성파적인 강조점을 둔 공연들로, 연기자의 역할은 극도로 구조화, 양식화 되었다. 연기자들은 독자적인 연출가의 비전을 받쳐주기 위한 인형들처럼 보였으나, 공간실험과 관객들에게 역할을 부여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한 실험이라는 특징을 보여준 작업들이었다. 이 작업들은 참여, 신화, 제의연극을 재발견하고자 하는 것이기는 했으나 다소 서투른 시도였다.
폴란드 실험 극단의 창립연도인 1959년부터 1970년이 될 때까지의 그로토프스키가 무대화 했던 자신의 이론과 작품은 환경 연극의 기초적인 원칙들을 제시했다. 각각의 작품들은, 연극 공간과 배우-관객 관계가 그 연극에 맞게끔 정리 되었다.
1970년, 홀로 인도와 쿠르디스탄을 여행하고 온 그는 뉴욕 대에서의 강연에서 추구의 수단으로서의 연극의 포기를 선언했다. 1970년에서 75년 사이의 작업은‘초월연극’으로 알려지게 된다. 첫 3년 동안 14명으로 늘어난 그의 그룹은 브로클로우 교외에 있는 옛 농가 몇 채를 개조하는 작업에 초점을 맞추어 졌는데, 여기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